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4/21 SK텔레콤 빅데이터 분석, '갤럭시S8에는 SK텔레콤 조합이 최상!' 등
[IT동아]
21일 일반 판매가 시작된 삼성전자 갤럭시S8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SK텔레콤이 갤럭시S8 및 이전 갤럭시 시리즈와 관련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생각을 파악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 데이터는 다음소프트의 '소셜메트릭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트위터와 블로그 등 온라인에 공개된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이며, 데이터 수집 기간은 갤럭시 시리즈의 각 제품의 출시 시점을 기준으로 전/후 기간을 합산 한 달로 정했다.
- 갤럭시S – 'SK텔레콤'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의 시초인 갤럭시S의 연관 단어를 살펴 보면, 'SK텔레콤'이 가장 많이 눈에 띤다. 갤럭시S가 2010년 6월 SK텔레콤 단독으로 국내에 출시됐기 때문이다.
- 갤럭시S2 – '미디어데이'
갤럭시S2는 갤럭시S 이후 약 1년 뒤인 2011년 4월에 국내 출시됐다. 갤럭시S2의 연관 단어 중에서는 '미디어데이'가 눈에 들어 온다. 같은 달 28일 삼성전자가 갤럭시S2 관련 미디어데이를 진행한 것. 이날 미디어데이에서는 'How to live SMART'라는 주제 아래, 갤럭시S2가 선사할 스마트한 생활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 갤럭시S3 – '영국, 런던, LTE'
2012년 5월 세상에 나온 갤럭시S3의 주요 연관 단어는 '영국', '런던'이다. 2012년은 런던올림픽이 개최됐던 해다. 런던올림픽 개막식에 갤럭시S3와 갤럭시 노트가 깜짝 등장했다. 이 두 제품은 개막식 중 인터넷의 발명과 사람들 사이의 연결/소통을 강조하는 공연에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을 연결하는 스마트기기로 등장했다. 한편 2011년 4월, SK텔레콤이 LTE 통신망을 통해 800MB 용량의 영화 파일을 불과 85초 만에 내려 받는 모습을 시연했다.
- 갤럭시S4 – '무한능력'
갤럭시S 시리즈 가운데 지금까지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지난 2013년에 출시된 갤럭시S4다. 갤럭시S4는 첫해 4,500만 대가 팔린 데 이어, 이듬해까지 누적판매량 7,000만 대를 기록했다. 그에 걸맞게 데이터 버즈 총량에서도 역대 갤럭시S 시리즈 스마트폰 중에서 압도적으로 1위를 기록했다. 주요 연관 단어로 '무한능력'을 꼽을 수 있다. 'LTE무한능력, 눝'은 SK텔레콤이 2013년, LTE를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 무한히 확장 가능한 데이터 LTE시대로의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는 의지를 담아 진행한 캠페인이다.
- 갤럭시S5 – 'LTE-A'
2013년 데이터 버즈 총량 최대치를 기록한 갤럭시S4와는 반대로, 2014년 7월 출시된 갤럭시S5는 초라하기 그지없다. 같은 해 3월 결정된 이동통신사 영업정지 조치와 4월 발생한 세월호 참사로 인해 이동통신 3사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이 전면 중지됐기 때문이다. 상위 연관 단어로는 'LTE-A'가 있다. 이는 다른 주파수 대역을 묶어 주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이동통신 서비스로, 전세계 70개국 175개 통신사 중 SK텔레콤이 2013년 6월 가장 먼저 선보였다.
-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갤럭시S6의 연관 단어 중 상위를 차지한 건 '갤럭시S6엣지'다. 갤럭시S6엣지는 삼성전자에서 처음 선보인 '엣지 시리즈' 스마트폰으로, 2015년 4월 출시됐으며 세계 최초로 양면 곡면 글라스를 채용한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인 제품이다.
-
갤럭시S7 – '개통, T월드'
2009년 KT가 애플 아이폰3GS를 국내 출시한 이후부터 '1호 개통자'를 축하하는 이동통신사의 개통행사가 매년 이어졌다. 개통행사는 애플 아이폰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지만, 2016년 3월, SK텔레콤이 갤럭시S7 출시 기념으로 개통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 앞에서 밤을 지새운 1호 '밤샘 대기자'가 등장했는데, 인터뷰 내용보다 그의 이름으로 화제가 됐다. 1호 개통자의 이름이 바로 '이건희'였다. -
갤럭시S8 – '개통, 행사'
갤럭시S7 때와 마찬가지로 갤럭시S8의 연관 단어로 '개통', '행사' 등 개통행사 연관 단어들이 보인다. 작년부터 시작된 갤럭시 시리즈 개통행사가 갤럭시S8에 와서 그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8일 SK텔레콤이 진행한 갤럭시S8의 개통행사에서 한 소비자가 SK텔레콤의 갤럭시S8 1호 개통자가 되기 위해 5박6일 동안 노숙을 감행해 화제를 됐다. 그는 이 행사에서 총 500만 원 상당의 경품과 피켜스케이팅 스타 김연아 선수의 친필 사인이 담긴 스케이트까지 받았다.
SK텔레콤 마케팅 담당자는 "지난 8년 동안 SK텔레콤 갤럭시S 단독 출시부터 매해 진행하는 S어워즈까지 SK텔레콤과 삼성전자, 업계 1위 기업이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며, "갤럭시S8의 예약 판매량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후로도 갤럭시S 시리즈 출시에 맞춰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오라클, '강소/중견기업 고객을 위한 오라클데이' 행사 성료
한국오라클은 4월 20일 제주를 마지막으로, 지난 두 달에 걸쳐 진행한 로드쇼 '강소/중견 기업 고객을 위한 PaaS & IaaS 오라클데이'가 매회 매진되며 성공리에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번 로드쇼는 2월 21일 판교를 시작으로 대전, 광주, 서울, 인천, 용인/수원을 거쳐 제주까지, 총 7개 도시에서 개최되었다.
강소/중견 기업 고객을 위한 PaaS & IaaS 오라클데이는 전국 주요 도시의 강소/중견 기업을 직접 찾아가는 세미나 형태로 진행되었다. 또한, 중소기업 맞춤형 클라우드 포트폴리오, 고객사례, 데모 시연으로 구성, 클라우드 도입을 고민하거나 구축 중인 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기획되었다.
오라클은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전략적 파트너로 상정,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로드쇼 이외 전세계적으로 스타트업 클라우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등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판매하는 '오라클 디지털 세일즈(애플리케이션)'를 신설하고 국내에서만 약 200명을 추가 고용하였다. 그밖에, 국내 유망 스타트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클라우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한미마이크로닉스, 창립 20주년 기념 케이스 6종 할인 행사
한미마이크로닉스 (대표: 강현민, 이하 마이크로닉스)에서는 창립 20주년 기념으로 인기 케이스 6종의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할인 프로모션은 RGB LED 튜닝 효과와 넉넉한 확장성, 세세한 마감처리가 특징인 '레이저', 전면 전체에 아크릴을 사용하여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는 'ARC-3000 블랙/ 화이트', 세심하게 표현된 헤어 라인 패턴의 '팰콘 실버/블랙', 기존 보급형 케이스에서 찾아보기 힘든 120mm LED 팬이 장착된 '루팡' 케이스까지 총 6종이 대상이다.
이번 할인 프로모션은 4월 20일부터 5월 21일간 한달동안 진행되며, 수량에 제한없이 정상가 대비 최대 18%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마이크로닉스는 전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