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휴렛팩커드, "엔트리급 스토리지에서도 엔터프라이즈급 성능 제공한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한국 휴렛팩커드가 SSD를 통해 성능을 높이면서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엔트리급 스토리지를 선보였다. 이날 공개한 HPE 스토어버추얼 3200은 가상화 기능을 기본 제공하는 스토리지로, 드라이브 추가 삽입으로 용량 확장이나 성능 향상을 하는 스케일 업은 물론, 새로운 노드를 추가해 용량과 성능을 높이는 스케일 아웃도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통해 각 노드를 레이드로 묶을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개별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스냅샷 기능을 갖춰 백업과 복구에용이하하며, 또한 HPE VM 익스플로러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추가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데이터를 HPE 스토어원스 디스크 백업을 통해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

한국 휴렛팩커드 이경근 상무
한국 휴렛팩커드 이경근 상무

또, HP의 기존 시스템과 높은 호환성도 특징이다. 프로라이언트 서버, 하이퍼컨버지드, 시너지 등에서 구동하는 스토어버추얼 시스템과 VSA 소프트웨어에서 구성 가능한 컴포저블 데이터 패브릭 등 동일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운영 시스템을 사용하여 단일 콘솔로 모니터링 가능하며, 간편한 웹 기반 HUI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즉 하나의 아키텍처를 통해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로, HP 관계자는 스토어버추어3200은 이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소개했다.

한국 휴렛팩커드 이경근 상무는 "HP는 지속적인 R&D와 투자로 스토리지 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엔트리급 스토리지 분야에서 아태지역은 물론 국내에서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엔트리급 스토리지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갖춰야 하며 안정성도 있어야 한다 만족스러워야 하고 안정성도 높아야 한다"고 말했다.

함께 출시한 MSA2042는 HP의 기존 엔트리급 스토리지 제품군에 리드캐싱을 위한 SSD를 추가한 하이브리드 스토리지다. 캐싱을 위한 SSD는 800GB에 이르기 때문에 머신러닝이나 지정학 데이터 처리 등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이나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자동 계층화 알고리즘, 데이터 보호 기능 등을 탑재하는 등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의 기능도 갖췄다.

이경근 상무는 "스토리지에서 병목현상은 대부분 HDD에서 발생한다. 이를 모두 SSD로 교체한다면 병목현상을 줄일 수 있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엔트리급이라 할 수 없다. MSA2042는 엔트리급 스토리지에서도 과도한 워크로드로 인한 속도 저하를 원치 않는 사용자에게 어울린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휴렛팩커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의 속도에 맞춰 스토리지 시스템과 하이퍼컨버지드 기기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인프라를 변경하지 않고도 자유자재로 확장 할 수 있도록 돕고있다"며, "기업이 HPE 스토리지와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