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보급형 서버 제품군으로 국내 시장 공략한다"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2051년 9월 22일, 레노버가 지난해 IBM 시스템 X(x86 서버) 사업부를 인수한 이후, 첫 자체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을 출시했다. 레노버는 이를 통해 시스템 X 제품군과 자체 제작한 씽크서버 및 스토리지 제품군을 확보하고, 고성능 시장부터 보급형 시장까지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한국 레노버 강용남 사장은 "시스템 X 제품군의 강점은 고성능이지만 시장이 작은 반면, 오늘 발표하는 제품은 x86 서버 시장의 주류를 이루는 고효율 미드레인지 제품군"이라며, "레노버는 다양화한 제품군으로 국내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레노버 강용남 사장
레노버 강용남 사장

금일 레노버가 발표한 신제품은 자체 브랜드인 씽크서버 5종과 SAN 스토리지 2종, DAS 스토리지 1종 등이다. 레노버가 말하는 씽크서버의 특징은 동급 서버와 비교해 높은 에너지 효율성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메인보드, 고효율 전원 장치, 실시간 전력 및 온도 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전력 소모와 냉각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모듈식 설계를 통해 서버 랙 시스템 사이에 부품이 호환하고, 충격/진동방지 설계 등으로 내구성을 강화했다.

씽크서버 RS140은 저소음, 거호율의 전원 공급 장비를 지원하는 1소켓 랙 서버다. 2.5인치 HDD를 최대 4개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지능형 냉각 엔진으로 20~29dB 정도의 저소음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제온 E3-1200 v3 프로세서를 통해 미디어 스트리밍, 게임, 기타 그래픽 웹 콘텐츠 등을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코어 i3, 펜티엄, 셀러론 계열의 데스크톱 프로세서도 탑재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대 32GB의 메모리와 12TB 저장 공간까지 지원한다.

레노버 서버 제품군
레노버 서버 제품군

씽크서버 RD350은 최대 30만 IOPS를 고속 서버로, 제온 E5-2600 v3 프로세서를 탑재한다. 또한 512GB DDR4 메로리를 지원해 이전 세대보다 성능을 최대 50% 높일 수 있다. 또한 레노버 에너지 매니저를 통해 사용 전력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전력 관리가 가능하다. 데이터 관리 부분에 있어서도 MS와 VM웨어를 위한 파트너 팩을 제공해 기존 관리 도구나 레노버 관리 도구를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씽크서버 RD450은 2.5인치 HDD를 최대 24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저가형 랙 서버다. 두 개의 인텔 제온 E5-2600 v3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메모리 슬롯이 16개가 있어서 최대 512GB까지 장착할 수 있다. DDR4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관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개 산업 표준과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어, 여러 공급업체 제품으로 구축한 환경에도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다.

타워형 서버인 씽크서버 TS140 비교적 작은 크기와 저소음 시스템으로 매장이나 손님을 직접 맞이하는 부서에 알맞다. E3-1200v3 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4개의 디스크 베이로 최대 4TB 디스크 4개를 장착할 수 있다. 인텔 AMT 9.1과 KVM 리디렉션을 이용해 탁월한 원격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 92%의 전원 공급 장치 옵션을 제공하고 서버 사용 후 플라스틱을 65%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다.

성능과 확장성을 모두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제품 씽크서버 TS440은 성능, 데이터 보호 기능, 저소음 환경 등을 제공하는 경제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서버다. 인텔 제온 E3-1200v3 시리즈 프로세서, 리던던트 전원 공급 장치 옵션, 최대 32TB의 스토리지, 하드웨어 RAID, 고성능 SAS 하드 드라이브, SSD, 섀시 침입 경고 기능 등 기업이 요구하는 신뢰성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모니터와 원격 제어 기능을 갖춘 업계 표준 인텔 AMT 9.1을 이용해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TS140과 마찬가지로 에너지 효율 92%의 전원 공급 장치를 지원하며 서버 사용 후 플라스틱을 65% 재활용할 수 있다.

레노버가 새롭게 출시한 SAN 스토리지 제품군은 여러 네트워크 환경에 선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특히 리밸런싱, 데이터 티어링, 씬 프로비저닝, 스냅샷, 동기식 캐싱 등의 고급 기능을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제공한다.

레노버 스토리지 제품군의 특징
레노버 스토리지 제품군의 특징

레노버 S 스토리지 S2200과 S3200은유연성과 확장성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같은 섀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다. 높은 초당 입출력 속도가 필요한 환경이나 데이터 관리/분석, CCTV 등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에 유용하다. S2200은 최대 96개, S3200은 최대 192개의 드라이버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파이버 채널 연결은 물론, iSCSI, SAS 등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S3200은 iSCSI와 파이버 채널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다중 프로토콜 연결도 지원한다.

DAS 스토리지 D1024는 2U랙 스토리지로, SAP HANA 어플라이언스를 위한 제품이다. SAP HANA X6 솔루션의 고용량 메모리 구성을 위해 필요한 저장 용량을 지원하며, SAP HANA 어플라이언스 인증을 위한 요구 사항에 부합하도록 제작했다.

강용남 사장은 "올해 초 국내 x86 서버 시장 점유율 2위에 오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으며, 이번 포트폴리오 확장을 통해 그 목표에 본격적으로 다가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노버 강용남 사장
레노버 강용남 사장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