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10/11 닷컴과 차별화된 닷앱, 닷웹등 신규 도메인 성장세 주목 등
[IT동아]
닷컴과 차별화된 닷앱, 닷웹등 신규 도메인 성장세 주목
베리사인(Verisign)이 지난 9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2분기에 790만 개의 도메인이 등록되어 전 세계적으로 도메인 등록 수가 3억 3천4백만 개에 이르렀다. 한 해 동안 등록된 도메인 수는 3820만 개로, 전년 대비 12.9% 성장한 수치다. 2014년 대비 2015년 도메인 등록률이 6.8%(1810만 개)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만한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최상위 도메인인 .com의 등록은 처음으로 128만 달러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분기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은 신규 최상위 도메인, New gTLD의 성장세다. 2015년 4분기 전체 최상위 도메인의 3.5% 밖에 되지 않던 New gTLD 비중은 2016년 2분기에 6.6%로 늘어났다. .xyz, .top 등이 이끌고 있는 New gTLD의 규모는 2200만 개로, 보고서 발표 이후로도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New gTLD는 기존의 .com .net 등과 다르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사용 사례는 다른 최상위 도메인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기업의 경우 자사의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 목적이나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한 목적(예: slack.help)으로 New gTLD를 사용하며, 도메인 네임 선점이 쉬워 마케팅에도 자주 활용이 되고 있다.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큰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들이 TLD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워드프레스는 .blog를 1900만 달러에 사들였으며, 구글은 .app에 2500만 달러, 아마존은 .book을 위해 1000만 달러까지 지불했다. 또한 베리사인은 .web을 1억3500만 달러에 낙찰 받았다.
가비아의 도메인 사업부 장창기 차장은 "도메인 산업은 인터넷 환경의 변화만큼이나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라며, "지금까지 .com의 대안으로만 여겨지던 New gTLD에도 조만간 인식의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최근 TLD와 관련한 기업들의 동향에 대해서도 기업이 도메인 시장을 주도하게 될 가능성이 열려 있어, 국내 기업들도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조텍 글로벌 창사 10주년 기념 스크래치 쿠폰 이벤트 실시
조텍코리아(ZOTAC Korea, 대표이사 김성표)에서는 조텍 글로벌 창사 10주년을 기념하여 구매자에게 지포스 GTX 1080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증정하는 '조텍 글로벌 창사 10주년 기념 스크래치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월 11일 밝혔다.
본 이벤트는 제품 내 동봉된 스크래치 쿠폰을 통해 즉석으로 당첨 여부를 알 수 있는 구매자 대상 이벤트다. 즉석 스크래치 쿠폰을 통해 1등에게는 '조텍 지포스 GTX 1080 ArcticStorm'이 장착된 약 370만원 상당의 프리플로우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증정하며, 10명에게는 ROCCAT KONE PURE OPTICAL 마우스를 증정한다. 해당 제품은 조텍 지포스 GTX 1060 6GB, 조텍 지포스 GTX 1060 AMP Edition, 조텍 지포스 GTX 1070 시리즈, 조텍 지포스 GTX 1080 시리즈이며, 10월 11일부터 쿠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1등에게 증정되는 조텍 커스텀 수냉 시스템은 프리플로우 직접 제작 방식의 오픈형 커스텀 수냉 쿨링 아키텍쳐이며, 인텔 6세대 i7-6700k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 조텍 지포스 GTX 1080 ArcitcStorm, ASROCK Z170 EXTREME 4 메인보드, GeIL DDR4 16GB 메모리, 조텍 T400 240GB SSD, XFX TX 750W BRONZE 80 PLUS 파워 서플라이, 써멀테이크 CORE P5 케이스, 써멀테이크 RING 12LED RGB 256 컬러(3FAN PACK) 아스크텍로 구성되어 있다. 당첨자는 조텍코리아로 문의하면 되며, 제세공과금(22%)는 소비자 부담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공개SW 뉴스레터 발간 300호 돌파 기념 이벤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윤종록)이 운영하는 공개SW역량프라자의 정보소식지 '공개SW 뉴스레터'가 발간 300호 돌파 기념 이벤트를 10월 1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개SW역량프라자는 뉴스레터를 통해 공개SW에 대한 인식 개선과 도입 확산을 위해 국내외 공개SW 소식과 활용사례, 기술동향 등의 지식정보를 매주 1회 제공하고 있다. 2010년 7월 첫 호를 발간한 이래 지난 9월 300호를 펴냈다.
이번 300호 기념 이벤트는 뉴스레터 속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15인치 울트라북, 롤리키보드, 1TB 외장하드디스크 등의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벤트에는 공개SW 뉴스레터 구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신규 구독자 100명에 한해서는 별도의 추첨을 통해 아이스 아메리카노 쿠폰도 증정한다. 공개SW 뉴스레터는 공개SW포털 홈페이지에서 구독을 신청할 수 있다.
공개SW역량프라자는 공개SW의 동북아 허브를 목표로 2009년부터 설립, 운영된 공개SW 산업 육성 전담 조직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개SW 도입 컨설팅, 공개SW 라이선스 검증 및 컨설팅 교육, FOSS Con Korea 국제 콘퍼런스 개최, 정보화 시행계획 검토, 공개SW 포털 운영 및 뉴스레터 발행, 공개SW 기술 세미나(Open Technet) 개최 등이 있다.
마이크로닉스, 홍콩 글로벌소시스 전자전에 신제품 대거 출품
PC 관련기기 전문업체 한미마이크로닉스(대표: 강현민, 이하 마이크로닉스)가 10월 11일부터 홍콩에서 개최되는 글로벌소시스 전자전(Global Sources Electronics)에 참가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전했다.
