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8/23 SK텔레콤, AR/VR 기술 EBS 콘텐츠와 접목 등

[IT동아]

SK텔레콤, AR/VR 기술 EBS 콘텐츠와 접목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이 교육 공영방송 EBS(대표 우종범)와 손잡고 AR/VR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교육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SK텔레콤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협약 체결식에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CTO, 최고기술경영자)와 EBS 조규조 부사장이 참석했다.

SK텔레콤, AR/VR 기술 EBS 콘텐츠와
접목
SK텔레콤, AR/VR 기술 EBS 콘텐츠와 접목

EBS는 국내 지상파 교육 방송으로, 유아용부터 성인용까지 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번개맨 등 교육과 엔터테인먼트를 연계한 융합 콘텐츠 개발을 통해 사업 다변화 및 영역 확장을 추구하고 있다.

SK텔레콤은 2010년부터 AR/VR 기술 개발을 지속했으며, 2014년 AR 플랫폼 'T-AR', 2016년 AR/VR 통합 플랫폼 'T real'을 공개했다. T real을 교육 콘텐츠에 적용하면, AR 기술을 이용해 동물원에 가지 않아도 교실에 다양한 동물을 소환할 수 있으며, VR 기술을 이용해 자체 구축한 우주공간에서 태양계를 탐험할 수 있다.

양사는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한 뒤 효과를 확인하고, 체험형 교육 서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후지필름, 피킷 타임세일 이벤트 실시

이벤트한국후지필름(대표 원종호)이 휴대용 포토프린터 '피킷(PICKIT)'을 한정된 시간 내에만 할인 판매하는 '피킷 타임세일'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 한국후지필름 홈페이지 후지필름몰에서 진행한다.

한국후지필름, 피킷 타임세일 이벤트
실시
한국후지필름, 피킷 타임세일 이벤트 실시

할인 품목은 '피킷 화이트', '피킷 핑크', '피킷 플러스' 등 총 3종으로 세일 기간 내 매일 한 품목씩 판매한다. 23일 피킷 화이트, 24일 피킷 핑크를 기존보다 약 25% 할인해 판매하며, 마지막 날인 25일 본체 및 케이스, 카트리지, 전용 케이블 등을 담은 피킷 플러스를 약 30% 할인 판매한다.

오토데스크-정림건축, BIM 보급·확산 위해 MOU 체결

오토데스크와 정림건축(대표 임진우)이 빌딩정보 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방법, 적용 가이드, 견본 모델링 데이터 등 종합 BIM 적용 가이드를 함께 마련하기 위한 양해각서(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했다.

오토데스크-정림건축, BIM 보급·확산 위해 MOU
체결
오토데스크-정림건축, BIM 보급·확산 위해 MOU 체결

이번 양해각서는 국내 업체들이 정부의 BIM 관련 지침을 잘 이행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업계 전반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다. 양사가 마련할 BIM 적용 가이드는 BIM 지침 용어와 세부사항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다루며, BIM 모델링과 협업을 위한 단계별 절차를 문서화한다. 설계적 측면에서 BIM을 적용하기 위한 내용도 포함한다.

조달청은 2016년부터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든 공공건축/건설 프로젝트에 BIM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또한 2020년까지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프로젝트의 20% 이상에 BIM을 적용한다는 목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오토데스크는 BIM 지침 구축을 위해 아태 지역과 유럽에서 각국 정부와 협업한 경험을 활용할 예정이며, 정림건축은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에 BIM을 적용한 경험을 담을 예정이다.

BIM 적용 가이드는 올해 말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 개최

매스웍스가 오는 9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MathWorks Automotive Conference 2016)'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자동차 산업 전문가와 연구원, 엔지니어 등을 대상으로 미국과 유럽, 아시아에서 개최하는 컨퍼런스로 효과적이고 신속한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다. 참가자들은 매트랩 및 시뮬링크 전문가들로부터 자동차 관련 기술 트렌드와 사례 등을 접할 수 있다.

매스웍스
매스웍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매스웍스 엔지니어들이 진행하는 세션을 마련했다. 시뮬링크 컨트롤 디자인(Simulink Control Design) 제품 관련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 김종헌 차장이 'ADAS 및 자율 주행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 기반 설계'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또한, 현대 오트론 백수호 선임연구원이 'ODIN을 이용한 MBD 기반의 Non-AUTOSAR MDPS 제어기의 AUTOSAR 아키텍처 설계'라는 주제로 고객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머신러닝, 딥러닝을 활용한 영상처리와 FPGA 설계를 위한 모델 기반 설계', '모델 기반 설계에서 모델과 코드의 통합 검증', '모델 기반 설계 도입을 위한 개발 환경 구축 및 프로세스 구축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동 고장 진단 및 예측 기반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세션 등도 진행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6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벤큐코리아, 프로젝터매니아와 유통 파트너 계약 체결

벤큐 코리아(지사장 소윤석)는 영상장비 전문 유통 회사 (주)프로젝터매니아(대표 정석호)와 프로젝터 유통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벤큐 코리아㈜ 소윤석 지사장(좌)과 ㈜프로젝터매니아 김은주
부사장(우)
벤큐 코리아㈜ 소윤석 지사장(좌)과 ㈜프로젝터매니아 김은주 부사장(우)

벤큐는 프로젝터매니아를 통해 MS527, MX528, MW529, W2000 4종 제품을 시작으로 엔트리급 프로젝터부터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홈시어터 프로젝터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며 적극적으로 B2C 시장에 진출할 뜻을 비췄다.

벤큐코리아 소윤석 지사장은 "13년의 영상장비 유통 노하우를 지닌 ㈜프로젝터매니아와의 파트너 계약 체결은 치열한 프로젝터 시장에서 건실한 유통 라인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전했다. 그는 "세계 DLP 프로젝터 시장점유율 1위의 벤큐와 국내 프로젝터 온라인 판매 1위인 프로젝터매니아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프로젝터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나가는 만큼, 그 시너지 효과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