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5/9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한국팀 대거 참가 등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한국 학생 대표단 대거 참가

인텔코리아(권명숙)는 5월 8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의 피닉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67회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Intel International Science & Engineering Fair; 이하 인텔 ISEF)'에 총 18개 팀 36명(첨부 참조)의 한국 학생 대표단이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대표단 선발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김주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김승환),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및 한국과학기술지원단(단장 오창호) 총 4개 기관의 기관별 심사를 통해 이뤄졌다. 선발 학생들은 실생활의 주요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공학, 생명공학, 컴퓨터공학, 로봇 및 물리,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올해 행사에는 전세계 77개국 1,760명의 학생들이 참가하며, 각 팀의 프로젝트는 노벨상 수상자 및 인텔 펠로우를 포함한 각 분야 권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객관적인 심사를 받게 된다. 우승 또는 수상팀에게는 총 4백만 달러 이상의 장학금 및 인턴십, 미국 유수 대학 입학 시 특전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스카이라이프 UHD 1주년 맞이 경품 이벤트 실시

KT스카이라이프가 UHD 론칭 1주년을 맞아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이벤트를 열고 UHD 가입고객에 대한 시청료 할인 혜택 및 UHD TV, 뮤지컬 티켓, 모바일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스카이라이프 이벤트
스카이라이프 이벤트

5월 한달 간 진행되는 빈칸 채우기 이벤트는 "OO을 느끼려면 스카이라이프로 OO하라"라는 TV광고 문구 중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맞히면 된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댓글로 응모 가능하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43인치 UHD TV, 뮤지컬 '삼총사' 티켓, 스타벅스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또 5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UHD 신규가입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수신료 1천원 할인과 1개월 무료시청을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55인치 UHD TV, 맥포머스 미라클 브레인세트, 모바일 상품권 등을 지급한다.

이 밖에도 현재 방영 중인 KT스카이라이프 TV광고나 메이킹필름 등 영상을 공유하는 이벤트(1차: 5월 9일~30일, 2차: 6월 1일~19일)와 영문이름에 U/H/D가 들어간 친구 및 본인을 추천하는 이벤트(6월 1일~30일)도 진행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T스카이라이프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의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르네상스러닝, 전국 초중고 영어독서 장려 정책에 적극 대응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 적용되는 영어 절대평가에 대비해, 각 시도교육청이 '영어독서'를 주요 정책으로 결정하고 관할 초중고등학교와 함께 영어독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학교 및 학원, 도서관 등에 글로벌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는 르네상스러닝도 좀더 적극적인 대응 전략을 세웠다.

르네상스러닝 독서 프로그램
르네상스러닝 독서 프로그램

독서는 이해력, 어휘력 신장뿐만 아니라 표현력, 말하기 등 전반적인 언어 능력 발달의 가장 효과적인 입력원이다. 그에 비해 현재 한정된 교과서 지문으로는 풍부한 입력량을 제공하기 어려우며, 교과서의 인위적/형식적 내용은 학생들 각자의 개성과 흥미, 수준 등에 부합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르네상스러닝에 따르면, 최근 수능을 비롯한 주요 영어시험에서도 영단어 뜻보다는 문맥 내 단어의 쓰임 등 실제 활용되는 영어 회화력을 묻는 방향으로 출제 경향이 바뀌고 있다. 변별력을 가르는 문제는 단어 뜻을 많이 알아도 글 자체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해 틀리는 학생이 적지 않다. 결국 영문 자체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사고력과 분석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서울 우촌초등학교, 성남 수내초등학교, 인천 양촌중학교 등 일부 초중고등학교는 이미 교내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자체 운영하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영어독서를 장려하고 있다. 르네상스러닝은 자발적 독서 활동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 수준에 맞고 흥미를 가질 만한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르네상스러닝은 각 시도교육청과 함께, 학생별 독서 수준을 정확히 진단하고 학생 취향에 맞는 독서 로드맵을 제공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르네상스러닝 프로그램은 미국 내 학교 절반 이상이 활용하고 있는 영어독서 프로그램으로, 400여 차례의 연구/통계 작업을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됐다. 현재 국내 국제학교, 공사립학교, 영어도서관 등 400여 개 이상의 기관이 활용하고 있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