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망] 3. 노키아 뉴질랜드 지사장 "재난망은 하나로 통일해야"

[웰링턴=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5년 9월 10일(현지시간), 뉴질랜드의 수도 웰링턴에서 자동차로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어퍼후드 문샤인 벨리(Moonshine Valley, Upper Hutt)에 위치한 작은 농가를 방문했다. 지구 남반구에 위치해 현재 겨울의 끝자락을 보내고 있는 뉴질랜드는, 대한민국 면적의 3배 정도 크기이지만 인구 수는 약 450만 명에 불과한 나라. 때문에 인구가 밀집해 있는 도시에서 조금 벗어난 시골은 휴대폰이 터지지 않는 음영지역이 존재한다. 이 날 방문한 농가도 마찬가지. 로밍 서비스로 보다폰 뉴질랜드 이동통신을 이용하고 있던 아이폰 화면 왼쪽 위에는 '서비스 안 됨'이라는 글자만 적혀 있었다.

당시 현장에서 시연한 '이동통신 음영지역에서 실종자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이동통신을 복구할 것인 것'라는 내용은 많은 것을 시사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통신은 구조 활동에 있어 빠르게 복구해야 하는 필수 요소다. 구조 요원간의 정보 소통, 현장과 중앙 센터간의 정보 소통 등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요소임에 분명하다. 이에 구조 활동 시연에 많은 역할을 담당한 노키아 뉴질랜드의 롭 스프레이(Rib Spray) 지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흙 묻은 장화와 젖은 겉옷을 입고 있던 그는 흡사 농부와 같은 모습으로 기자를 맞이했다.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뉴질랜드가 재난안전망에 집중하는 이유

IT동아: 만나서 반갑다. 시연이 인상 깊었다. 맥스가 예상했던 소녀가 아니라 조금 실망했지만(웃음). 오늘 시연은 어떻게 준비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롭 스프레이 (이하 롭): 노키아 뉴질랜드는 이전에도 보다폰 뉴질랜드 등 뉴질랜드의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전세계 이동통신사와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오늘 시연에 사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해리스와도 마찬가지다. 특히, 최근에는 재난안전망과 관련해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 전세계적으로 대형 재난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정부 및 관련 민간 기업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재난안정망으로 몰려 있다.

노키아 뉴질랜드는 보다폰 뉴질랜드와 함께 뉴질랜드 내에 LTE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올해 목표는 뉴질랜드 전역에 LTE 음영지역을 '0(제로)'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참고로 2014년부터 뉴질랜드 정부 측에서 전국 네트워크의 디지털화를 요청한 바 있다(여기서 언급한 전국 네트워크는 재난안전망이다). 아날로그 방식의 통신 장비가 80%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PS-LTE를 재난안전망으로 사용할 경우, 어떤 장점이 있는지 등을 알리고자 이번 시연을 준비했다.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IT동아: 뉴질랜드와 재난안전망, 그리고 PS-LTE의 상관 관계가 궁금하다. 뉴질랜드가 재난안전망으로PS-LTE를 선택한 것인가.

롭: 그건 아니다.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 뉴질랜드 정부가 재난안전망으로 어떤 기술을 도입할지는 내년에 결정된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재난안전망으로 PS-LTE를 왜 주목하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그리고 미래의 재난안전망이 요구하는 조건에 PS- LTE는 많은 것 이상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난안전망은 (지금의 와이파이처럼)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LTE 기반이다. 차세대 네트워크라고 일컫는 5G로 근간은 LTE에 있다. 지금의 LTE를 5G 요구 조건에 맞도록 다듬어 나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빠르게 움직이는 자동차, 드론 등과도 원활하게 데이터를 통신할 수 있어야 한다. 실시간에 가까운 지연시간도 지원해야 한다.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노키아 뉴질랜드 롭 스프레이 지사장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비용이다. 새로운 기지국을 구축하고, 장비를 도입하며,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효율적이어야 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새로운 기기, 기술, 장비를 도입하면 당연히 비용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지금의 기기, 기술,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PS-LTE는 이 부분도 만족한다. 기존 상용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며, 유사 시 상용 LTE망과도 빠르게 연동할 수 있다.

IT동아: 뉴질랜드에 이렇게 재난안전망에 집중하는 이유도 궁금하다.

롭: 뉴질랜드는 지진, 화산 등의 활동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이다. 지난 2011년 발생한 진도 6.3규모의 크라이스트처치 지역이 대표적이다. 당시 18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었다. 크라이스트처치뿐만 아니라, 뉴질랜드 남부(남섬)는 지속적으로 지진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뉴질랜드는 지진과 화산 활동이 잦아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다.

