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4/18 배달의민족, 힐하우스 캐피탈로부터 5,000만 달러 투자 추가 등
[IT동아]
배달의민족, 힐하우스 캐피탈로부터 5,000만 달러 투자 추가
'배달의민족'을 서비스 중인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이 힐하우스 캐피탈 그룹(Hillhouse Capital Group, 이하 힐하우스 캐피탈)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으로부터 5,000만 달러(현재 환율 기준 약 570억 원) 투자를 유치했다. 2005년 설립한 힐하우스 캐피탈은 전세계를 무대로 인터넷, 소비재, 헬스케어 및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20조 원의 자금을 운영하는 아시아 최대 투자사 중 하나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자금 유치를 통해 4대 핵심 사업 중심 성장 전략 '쿼드닷(Quad Dots) 프로젝트' 추진 속도를 빠르게 한다는 전망이다. 쿼드닷은 우아한형제들의 4대 중심 사업 배달의민족, 배민라이더스, 배민프레시, 배민쿡을 뜻한다. 배달의민족에 이어 배민프레시, 배민쿡 등 올해 본격화할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은 구체적 실현 방안으로 고객경험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3대 핵심 목표 '기술혁신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 '경쟁력있는 인재의 지속적 충원', '푸드테크 사업 영역의 확대'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기술혁신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지능형 고도화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가맹업주에게 효과적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에게 보다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경쟁력있는 인재를 지속적으로 충원한다.
'푸드테크 사업 영역의 확대'는 이용자에게 다양하고 좋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투자다. 주문할 수 있는 음식 종류를 늘리고, 전국 유명 맛집의 대표 상품을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배달원에게 일거리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유명 맛집의 음식을 집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라이더 매칭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4년 11월에도 골드만삭스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으로부터 4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네이버 검색으로 보는 프로야구 키워드
네이버가 지난 1일 개막한 2016 KBO 정규시즌을 기념해, 올해 3월 1일부터 31일까지 사용자가 네이버 모바일을 통해 검색한 프로야구 인기 키워드를 분석했다. 이번 키워드 분석을 위해 네이버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 팀, 지역, 관심사 등에 따른 야구 주제 질의를 추출하고, 검색 쿼리로부터 이용자의 유의미한 언어적 맥락을 파악해 시간, 성별, 연령 등 이용자 검색 환경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네이버를 통해 검색된 야구 관련 키워드의 QC(검색 횟수) 분석 결과, 모바일과 PC 검색 비율은 3대 1, 남성과 여성은 7대 3의 비율을 보여, 주로 모바일을 통해 남성이 야구에 대해 더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검색으로는 20대 이용자가 39.1%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30대(32.1%), 40대(15.3%), 10대(8.3%), 50대 이상(5.2%) 순이었다.
3월 한달 동안 최다 검색량을 기록한 팀은 삼성 라이온즈며, 한화 이글스, 두산 베어스, LG 트윈스, 기아 타이거즈 , 롯데 자이언츠, NC다이노스, KT위즈, SK와이번스, 넥센 히어로즈 순이었다. 3월에 열렸던 시범 경기 순위에서는 3월 27일에 열린 한화 이글스와 기아 타이거즈의 경기가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했으며, 3월 19일 한화 이글스와 롯데 자이언츠, 3월 19일 기아 타이거즈와 두산 베어스의 경기가 뒤를 이었다.
남성들의 QC 비율이 70% 이상인 키워드 상위 50위에는 '프로야구 개막일', '예상 순위'. '중계 방송사' 등 야구 경기에 대한 정보와, 지난 2월 완공한 대구 신축야구장인 '삼성라이온즈 파크', '프로야구 스카우팅 리포트 2016', 4월 4일 개막한 '미국 프로야구 경기 일정' 등 올해 들어 새롭게 달라지거나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한 쿼리가 포함됐다.
반면, 여성 QC 비율이 70% 이상인 키워드 상위 50위에는 '야구장 패션' 및 '코디', '임산부 야구장' 등 야구장에서 경기를 보다 재미있고 편하게 감상하는 방법이나, '기아타이거즈 박정수', '두산베어스 박건우', '송중기 작년 한화 이글스 시구' 등 본격적인 정규시즌을 앞두고, 특정 인물이 높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 웹툰, SBS 드라마로 제작한다
레진엔터테인먼트와 SBS더스토리웍스)가 손잡고 레진코믹스 웹툰을 드라마화 한다. SBS더스토리웍스는 SBS의 드라마 전문 회사로, 황금의 제국, 유령, 마을 – 아치아라의 비밀, 이혼변호사는 연애중 등 SBS 드라마를 기획해왔다.
레진엔터테인먼트 한희성 대표는 "수많은 드라마 히트작을 배출한 SBS더스토리웍스와 함께 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제휴로 레진 웹툰의 무대와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도 더 좋은 웹툰 서비스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