예판 앞둔 갤럭시 노트8, 구매 전 체크리스트
[IT동아 강형석 기자] 한 손에 쥘 수 있는 가장 큰 디스플레이와 S펜이 다시 돌아온다. 삼성전자가 새로운 갤럭시 노트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 이름은 갤럭시 노트8. 오는 9월 15일 출시될 예정인 이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7 사태로 살짝 누그러진 삼성전자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줄 스마트폰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이미 앞서 출시된 갤럭시 S8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기 때문에 노트8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 노트8은 기존 갤럭시 S8에 도입되었던 장점들에 노트 특유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4,096 단계의 필압을 지원해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구현한 S펜을 시작으로 2:1 비율의 6.3인치 디스플레이, IP68 등급의 방진방수 능력 등을 갖췄다. 처음 적용한 듀얼 카메라도 포인트 중 하나다.
조심스럽게 시장에 출시되는 갤럭시 노트8, 통신사들은 9월 7일부터 신규 및 기기변경을 대상으로 사전 예약 판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에도 통신사들은 통신사별 특화된 사은품을 더해 소비자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그렇다면 갤럭시 노트8을 미리 구매하기 전 확인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예약 구매 전, 확인해야 할 것 '기본 혜택'
빠르고 풍성하게 갤럭시 노트8을 손에 넣는 방법은 예약 구매 시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통신사들은 다양한 혜택과 사은품을 앞세웠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 좋지만 여기에 훌륭한 토핑을 더한다면 그 맛이 더 좋지 않겠는가? 소비자 입장에서 봐도 하나라도 더 얹어주는 통신사에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일단 갤럭시 노트8을 구매하는 모든 소비자에게는 기본 혜택이 제공된다. 이는 삼성전자가 예약 구매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어느 통신사를 가서 갤럭시 노트8을 구매하더라도 아래 제공되는 사은품은 변하지 않는다.
먼저 64GB 제품 예약 구매자들에게는 액세서리 10만 원 할인 쿠폰과 유투브 레드 3개월 이용권이 제공된다. 액세서리 할인 쿠폰은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등록한 다음, 삼성전자 모바일 매장에서 관련 액세서리를 할인 구매할 수 있다. 대신 10월 31일까지 쓰지 않으면 소멸된다. 기어 VR이나 LED 뷰 커버, 배터리 팩 등이 포함된다.
유튜브 레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YouTube)를 광고나 기타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 서비스다. 원래 비용 지불을 해야 하지만 등록하면 3개월간 무료다. 현재 처음 사용자에 한해 1개월 체험권을 제공하므로 총 4개월 가량을 쓸 수 있을 듯 하다. 이 역시 10월 31일 이전까지 등록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256GB 구매자는 64GB와 동일한 유튜브 레드 3개월 이용권과 함께 AKG 블루투스 스피커 또는 네모닉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다. 프린터를 선택하면 인화지 3롤(총 800매)를 추가 제공한다.
통신사의 혜택도 알차게 챙겨보자
SKT는 직영 온라인샵 고객을 대상으로 세트로 구성된 4가지 사은품 중 1가지를 선택하도록 했다. 텀블러와 음료 쿠폰, 3D 포밍 액정필름 2매로 구성된 스타벅스 세트, 멀티태스킹 볼펜과 3D 포밍 액정필름 2매로 구성된 트로이카 세트, 보조배터리와 고속 충전기, 3D 포밍 액정필름 2매로 구성된 충전 세트, 고릴라 글래스 핏 풀커버와 3D 포밍 액정필름 2매로 구성된 테슬라 세트가 있다.
KT는 직영 온라인샵에서 예약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삼성 무선 충전패드와 샤오미 보조배터리(5,000mAh), USB-C 규격 일체형 충전기, 갤럭시 노트8 액정필름 평생 무료를 사은품으로 제시했다.
LG유플러스는 사은품보다는 고객의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한 느낌이 강하다. 프리미엄 단말을 쓰는 고객들은 폰을 분실하거나 혹 파손되면 그 금전적 손해가 매우 크다. 이에 유플러스는 통신사 단독으로 폰 분실/파손 보험료를 최대 18개월 무료로 제공한다. LG유플러스 제휴카드로 휴대폰 할부 및 자동이체를 진행하고,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에 가입하게 되면 이 안심혜택을 누릴 수 있다. 노트8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중에 대표적인 방법이 제휴카드를 통한 구매인데, 이를 통해 비용도 줄이고 보험혜택도 누리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온라인샵 고객 대상 사은품 구성도 제법 알차다. 아라리 에어핏 케이스와 풀커버 강화유리, 크레앙 멀티 케이블과 무선 충전패드, 비잽 가정용 급속 충전기, 앵커 USB-C 규격 케이블 등 6가지로 액세서리로 채워진 스페셜 기프트 박스를 제공한다.
통신사 혜택 및 지원 프로그램 활용도 방법
갤럭시 노트8을 더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다면 제휴카드 할인(신용카드 혜택)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특정 신용카드로 할부금을 결제하는 고객에게 전월 실적에 따라 일정 할인을 제공하는 혜택이다. 기존 통신사를 그대로 이용할 예정이라면 포인트를 활용해 스마트폰을 할인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직 본격적인 예약 판매 이전이기 때문에 각 통신사별로 구체적인 지원 프로그램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기존 삼성전자가 운영하던 갤럭시 클럽이나 각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중고 보상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전히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프로그램은 스마트폰을 일정기간을 사용하고 해당 스마트폰의 차기 제품으로 교체할 때 기존 기기의 가격을 일부 보장해주는 방식이다.
오는 9월 15일 출시되는 갤럭시 노트8. 국내에서 선호도가 높은 스마트폰의 차기 제품으로 시장 안팎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이미 예약 구매를 준비하는 소비자도 많을 터, 구매 전 어떤 혜택이 있는지 통신사마다 장단점이 있는지, 자신에게 꼭 필요한 혜택인지 사전에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