크라이시스트처치가 위치한 남부뿐만 아니라, 뉴질랜드 수도 웰링턴이 위치한 북부(북섬)도 안전하지 않다. 약 3년 전에는 웰링턴에 지진이 발생해 높은 빌딩의 유리가 깨져 길거리로 쏟아지기도 했다. 뉴질랜드의 대도시 오클랜드 주변에는 7개의 화산이 있다. 시간이 있다면, 뉴질랜드 자연 박물관에 방문해보길 권한다. 뉴질랜드에서 발생하는 화산과 지진 활동에 대해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오클랜드 자연 박물관 내 위치한 화산, 지진 체험 시뮬레이션
장비
오클랜드 자연 박물관 내 위치한 화산, 지진 체험 시뮬레이션 장비

오클랜드 자연 박물관 내 위치한 화산, 지진 체험 시뮬레이션 장비
오클랜드 앞바다에서 화산이 분출한 뒤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뉴질랜드 지진 발생 당시 방송 화면
뉴질랜드 지진 발생 당시 방송 화면

뉴질랜드 지진 발생 당시 방송 화면

재난안전망, PS-LTE에 집중되는 이유

IT동아: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왜 재난안전망으로 PS-LTE에 집중하고 있을까. 사실 한국도 PS-LTE를 활용한 재난안전망 구축에 많이 고민하고 있는 단계인데.

롭: 사실 PS-LTE 재난안전망은 뉴질랜드뿐만 아니라 미국, 독인, 핀란드, 카타르 등 이미 전세계 각국에서 시범 사업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앞서 언급한 재난안전망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 기술은 현재 PS-LTE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 기존 망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해킹 등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LTE는 지금까지의 통신 기술 중 가장 보안이 뛰어난 통신 기술이다.

뉴질랜드 지진 발생 당시 방송 화면
뉴질랜드 지진 발생 당시 방송 화면

(현장에 함께한 노키아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 역시 PS-LTE 보안에 대해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및 개발자와 함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IT동아: 뉴질랜드는 현재 재난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경찰, 소방, 병권, 공공기관 등 관계 부서가 모두 하나의 통신망으로 서로 소통하고 있는 것인가.

롭: 모두 호환되는 통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아, 군대만 따로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재난안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 부분이다. 통신 네트워크를 하나로 통일하는 것. 정말 중요하다. 뉴질랜드는 이를 'civil defence'라는 시스템으로 제도화해 준비하고 있다. 대규모 재난 발생 시 하나로 통일해 대처한다.

IT동아: 통신 기술 이외에도 다양한 것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롭: NIB, Z-Car, 트레일러와 같은 기지국 역할을 하는 셀 장비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소지해 사용하는 통신 장비도 준비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전기와 같은 아날로그 통신 장비를 대체하기 위한 통신 장비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 태블릿PC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기존 단말기보다 더 튼튼하고,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방수, 방진 설계 기능도 기본 탑재해야 한다. 또한, 액션캠처럼 현장의 장면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도 있어야 한다. 실제로 블루투스 등 무선 연결을 통해 음성, 영상 등을 전송하는 장비, 기존 무전기처럼 사용하는 별도 장비 등이 있다. 이외에도 필요 장비는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무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PS-LTE 통신
단말기
무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PS-LTE 통신 단말기

무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PS-LTE 통신 단말기

사실 그를 지사장으로 소개를 받은 뒤에 조금 놀랐다. 많은 비가 내리는 날씨임에도 우산 없이 직접 현장을 뛰어다니던 그의 모습은, 현장 요원에 가까웠기 때문. 시연과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겪은 사고 현장에서도 그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신도 터지지 않는 곳에서) 이 날 내린 비로 인해 일행과 함께 타고 온 자동차가 길에서 미끄러져 내렸던 것. 당시에도 그는 농장에서 몇 개의 삽을 빌려와 직접 주변에 쌓여 있던 흙과 자갈을 퍼 진흙으로 옮겨 날랐다.

뉴질랜드
뉴질랜드

작은 사고(?)를 겪은 뒤, 웰링턴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그는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했다. 재난안전망은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무료 강의, 구글 포토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3900

※중국 진출의 교두보 ACT 2015, 메이저 기업 임원진이 함께하는 수출상담회 개최 - http://game.donga.com/bbs/3809/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