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IFTTT, 네가 다 알아서 해줘

나진희 najin@itdonga.com

[IT동아 나진희 기자] "매일 뉴욕 타임스지에 올라온 과학 기사들 스크랩해서 내 메일로 보내고, 구글 캘린더에 새 일정이 등록되면 알림 설정좀 해줘. 그리고 트위터에 새 팔로워가 생길 때마다 고맙다고 인사를 보내. 아 참, 나중에 볼 수 있게 유튜브 동영상들 좀 모아놔"

꼼꼼한 비서에게 하는 지시 같은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하나면 이 모든 일이 알아서 처리되도록 할 수 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다.

IFTTT
IFTTT

에버노트, 드롭박스 등 생산성 분야 앱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IFTTT(https://ifttt.com/dashboard)'에 대해서도 익히 들었을 것이다. IFTTT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을 모두 지원하는 '스마트폰 자동화 앱'이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단어는 바로 '자동화'다.

사용자가 '어떤 조건'일 때, '어떤 행동'을 취하라고 미리 명령을 내려두면 IFTTT가 앱과 앱 사이를 이어서 이를 자동 처리한다. 이 얼마나 똑똑하고 성실한 앱인가.

사실 처음부터 IFTTT가 가깝게 느껴지진 않았다. 일단 앱 이름부터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 몰랐다(개발사에 따르면 IFTTT는 '아이에프티티티'가 아니라 '이프트'다). 거기다 사용법도 무궁무진하다보니 쉽게 감이 오질 않았다.

하지만 단언컨대, 이 앱은 익숙해지면 훌륭한 비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다. 부담감은 조금 내려놓고 IFTTT에게 무언가를 시킬 채비를 해보자.

'IF' 'T'his 'T'hen 'T'hat

IFTTT의 이름은 'IF' 'T'his 'T'hen 'T'hat에서 따왔다. 중고등학교 영어 시간 때 배웠던 조건문이다. 이런 조건일 때, 이런 행동을 하라는 것이다. '페이스북에 내 이름이 태그된 사진이 올라오면(조건), 그 사진을 드롭박스에 저장하라(행동)' 같은 식이다.

IFTTT
IFTTT

따라서 IFTTT는 '채널', '조건', '행동' 세 가지가 핵심 요소다. 채널은 행동의 요소가 되는 앱이나 기능이다. 페이스북, 에버노트, 메일, 드롭박스, 인스타그램, 원노트, 유튜브 등 다양한 주요 앱과 내 위치, 사진, 연락처, iOS 미리알림 등 기본 기능을 포함해 현재 채널 수는 160개에 달한다(1월 23일 기준).

레시피를 만들자

'레시피'는 요리에만 필요한 게 아니다. IFTTT는 앞서 설명한 조건문을 레시피라고 부른다. 개발사가 추천해주는 것도 있고, 개인 사용자들이 올려 공유한 것도 있다. IFTTT가 밝힌 바에 지난해 말 전체 레시피 수는 1,000만 개를 넘었다.

IFTTT 레시피들
IFTTT 레시피들

누가 뭐라해도 IFTTT의 핵심은 레시피다. 다른 사용자가 올려놓은 쓸만한 레시피를 추가해 쓰거나 마음에 드는 것이 없으면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조건과 행동이 될 앱이나 기능 두 가지를 택한 후 특정 조건(새 메시지, 특정 해시태그, 몇 시 등)을 걸면 완성이다. 몇 가지 유용한 레시피를 소개한다.

< 주요 레시피>

-특정 해시태그(#)가 붙은 인스타그램 사진을 드롭박스에 저장하라
-구글 캘린더 일정을 투두이스트(할 일 관리) 앱에 등록하라
-NASA에서 발표한 오늘의 우주 사진을 포켓 앱으로 보내라
-내 안드로이드폰에 저장된 사진을 메일로 보내라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을 자동으로 안드로이드폰 배경 화면으로 지정해라
-특정 장소(사무실)에 도착하면 안드로이드폰을 진동 모드로 바꿔라
-내일 비가 오면 아이폰 알림으로 알려줘라
-아이폰 스크린샷을 원노트로 보내라
-새로운 트위터 팔로워가 생길 때마다 구글 드라이브 시트에 저장해라
-특정 라벨이 붙은 지메일을 에버노트에 저장해라

이외에도 쓸만한 레시피는 무궁무진하다. 레시피는 IFTTT 홈페이지(https://ifttt.com/recipes/hot)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해당 페이지의 컬렉션 메뉴는 특정 주제(예를 들어 비디오, 온라인 쇼핑, 교육, iOS 등)에 속한 레시피들만 다루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는 것도 좋겠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