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5 '올해 상반기 인기검색어는?' 외
[IT동아]
구글 인기 검색어로 본 2016년 대한민국 상반기 이슈
구글코리아가 2016년 상반기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종합 순위를 비롯해 사회/일반, 인물, TV프로그램, 영화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상위 10위까지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한 인기 검색어는 올해 1월 1일부터 6월 26일까지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량이 10배 이상 급증한 검색어를 집계한 순위로, 단순한 웹사이트명(navigational query)과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 등은 순위에서 제외되었다(한국 IP주소 기준, 모바일과 PC 검색량 데이터 합산 집계)
2016년 상반기 구글 인기 검색어는 1. 태양의 후예 2. 오버워치 3. 아가씨 4. 송중기 5. 주토피아 6. 응답하라 1988 7. 프로듀스 101 8. 내부자들 9. 이세돌 10. 데드풀 순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인기 검색어 종합 1위는 최고 시청률 38.8%를 기록하며 국내외에서 사랑받았던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가 차지했다. 태양의 후예를 통해 한류 스타로 자리매김한 '송중기'도 4위에 이름을 올려 검색에서도 드라마의 인기가 그대로 입증됐다.
2위는 블리자드가 지난 5월 출시한 슈팅게임 '오버워치'가 차지했고, 3위에는 올해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해 화제가 되었던 영화 '아가씨'가 이름을 올렸다. 귀여운 캐릭터와 현실 풍자로 공감을 끌어냈던 애니메이션 영화 '주토피아'가 5위로 순위를 이었고, 응답하라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6위에 올랐다.
7위는 101명의 연습생이 모여 걸그룹 기획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 차지했고, 정계, 언론계, 법조계의 비리를 파헤친 사회 고발 내용으로 900만의 관객을 모은 영화 '내부자들'이 8위에 올랐다. 지난 3월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 세기의 대국을 펼치며 국민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던 '이세돌'이 9위에 이름을 올렸고, 10위는 마블 시리즈의 익살스러운 슈퍼 히어로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데드풀'이 차지했다.
- 사회/일반 분야 TOP 10
1. 알파고 2. 넷플릭스 3. 필리버스터 4. 메갈리아 5. 브렉시트 6. 지카 바이러스 7. 더불어민주당 8. 국민의당 9. 테러
방지법 10. 아재개그
- 인물 분야 TOP 10
1. 송중기 2. 이세돌 3. 하현우 4. 박유천 5. 트와이스 6. 쯔위 7. 이엘 8. 박보검 9. 설현 10. 양정원
- TV프로그램 분야 TOP 10
1. 태양의 후예 2. 응답하라 1988 3. 프로듀스 101 4. 시그널 5. 치즈 인 더 트랩 6. 또! 오해영 7. 아는 형님 8.
육룡이 나르샤 9. 왕좌의 게임 10. 쇼미더머니5
- 영화 분야 TOP 10
1. 아가씨 2. 주토피아 3. 내부자들 4. 데드풀 5. 곡성 6. 검사외전 7. 나의 소녀시대 8. 시빌워 9. 히말라야 10.
쿵푸팬더3
SKT, 'T맵' 통신사 상관 없이 전면 무료화 시행
월 평균 이용자 약 800만 명에 달하는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이 오는 19일부터 전면 무료화된다.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그간 자사 LTE요금제 가입자 등을 대상으로만 무료로 제공돼 왔던 T맵을, KT, LG유플러스, 알뜰폰 등 타사 고객에게도 무료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단 피처폰 및 데이터통신이 불가한 단말기에선 사용불가)
T맵은 전체 가입자 1,800만 명, 하루 이용자는 주말 기준 약 220만 명에 달하는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다. 특히 그동안 SK텔레콤은 경쟁이 치열한 이동통신 시장에서 T맵을 자사 고객에게만 무료로 제공하며, 강력한 마케팅 차별점으로 활용했다. 이번 무료화 결정으로 유료 서비스 제약 조건에 묶여있던 약 2,370만명(스마트폰 이용자 기준)에 달하는 타 통신사 이용자들도 부담 없는 이용할 수 있게 됐다.
T맵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내비게이션 앱 서비스인 만큼, 14 년간 축적된 교통 정보와 경로 안내 노하우를 활용해 정확하고 빠른 길찾기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또 국내 내비게이션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이용자에 기반해 보다 정확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생성한다.
SK텔레콤이 T맵 무료화를 결정한 것은 T맵의 플랫폼화를 통해 생활가치/사물인터넷 플랫폼 및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전기차 사업 등 잠재적 미래성장사업에 진출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또 지난해 4월 플랫폼 사업자로의 변신 선언 이후 이번 T맵 무료 개방을 통해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 플랫폼 사업자로의 가속화는 물론 각 플랫폼간 회원통합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한안전교육협회, 은평구청에 IT온라인 안전체험관 개관
대한안전교육협회(본부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은평구청과 함께 7월 중 IT온라인 안전체험관을 연다. 온라인 안전체험관은 은평구청 주관 하에 대한안전교육협회가 제작했다. 안전체험관에서는 재난유형별, 수준별, 교육대상별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 기반이기에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협회 정성호 본부장은 "기존의 온라인 체험관들은 단순히 보여주는데 그쳤는데, 이번에 개관하는 안전체험관은 체험형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개량형 시스템이다. 은평구청 홈페이지에서 자연재난/사회재난/생활안전 등 각 분야 다양한 상황제시를 통해 시민들이 직접 해결방안을 찾는 방식이다. 또한 소화기, 심폐소생술(CPR), 엘리베이터 비상탈출, 완강기, 자동제세동기(AED) 등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더 많은 학생과 주민들에게 안전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름방학 시즌으로 개관 날짜를 앞당겼다"고 밝혔다. 온라인 안전체험관은 은평구청 홈페이지에서 이용 가능하다.
큐닉스, 32인치 WQHD 모니터 이벤트 실시
큐닉스(경성GK 대표 김준길)가 7월 5일부터 14일까지 '눈과 몸이 시원한 COOL SUMMER EVENT'를 연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큐닉스의 32형 WQHD 모니터 'QX320QHD 슈퍼 울트라 DP ECO'를 할인 판매하며 구매자 전원에게 선풍기를 함께 증정한다.
행사 모델인 QX320QHD 슈퍼 울트라 DP ECO는 광시야각 패널을 채용한 32인치형 모니터다. 2560X1440 WQHD 해상도를 지원하며 3000:1의 명암비, sRGB 100%의 색 재현율 등이 특징이다. 행사기간 동안 29만 9,000원(일반 모델 기준)에 구매 가능하다.
퍼스트몰 '무료몰 PLUS' 프로모션 실시
전자상거래 솔루션 기업 가비아C&S의 '퍼스트몰'에서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무료몰 PLUS'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쇼핑몰 운영은 PC/모바일 페이지 관리, 상품/배송/고객 관리 등 쇼핑몰 운영 전반에 걸쳐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쓰기 시작하면 그만큼 투입되는 초기 비용이 높아지는데, 운영자에게 부담이 된다. 무료몰 PLUS는 쇼핑몰 운영자의 이러한 고민을 반영한 것으로, 쇼핑몰, 모바일샵, 디자인 스킨 30종, 전자결제/카카오페이 가입비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에 프로모션은 오는 7월 31일까지 진행하며, COM/NET/CO.KR/KR 도메인 1년 비용 반값, 우체국 및 현대 택배 자동화 서비스, PG 신청 시 문자 100건 지급, 상위 버전 업그레이드 시 데이터 및 디자인 이전 무료 등의 4가지 혜택이 추가 제공한다.
글 / IT동아 편집부 (des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