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6/27 카카오톡으로 인증하는 '카카오페이 인증' 출시 등

[IT동아]

카카오페이, 모바일 인증 서비스 '카카오페이 인증' 출시

카카오페이(대표 류영준)가 모바일 메신저 기반 전자서명 및 인증 서비스 '카카오페이 인증'을 출시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1)카카오톡으로 전달한 메시지를, (2)사용자가 전자서명하면, (3)이를 카카오페이가 전자문서로 생성해, (4)이용기관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별도 앱 설치 없이 회원 등록 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가입자는 휴대폰 본인확인과 계좌 점유인증만 진행하면 된다.

이용자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신용정보 조회동의, 보험 청약, 대출 계약 등 전자서명을 요구하는 중요문서를 카카오톡 메시지로 확인하고,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서명을 완료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은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전자서명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안성을 높였고, 안티미러링(Anti-Mirroring), 안티하이재킹(Anti-Highjacking) 등 보안 장치도 추가 적용했다. 또한, 보안성은 물론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생체인식 국제표준 FIDO(Fast IDentitiy Online)를 적용한 지문인증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 계정 기반 모바일 인증서라는 점에서 편의성도 높다. PC로 발급한 후 모바일 기기로 복사하는 과정 없이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폰에서 바로 발급 받아 PC와 모바일 웹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앱투앱(App-to-App) 인증도 연내 출시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출시 후 순차적으로 신한생명, 한화손해보험, 대신증권, KT에스테이트, 라이나생명,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국경없는의사회 등 7개 기관에서 선보인다. 이후 대형 금융/정부/공공기관 위주로 올해 안에 이용 기관을 15개로 확대할 계획으로, 기업 및 공공기관 웹사이트 간편 로그인, 금융사 2채널 추가인증, 전화 상담시 비대면인증 등 간편인증 서비스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측은 카카오페이 인증 이용 기관이 고객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고객 만족도 향상', '비용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고객센터 녹취, ARS 등으로 진행하던 업무를 전자문서로 대체해 콜센터 응대시간과 관련 운영 비용을 단축할 수 있으며, 전자서명 기능을 통한 수취증명으로 인쇄 및 우편발송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카카오페이 인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수그룹, 대외 소통 위한 블로그 개설

이수그룹이 공식 블로그 '이수캐스트(www.blog.isu.co.kr)'를 개설하고, 공식적인 대외 소통 채널로 활용한다. 이수캐스트는, 이수와 방송(broadcast)의 캐스트를 합친 단어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거점 채널을 뜻한다. 특히 취업준비생을 비롯한 일반 대중들과 소통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우수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그룹 차원의 전략이라는 설명이다.

이수그룹 공식 블로그는 평소 접하지 못했던 이수그룹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채용(채용 정보),피플(직원 이야기), 테크(기술 소개) 등 총 5개 항목으로 구성한다. 또, 사내 스토리를 가독성 있게 구성해 영상, 이미지, 포스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 다양한 시의성 콘텐츠를 통해 동향 정보 및 문화 소식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수그룹 브랜드관리팀 조요한 팀장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가고자 한다"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해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구축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수그룹은 공식 블로그 개설을 기념해 6월 27일부터 7월 9일까지 블로그 콘셉트 맞추기 이벤트도 진행하며,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수그룹 공식 블로그 개설
이수그룹 공식 블로그 개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