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2/21 SK텔레콤, MWC 2017에서 ICT 체험관 '티움 모바일' 운영
[IT동아]
SK텔레콤, MWC 2017에서 ICT 체험관 '티움 모바일' 운영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MWC 2017' 기간 동안 바르셀로나 몬주익 공원 유니버스 플라자(Universe Plaza)에 '티움 모바일'을 구축/운영한다. 티움 모바일은 지난 2014년부터 어린이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만든 이동형 ICT 체험관으로 전국 25곳을 누비며 약 16만 명의 어린이들이 체험했다.
바르셀로나에서 개관하는 티움 모바일은 한국에 있던 체험 전시관 자체를 스페인으로 옮겼다. SK텔레콤은 한국에서 2.5톤 무게의 전시관 구조물과 각종 ICT 장비를 항공으로 수송한다. 티움 모바일은 'YOMO(Youth Mobile Festival)' 전시관 정문 앞 광장에 넓이 400(20x20)m2, 높이 9m 규모의 피라미드 에어 돔(Air Dome) 형태로 구축할 예정이다. 티움 모바일 바르셀로나 개관은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의 공식 초청을 받아 이뤄졌다.
SK텔레콤은 어린이들의 특성 및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ICT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티움 모바일을 방문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IT활용 인문교실'과 '알버트 코딩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IT활용 인문교실은 '증강현실(AR) 동화교실 ', '가상현실(VR) 과학교실', '홀로그램(Hologram) 역사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SK텔레콤의 코딩교육용 로봇 '알버트'를 활용한 알버트 코딩교실은 '앱(App.)을 이용한 코딩왕 알버트', '수학 능력을 키우는 덧셈왕 알버트', '스포츠를 접목한 축구왕 알버트'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바르셀로나에서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GSMA, 스페인 이동통신사 텔레포니카, 스페인 카탈루냐 주 정부 등과 협조했다. GSMA는 YOMO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수십만 유로 임대료의) YOMO 전시관 정문 앞 장소를 티움 모바일에 무상으로 제공한다.
스페인 이동통신사업자 텔레포니카는 영어와 스페인어를 할 수 있는 현지 코딩 강사를 지원한다. 또한, 축구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을 고려해 축구 게임 형식을 차용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준비했다.
스페인 카탈루냐 주 정부도 스페인 전역에서 약 2만 명의 학생들이 요모와 티움 모바일을 방문할 수 있도록 셔틀 버스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전북 완주군 봉동초등학교(코딩특기 과학영재 육성학교) 발명반 어린이 5명으로 이루어진 '새싹 원정대'를 구성해 스페인 바르셀로나로 초청할 계획이다. 새싹 원정대 운영을 통해 봉동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MWC 전시장 관람 등 글로벌 ICT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에이수스, 제이웍스코리아와 유통 업무협약 체결
에이수스는 제이웍스코리아와 게이밍 기어 및 멀티미디어 제품 유통에 대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운드 전문기업 크리에이티브(Creative), 게이밍 기어 브랜드 로캣(ROCCAT), 매드캣츠(MAD CATS) 등을 유통하고 있는 제이웍스코리아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소비자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에이수스는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할 기회를 얻게 됐다.
제이웍스는 게이머와 마니아 층을 위한 제품을 유통할 전망이다. 특히 에이수스 게이밍 브랜드 ROG(Republic Of Gamers) 라인업도 판매될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기계식 키보드인 클레이모어(CLAYMORE)와 7.1채널 헤드셋 센츄리온(CENTURION)을 선보인다. 이 외에 게이밍 마우스 스파타(SPATHA)와 임팩트(IMPACT)도 출시한다.
