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구글플레이 매출 3위는 한국 시장
[IT동아 이상우 기자] 앱애니가 '시장 현황: 구글플레이의 성장 전망'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매 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구글 I/O)에 맞춰 전 세계 구글플레이 시장은 매우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보고서 원문 링크: http://kr.blog.appannie.com/google-io-2015-special-report/).
- 2014년 1분기부터 2015년 1분기까지, 전세계에서 구글플레이를 통한 앱 설치 수는 30% 성장했고, 앱 수익률은 40% 성장했다. 게임 부문 수익은 같은 기간 약 50% 상승했다.
- 2015년 1분기 한국은 일본과 미국에 이어 구글플레이 전체 수익에 3번째로 규모가 컸으며, 상위 3개 국가가 구글플레이 매출의 70% 이상을 창출했다. 현재의 수익 크기 외에도, 2014년 1분기부터 2015년 1분기까지 한국은 1.3 배 더 많은 수익 성장률을 보였다. 미국과 독일의 경우 1.5배, 일본의 경우 1.4배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카카오톡은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게임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 중 실사용자 기준 1위이며, 카카오톡 플랫폼으로 개발된 게임이 10위권 중 7개 자리를 차지해 압도적인 인기를 끌었다.
<2015년 1분기 기준, 구글플레이 수익 규모 중 3위를 차지한 한국>
<게임을 제외한 실 사용자 기준 앱 순위>
이 보고서는 60개국 이상의 iOS와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제공하는 앱애니의 'Usage Intelligence'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Usage Intelligence는 퍼블리셔가 모바일 앱 도달률, 확보율, 점유율 등을 측정하여 경쟁사의 앱 분석, 투자 기회 확보 및 광고 수익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자세한 사항은 앱애니 홈페이지(https://www.appannie.com/kr/tours/usage-intelligence/)를 방문하거나 데모를 신청하면 알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