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제작을 손쉽게, 컬러 로고 메이커
[IT동아 김영우 기자] 어떤 단체이건 사람들을 많이 끌어 모으려면 그럴듯한 단체의 이름, 그리고 이를 멋지게 표현하는 상징물, 혹은 로고가 필요하다. 손재주가 좋다면 화려한 디자인의 로고를 꾸밀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재주가 없는 사람들이 더 많다. '포토샵' 같은 고급 이미지 편집기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지만, 이런 편집기는 기능이 너무 많고 복잡해서 숙련자가 아니고선 손쉽게 다룰 수 없다. 게다가 비싼 유료 소프트웨어이기도 하다.
물론 따로 비용을 들여서 외부의 전문가에게 디자인을 주문하는 방법도 있긴 하다. 다만, 기업이나 공공 기관 같은 대규모의 조직이 아니고서야, 블로그나 온라인 카페와 같은 소규모의 공간에서 로고 제작에 돈을 들일 순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 유용하게 이용할 만한 소프트웨어가 바로 '컬러 로고 메이커(Color Logo Maker)'다. 이는 간단한 조작을 통해 제법 그럴듯한 로고를 만들 수 있으며, 무료 소프트웨어라 네이버소프트웨어와 같은 공개 자료실을 통해 부담없이 다운로드 가능하다. 마우스 클릭 몇 번, 키보드 입력 몇 번으로 간단히 자신만의 로고를 제작할 수 있는 이 소프트웨어를 살펴보자.
컬러 로고 메이커는 가벼운 비용부담만큼이나 프로그램 자체의 용량도 무척 가볍다. 압축된 파일 용량 기준으로 불과 56KB, 압축을 풀어도 실행파일이 160KB밖에 되지 않는다. 워낙 용량이 적은데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과정 없이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하면 곧장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USB 메모리와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에 담아 가지고 다니기에도 적합하다.
< 각종 수치를 입력한 뒤 'Generate'로 확인하고 'Save'를 통해 이미지를 저장하면 된다>
하지만 파일 크기가 가볍다고 하여 기능이 부실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꼭 필요하면서도 직관적인 기능만 담고 있다는 점이 부각된다. 컬러 로고 메이커의 인터페이스는 크게 6군데로 나뉜다. 각 항목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하단의 각종 설정 메뉴에 원하는 문자와 수치를 입력한 후, 우측 하단의 '생성(Generate)'을 클릭하면 결과물이 상단 작업창에 표시된다. 결과물이 맘에 든다면 '저장(Save)'를 클릭해 이미지 파일로 만들자. 결과물은 BMP나 JPEG, 혹은 PNG 형식의 파일로 저장 가능하다.
Logo 메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고 배경색을 변경
①텍스트 입력: 말 그대로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곳이다. 문자는 물론, 숫자, 기호의 입력도 가능하다. 다만 유의할 점은 있다. 글자수에 제한이 있으며 이는 글자의 특성 및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테면 폰트 크기 68에서 영문 대문자는 10자까지만 입력 가능하다.
< 한글 입력을 할 때는 마지막 글자가 잘리고 색상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자>
그리고 영문 텍스트를 입력할 때는 그다지 문제가 없지만, 한글을 입력할 때는 마지막 글자가 잘려서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다. 해외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라서 이런 버그가 있는 것 같다. 이 때는 한글을 입력한 후 스페이스바로 1~2칸 정도 공백을 둔 후에 임의의 글자를 더 입력해주자. 이를테면 '아이티동아'라는 로고를 만들고자 한다면 '아이티동아 1'이라고 입력해 주는 식이다. 이렇게 하면 글자 잘림 없이 '아이티동아'라는 로고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이렇게 하더라도 각 글자의 색상이 미묘하게 일그러지는 경우가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되도록 영문 로고를 만들 때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마음에 드는 배경색이 없다면 사용자 지정의 색을 추가하자>
②배경색: 로고 뒤의 배경색을 지정하는 곳이다. 팔레트에서 기본적으로 48가지의 색상이 제공되며, 이 중에 원하는 색상이 없다면 사용자 지정 색을 직접 구성해 배경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 팔레트 우측 상단의 색상 스펙트럼 중에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거나 우측 하단의 색상 지정 항목에서 원하는 수치(색상, 채도, 명도 등)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다.
컬러(Colors) 메뉴: 글자 별로 원하는 색상을 지정
< 7글자까지 색상 지정이 가능하며 8번째부터는 다시 1번째 글자의 색상부터 시작한다>
③컬러 지정: 각 글자에 원하는 색상을 지정 가능하며 총 7글자까지 원하는 색을 입힐 수 있다. 만약 7글자가 넘어가면 다음 8번째 글자부터는 다시 1번째 글자의 색상부터 시작한다. 아쉽게도 투명색 배경은 지원하지 않는다.
폰트(Font) 메뉴: 원하는 글자의 모양(글꼴)을 지정
④폰트 이름(Name): 로고에 지정하길 원하는 폰트(글꼴)을 선택한다. 사용자 PC에 설치된 폰트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으며 각 글자 별로
따로 폰트를 지정할 수는 없다.
⑤폰트 크기(Size): 말 그대로 로고에 쓰인 폰트의 크기를 지정한다. 폰트 크기 최대 100까지 지정 가능하며 각 글자 별로 따로 크기를
지정할 수는 없다.
그림자(Shadow) 메뉴: 다양한 그림자 효과의 설정
< 그림자의 위치 및 투명도에 따라 로고의 느낌이 크게 달라진다>
⑥오프셋 X(Offset X): 그림자를 X축(좌우) 기준으로 이동시킨다. -10에서 +10 까지 지정 가능하며, - 수치를 입력하면 왼쪽,
+ 수치를 입력하면 오른쪽으로 그림자가 이동한다.
⑦오프셋 Y(Offset Y): 그림자를 Y축(상하) 기준으로 이동시킨다. -10에서 +10 까지 지정 가능하며, - 수치를 입력하면 위쪽,
+ 수치를 입력하면 아래쪽으로 그림자가 이동한다.
⑧불투명도(Opacity): 그림자의 진함을 설정한다. 100%가 가장 진한 것이고 0%로 지정하면 그림자가 사라진다.
⑨흐림(Blur): 그림자에 흐림 효과를 적용한다. 0에서 50까지의 수치를 지정할 수 있으며, 0으로 지정하면 가장 진하고 50으로
지정하면 가장 흐려진다.
텍스트 돌출 효과(Text Bump) 메뉴: 로고에 입체감 부여
⑩방위각(Azimuth): 글자 표면에 나타나는 미묘한 음영 효과의 방향을 지정한다 0도에서 360도까지 지정이 가능하다.
⑪너비(width): 돌출 효과의 폭을 지정할 수 있다. 1에서 100까지 지정이 가능하지만 과도하게 지정하면 로고 전체의 질감이 왜곡된다.
되도록 10이하의 수치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⑫높이(Elevation): 돌출 효과의 높이를 지정한다. 0부터 100까지 지정이 가능한데, 방위각 및 너비 수치를 고려해서 지정해야
한다. 다른 돌출 효과 수치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높거나 낮은 수치를 입력하면 이미지가 일그러질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