클레이모어는 체리 RGB MX 축을 적용한 기계식 키보드로 숫자키 부분을 분리해 키보드 본체 좌우에 부착해 쓸 수 있는 방식이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 사이드와인더 X6 키보드와 흡사하다. 센츄리온 헤드셋도 가상 7.1채널이 아닌 실제 7.1채널 출력 구조를 가져 게이머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게이밍 주변기기도 내놓는다. USB DAC 기기 소나(XONAR)와 U7 MK2와 같은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모든 제품은 2월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모바일 웹툰/웹소설 앱 이용자는 791만 명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웹툰, 웹 소설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지난 한 달 동안 791만 명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당 한 번에 45초씩 하루에 15회, 한 달 평균 5시간 45분을 사용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은 웹툰, 웹소설 앱은 네이버 웹툰으로 526만 명이었으며, 카카오페이지는 256만 명이었다. 웹툰, 웹소설의 주 사용 고객은 10대에서 30대로 전체 사용자 중 차지하는 비중은 82%이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2만 3,564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오디오갤러리, 멜론 서울국제오디오쇼에서 오디오 출품
오디오갤러리는 오는 3월 3일부터 5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7 멜론 서울국제오디오쇼에 다양한 오디오와 관련 제품을 출품한다. 브랜드는 포칼, 뮤지컬 피델리티, 나그라, 버라이어티 오디오 등 다수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각 브랜드의 최고경영자 또는 실무진이 방한해 새로운 제품에 대한 시연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뮤지컬 피델리티는 턴테이블, TV, 게임 콘솔, 인터넷 스트리밍, 셋업박스 등 다양한 기기와 호환이 되는 M6 앙코르 225 올인원 앰프를 선보인다.
포칼은 그랜드유토피아를 비롯해 일렉트라 시리즈, 소프라 시리즈 등 모든 라인업이 출품되어 다양한 제품을 즐길 수 있다. 소프라 시리즈는 화이트, 레드, 오렌지, 월넛, 블루, 옐로우 등 전 색상별로 출시되어 국제오디오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된다.
소프라 시리즈는 우주선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가볍고 강한 베릴륨으로 트위터를 제작했다. 왜곡을 현저히 줄여 선명한 소리를 제공하며, 실제 현장에서 듣는 것처럼 실감나는 현장감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FM어쿠스틱스, 나그라, 베리티, 체르노프 등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를 대거 출품한다.
아프리카TV, '오픈 스튜디오' 선보인다
아프리카TV가 오픈 스튜디오를 오는 2월 22일 부산 서면과 3월 1일 서울 홍대에 오픈한다.
오픈 스튜디오는 예비/신입 BJ들과 팬들이 함께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놀이터적 성격이 강하다. 150평 규모의 오픈 스튜디오는 BJ 부스를 통해 방송환경을 제공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예비 BJ, 신입 BJ 등이 해당 부스를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또한, BJ와 BJ, BJ와 시청자들의 만남 등 다양한 합동방송도 진행할 수 있다. 아프리카TV와 개인방송에 관한 궁금증을 현장에서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는 전문 인력도 배치한다.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의 기능을 접목시킨 e스포츠존도 마련한다. 스타크래프트/오버워치 대회 오프라인 예선전을 진행할 수 있는 규모로, BJ와 시청자들이 최대 6:6으로 팀을 이뤄 대결을 펼칠 수 있다. 프릭업/오픈 스튜디오 간 실시간 연결도 할 수 있다.
아프리카TV BJ와 시청자들에게 24시간 개방하는 오픈 스튜디오는 BJ 육성과 e스포츠 리그 운영 이외에 PC방으로도 운영한다. 부산 160여 대, 서울 120여 대 규모로 운영한다.
아프리카TV는 오픈 스튜디오 공개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철구, 와꾸대장봉준, 기뉴다, 흥민이 등 인기 BJ들이 일일 아르바이트로 변신, 팬 사인회와 텀블러를 증정한다. 이벤트를 SNS에 공유하거나 현장에서 회원가입한 사용자에겐 무료 이용권도 선물한다. 자세한 내용은 특집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줌닷컴, 200여 개 '신용/체크카드 혜택' 비교해주는 검색 서비스
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이 포털 검색 결과에서 각종 카드 상품 정보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카드 상품 정보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드 상품 정보 검색 서비스는 시중 8개 카드사의 200여 개 신용/체크 카드 상품 정보를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로, 금융 비교 추천 서비스 '뱅크샐러드'와 제휴를 통해 제공된다.
이번 서비스는 카드 상품 정보를 나열해서 보여주던 기존 유사 서비스들과 달리 원하는 혜택을 선택하면 각 상품의 주요 특징을 한 화면 안에 인기순으로 보여준다. 카드 상품 정보 서비스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줌닷컴에 접속 후, 검색창에 카드, 신용카드 정보, 영화 할인 신용카드 등 카드 이름이나 혜택과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줌인터넷은 사용자에게 더욱 좋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예/적금, 펀드, 증권과 같이 다양한 금융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 검색 서비스를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