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오늘의 IT서비스] 5/11 SKT, 가족 가입자에게 매월 데이터 1GB 지원 등

권명관

[IT동아]

SK텔레콤, 가족 가입자에게 매월 데이터 1GB 지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이 내일(12일)부터 가족 커뮤니티 서비스 ‘케이크(cake)’를 출시하고, 가족 가입자가 등록만 하면 매월 최대 1,000MB 데이터를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가족나눔데이터’ 혜택을 신설한다.

케이크는 가입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가족간 앱 연동을 통해 ‘가족간 위치/시간 메시지’, ‘편리한 사진/일정 공유 기능’, ‘생생한 가족 나들이 정보’, ’가족나눔데이터’ 등 다양한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다만,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는 ‘위치메시지 수신’, ‘가족나눔데이터’ 등 일부 기능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 가족 커뮤니티 서비스 ‘케이크’ 출시

우선 케이크는 지정한 시간이나 장소로 메시지를 보내는 ‘위치 및 시간 메시지’를 통해 중요한 가족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주고 받아 잊지 않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아내가 남편에게 퇴근길 경비실에서 택배를 찾아오라는 위치 메시지를 보내면 남편이 아파트 단지 근처에서 다시 한번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사진과 일정을 가족끼리 공유하고 관리할 수도 있다. 케이크를 이용하면 가족 채팅방에 공유한 사진을 개별 저장할 필요 없이 사용자 스마트폰 앨범에 자동 저장할 수 있으며, 사진을 동영상으로 편집하는 ‘롤링포토’ 기능을 통해 손쉽게 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아울러 매주 새로운 나들이 정보를 제공하는 가족 탐구생활 기능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최대 1,000MB를 매월 무료로 제공하는 ‘가족나눔데이터’ 혜택을 통해 SK텔레콤 가입 가족이 2~3인일 경우 매월 500MB, 4~5인일 경우 매월 1,000MB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SK텔레콤을 이용하는 가입자는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및 형제자매를 가족으로 묶을 수 있으며, 대리점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온가족무료/온가족프리 등 기존 유무선 결합상품 가입자도 가족나눔데이터에 중복 가입할 수 있으며, 케이크 앱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케이크는 안드로이드 4.0 버전 이상 사용자라면 T스토어나 구글플레이를 통해 앱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아이폰 버전은 연내 출시 예정).

카카오, 다음앱 개편 통해 개인화 기능 강화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다음앱 개편을 통해 탭 순서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홈 편집 기능을 추가하고, 알림 메뉴를 신설하는 등 개인화 기능을 강화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12월부터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펀웹툰, 홈앤쿠킹, 여행맛집, 스타일, MEN, 1boon 등 다양한 탭 메뉴를 선보였다. 출시 이후, 각 탭의 평균 클릭수는 20% 상승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홈편집 기능을 추가했다. 홈편집은 다음앱 좌측 상단 메뉴 아이콘을 클릭한 후, 홈편집 버튼을 누르면 탭 순서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뉴스, 랭킹 등 순서로 고정된 화면이 아니라 이용자가 자신의 관심사대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다음앱 개편 통해 개인화 기능 강화

카카오는 알림 메뉴도 신설해 뉴스 속보, 날씨, 로또 번호, 추천 소식 등을 설정에 따라 푸쉬 알림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마다 날씨를 검색하거나, 매주 토요일 저녁에 로또 당첨 번호를 찾아볼 필요가 없다. 또한, ‘이번주 나의 운세’, ‘하루 5분 운동법’, ‘깨알정보 생활꿀팁’ 등 200여 개 채널 중 ‘좋아요’를 누른 채널의 인기 소식만 엄선해서 받아 볼 수 있다. 채널은 주제별로 화제가 되는 카페글, 동영상 등을 모아서 제공하며, 우측 상단의 네모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꽃 사진을 촬영하면, 꽃 이름을 알려주는 꽃검색 서비스도 추가했다. 카카오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활용해 꽃검색 서비스를 구현했으며, 이용자가 촬영한 꽃의 특징을 추출해 카카오가 보유한 DB와 매칭한 후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꽃검색은 국내에서 주로 피는 약 400여 가지 꽃 품종을 대상으로 하며, 대상 품종은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통합검색창 우측 아이콘을 누르면 이용 가능하다.

다음앱 개편 내용은 최신 버전(v.6.0)으로 업데이트한 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는 다음앱 개편을 기념해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1,000만 원 상당의 세계일주 여행상품권(1명), 국내 숙박이용권(5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6월초 다음앱을 방문한 이용자 전원에게 카카오 프렌즈 한정판 이모티콘을 경품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를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