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공개 범위 설정 간편하게 하는 방법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에 공개 범위 확인 및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과 원하지 않는 내용을 쉽게 구분해, 모두에게 공개하거나 지정한 사람에게만 공개/공유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3단계에 걸친 확인/설정 과정이다. 여기서 사용자의 게시물 공개 범위,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본인 프로필에 공유한 정보 등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이 기능은 현재 PC 웹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기능을 사용하려면 상단 메뉴 중 설정 버튼을 누르고, 새로 생긴 '공개 범위 확인'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우선 가장 먼저 설정하는 부분은 자신의 게시물 공개범위 설정이다. 여기서 게시물 공개 대상을 전체 공개, 친구만, 나만 보기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설정은 현재 시점 이후의 게시물에 관한 공개범위 설정으로, 이전까지의 게시물 공개범위는 바뀌지 않는다.
다음 단계를 누르면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등록한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각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신의 활동 정보 등을 어디까지 공개할지 설정하고, 사용하지 않는 앱은 계정 연동을 해제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자신이 등록한 프로필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직장, 학력, 거주지 등의 정보를 어디까지 공개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정보 페이지' 버튼을 눌러 프로필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이번 신규 기능 추가로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조금 더 쉽게 보호할 수 있다. 특히 공개 범위를 확인하지 않고 올린 게시물이나 자신도 모르게 게시물을 자동 생성하는 연동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전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자신의 활동(좋아요, 댓글을 단 게시물 등)에 관한 공개범위설정을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다.
이번 추가 기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링크: http://youtu.be/Rsl1ignQv-A>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