마이크로닉스는 아시아월드엑스포장 7홀 7P13에 전시 부스를 열고 지난 컴퓨텍스 2016에 이어 다양한 제품들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대기전력 0W를 구현한 '제로파워'에 액티브 PFC 회로가 추가 탑재되고 더욱 높아진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을 갖춘 '제로파워 with A-PFC', SFX 규격 크기에 최고 700W의 정격 출력, 80PLUS 플래티넘과 골드 등급 인증을 획득한 고성능 제품군 COMPACTT SFX-L 시리즈도 첫 소개됐다.
PC 케이스 신제품으로는 미들 타워 PC 케이스인 'Frontier M200'의 시제품이 첫 공개됐으며 저가형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된 'Frontier H100', 미니 타워 제품 중 인기를 얻고 있는 '루키'의 미들타워 버전인 '루키 미들' 제품도 첫 공개됐으며 LP 타입 슬림형 신제품인 'Frontier L300'도 전시됐다.
이와 함께 뛰어난 LED 연출 효과가 특징인 프리저 120mm 15-LED, 4-LED 시스템 팬도 전시될 예정이다. 마이크로닉스는 지난 컴퓨텍스 2016 전시회에 이어 이번 홍콩 글로벌소시스 전자전에도 자사의 기술력과 제품들을 해외 시장에 소개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출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에이수스, H170, B150 칩셋 메인보드 특가 행사 실시
에이수스(ASUS)는 10월 10일부터 온라인 오픈마켓 쇼핑몰인 11번가와 함께 에이수스 H170, B150 칩셋 마더보드(메인보드) 제품군의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1번가 단독으로 진행되는 이번 특가 기획전은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3주간 한정 기간으로 진행되며,대상 제품은 H170-PRO, H170M-PLUS, H170-PRO Gaming, B150M-A M.2, B150-PLUS, B150M-PLUS, B150M-PRO Gaming 등 H170 칩셋 제품 3종과 B150 칩셋 제품 4종, 총 7종이다.
H170칩셋 마더보드 시리즈를 구매할 경우 기본 4~5% 할인율에 더해 10,000원 즉시 할인 쿠폰이 제공되며, B150 칩셋 마더보드 시리즈를 구매하는 경우 기본 11~14% 할인율과 함께 5,000원 즉시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단 즉시 할인 쿠폰의 발급은 ID당 1일 1회로 최대 2회까지만 가능하며, 쿠폰 사용 대상 제품 역시 기획전 내 행사 상품에만 한정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본 프로모션을 통해 구매하는 모든 제품들은 에이수스 코리아 마더보드 공식 유통사인 에스티컴퓨터의 제품들로 에스티컴퓨터에서 제공하는 무상 3년의 보증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울랄라랩, 2016 국가생산성대상 창조경제 우수기업 부문 국무총리 표창 수상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전문기업 울랄라랩이 29일 제40회 국가생산성대상 창조경제 우수기업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경영혁신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단체, 유공자 등에게 포상하는 제도로,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울랄라랩은 이번 국가생산성대상에서 자체 개발한 신개념의 IoT 디바이스 위콘(WICON)과 전체 제조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영세/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저비용, 고효율 스마트팩토리 '윔팩토리(Wimfactory)'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위콘(WICON)은 온도, 습도, 압력 등 다양한 센서와 결합할 수 있는 IoT 기기로, 와이파이, LTE, LoRa 등의 통신환경을 이용해,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에 전송하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한다. 울랄라랩은 WICON 기술과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기술 등을 바탕으로 이를 제조산업에 적용하여, 영세/중소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생산 효율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윔팩토리'로 제공 중이다.
윔팩토리는 공장현황 및 생산설비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오작동 예측 및 알림을 제공하여, 생산라인 품질향상, 오작동 및 불량률 체크 등을 통한 생산과정 상의 효율성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 기존 수억 원에서 수백억 원에 달하는 대기업 중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비용의 1/10 정도로 줄일 수 있으며 구축 시간도 줄일 수 있다.
울랄라랩은 현재 현대기아자동차 부품 제조기업과 중국, 인도네시아 나이키 제조공장에 윔팩토리를 적용하여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상하이에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눔 헬스케어 서비스, 김해시 보건소와 업무협약 체결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회사 눔(Noom Inc. 대표 정세주)은 11일(한국시간) 김해시 보건소(소장 김진삼)와 모바일을 활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김해시 보건소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김해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금연을 통한 건강관리를 위한 것으로 눔의 모바일 건강관리 솔루션 '눔 코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금연클리닉 참여자 150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3개월 간 건강관리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번 금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50명의 참여자는 눔 코치 앱을 통해 매일 부여되는 미션을 제공받고, 미션 수행 후 필요시에는 보건소 내 운동처방사, 영양사, 금연상담사에 의한 식단, 운동량 등의 일대일 모바일 상담이 가능하다. 참여자는 프로그램 전후 금연실천율을 확인할 수 있는 CO(일산화탄소)검사 및 소변검사를 실시한다.
눔 코치 앱을 실행하면 개인 정보(키, 체중, 성별, 나이)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에 맞춰 일일 섭취 칼로리를 정해준다. 식사 기록을 하면 자동으로 섭취한 칼로리를 계산해주고 건강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색깔로 구별해서 보여줘 식습관 개선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식단 관리뿐만 아니라 걸음 수를 자동적으로 체크해주는 만보기 기능과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까지 계산을 해주는 등 효율적인 프로젝트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참가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김해시 보건소의 담당 건강관리 코치가 대시보드를 통해 매일 현황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준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