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90그램에 뱅앤올룹슨을 담았다, B&O 폼2i

이상우 lswoo@itdonga.com

뱅앤올룹슨(Bang&Olufsen, 이하 B&O)은 고급 음향기기로 유명한 덴마크 제조사다. 다채널 대형 스피커는 물론, TV 오디오, 차량용 오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얼 마전 출사했던 4채널 무선 라우드 스피커 '베오랩 18'의 경우 1,000만 원에 이르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B&O 이런 대형 스피커 외에도 일반 소비자용 헤드폰도 드물게 제작한다. 이런 제품 역시 B&O의 음향과 디자인 철학을 담았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모던'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가 특징인 B&O 폼2i(Form 2i)다.

뱅앤올룹슨 폼2i 01
뱅앤올룹슨 폼2i 01

우선 제품의 외형에 관해서 이야기하자. 전체적인 모양은 직사각형 머리띠 모양이며, 탄력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해 머리 형태나 크기와 관계없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무광 처리한 표면에 B&O라는 로고 하나만 새겨져 있어 간결한 멋을 낸다. 스피커 유닛 역시 사각형으로,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어울린다. 다만 스피커 유닛의 이어 쿠션은 제품 전체의 느낌과 맞지 않게 저렴해보이는 모습이다.

뱅앤올룹슨 폼2i 02
뱅앤올룹슨 폼2i 02

스피커 유닛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며, 최대 2.8cm까지 늘어난다. 특히 제품 무게는 케이블을 포함해 약 90g으로, 목에 걸고 다니거나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하지 않다. 조금 과장해서 현존하는 헤드폰 중 가장 가벼운 제품이다. 게다가 헤드 밴드도 머리를 꽉 조이지 않아 착용감이 상당히 우수하다.

뱅앤올룹슨 폼2i 03
뱅앤올룹슨 폼2i 03

하지만 편안한 착용감에 따른 단점도 있다. 생각보다 헐거워 머리를 심하게 숙이면 헤드폰이 벗겨진다. 이런 이유에서 야외 활동이나 운동 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뱅앤올룹슨 폼2i 04
뱅앤올룹슨 폼2i 04

이제 소리를 들어보자. 이 제품의 스피커 유닛은 세미 오픈형(개방형)으로, 하우징을 갖춘 일반 헤드폰(폐쇄형)과는 조금 다른 소리를 낸다. 취향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겠지만, 필자는 폐쇄형 헤드폰을 실내 공연으로, 개방형 헤드폰을 야외 공연이나 버스킹 등으로 비유하고 싶다.

우선 전반적인 소리의 느낌은 시원하다. 소리가 울리지 않고, 모든 음역이 깔끔하게 들린다. 특히 조용한 실내에서 음악을 들을 때 이런 느낌이 더 크다. 사실 개방형은 외부 소음의 유입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는 애매한 제품이다.

저음에서 중음에 이르는 음역을 전반적으로 잘 표현했으며 고음은 조금 F약하지만 선명한 소리를 낸다. 밀폐형처럼 소리의 깊고 묵직한 울림을 들려주지는 않지만, 소리 그 자체를 깔끔하고 담백하게 표현한다. 울림이 적고 깔끔한 소리 덕에 잔잔한 어쿠스틱(생악기) 음악이 어울린다. 반면 중저음 위주의 음악이나 박자가 빠른 음악에는 조금 약한 모습이다.

뱅앤올룹슨 폼2i 05
뱅앤올룹슨 폼2i 05

야외에서 이 제품을 사용하면 소리를 제법 키워야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개방형 제품이라 외부 소음이 많이 들어오는데, 우리가 휴대용 음원 재생기로 많이 쓰는 스마트폰은 비교적 출력 감도가 낮은 편이라 소리를 최대치에 가깝게 높여야 한다.

케이블에는 조작 버튼과 마이크가 있다. 이 조작버튼은 iOS와 완벽하게 호환하며, 안드로이드에서는 일부 기능만 지원한다. iOS에서는 음량 조절 기능과 이전 곡/다음 곡 등의 탐색 기능, 재생/일시 정지 등의 재생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가운데 B&O 로고를 가볍게 한 번 누르면 일시 정지, 다시 한 번 누르면 재생이다. 이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다음 곡으로 넘어가고, 빠르게 세 번 누르면 이전 곡으로 돌아간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재생/일시 정지, 다음 곡 기능만 지원한다. 작동 방법은 iOS와 같다.

뱅앤올룹슨 폼2i 06
뱅앤올룹슨 폼2i 06

조작 버튼에는 마이크가 있어, 핸즈프리로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는 구멍이 외부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언뜻 보면 없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어떤 상황에 어울릴까? 사실 처음 봤을 때는 포지션이 애매한 제품이라 느꼈다. 가벼운 무게는 아웃도어 헤드폰에 어울리는 반면, 개방형 스피커 유닛은 인도어 헤드폰에 어울린다. 서로 반대의 특성이다. 하지만 이 제품을 실제로 쓰면서 느낀 점은 가벼운 무게는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서다. 실내에서든 야외에서든 음향기기를 장시간 착용하고 있으면 귀가 아프고 불편하다. 폼2i는 이런 불편함을 줄이고 편안한 착용감과 개방형 헤드폰의 장점을 모두 챙긴 제품이다.

뱅앤올룹슨 폼2i 07
뱅앤올룹슨 폼2i 07

제품 가격은 2014년 8월 말 인터넷 최저가 기준을 19만 9,000원이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 시에는 약 15만 원 내외다. 음질 면에서는 개방형이라는 것을 빼면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과 비교해 큰 차별점을 둘 수는 없지만, 우수한 착용감과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