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쓰면 재미 2배, 게이머를 위한 S/W
리그오브레전드(LOL),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피파온라인3, 메이플스토리.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들이다.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게임 플레이 시 거슬리는 키보드 키의 기능을 없애 버리거나, 멋진 게임 플레이 장면을 기록하거나, 게임을 함께 즐길 상대를 찾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겠다.
이에 게임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간단하게 모아봤다. 이미 잘 활용하고 있는 베테랑 게이머들도 있겠지만, 지금 소개하는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한다면 게임을 좀 더 신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게임 플레이 장면을 기록, 반디캠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 플레이 장면을 녹화해 두고 싶을 때가 있다. 화려한 기술을 뽐내며 보스몹을 쓰러뜨리는 장면을 기록해두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게임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게임 플레이 기록은 더욱 필요하다. 이럴 때는 PC에서 보이는 모든 화면과 소리를 동영상으로 녹화하는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반디캠이다.
녹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반디캠을 실행한다. 게이머라면 왼쪽 상단에 있는 게임기 버튼(DirectX / OpenGL 창)을 누른다. 이는 온라인 게임과 같이 DirectX 또는 OpenGL 기술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녹화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다음으로 녹화할 게임을 실행한다. 화면 왼쪽 상단에 녹색 숫자(FPS, 초당 프레임 수)가 나타날 것이다. 반디캠의 REC 버튼 또는 단축키(F12)를 누르면 녹화가 시작된다. 녹화가 진행되면 녹색 숫자가 빨간색으로 바뀐다. 마찬가지로, 정지 버튼 또는 단축키(F12)를 누르면 녹화가 완료된다. 녹화 동영상은 저장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장 폴더 경로는 반디캠 메뉴 '일반'에서 확인 가능하다.
게임 단축키 변경, 키트윅
게임을 하다 보면 각종 단축키를 많이 사용한다. 가장 기본적인 'ASDW' 키뿐만 아니라 다양한 키를 이용하곤 한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좀 더 편한 위치로 키 배열을 바꾸고 싶을 때가 있다. 게임을 할 때 사용하지 않는 키가 자꾸 눌려 거슬릴 때도 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게임 내에서도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지만, PC 자체에서 키 배열을 바꿀 수도 있다. 바로 키트윅(KeyTweak)을 이용하면 된다.
키 배열을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키트윅 화면에서 기능을 바꾸고 싶은 키를 선택하고, 바꾸고 싶은 기능을 선택한다. 다음으로 'Remap Key', 'Apply'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부팅해야 한다.
게임을 할 때 쓸모없는 키가 자꾸 눌리는 것이 거슬렸다면 키를 비활성화하면 된다. 키트윅에서 비활성화하고자 하는 키를 선택하고 'Disable Key'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마찬가지로 Apply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된다.
만약 키보드 변경사항을 모두 되돌리고 싶다면 키트윅에서 'Restore All Defaults' 버튼을 누르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된다.
친구들과 함께 음성채팅, 토크온
친구들과 게임을 하다 보면 음성채팅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다. 게임에 몰입해야 하니 일일이 타자를 치기는 번거롭고, 그렇다고 말없이 게임을 하기란 심심하다. 특히 팀을 이뤄서 전략을 논의해야 하는 게임을 할 때는 음성채팅을 하는 것이 좋다. 물론 게임 내 음성채팅 기능이 있는 경우도 많지만, 별도로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꾸준히 있다.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쓰던 음성 채팅 프로그램은 '게임톡'이었지만 작년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후 다양한 음성 채팅 프로그램이 사용됐는데, 게임톡 다음으로 많이 쓰던 '토크온'이 급부상했다. 토크온은 많은 사용자들이 대화방에 참여할 수 있으며(50명) 음질이 좋은 편이다. 네이트온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된다.
토크온 채널은 게임, 쇼핑, 뉴스, 외국어, 수다 등으로 다양하다. 서든어택,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 게임별 채널에 접속해도 된다. 게임을 함께 할 팀원들을 모집하는 경우도 많다. 만약 토크온에서 마음이 맞는 게이머를 만났다면, 해당 게이머를 친구로 등록하거나 대화방을 '즐겨찾기에 추가'하면 된다. 그러면 해당 대화방에서 계속 만나며 게임을 할 수 있다.
한편, 토크온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모두 하려면 이어폰과 마이크 잭이 Y자로 붙어 있는 헤드셋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어폰과 마이크 잭이 하나로 통합된 최신 PC라면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게임을 위한 PC 최적화, 고클린
게임에 집중하려면 PC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작동되어야 한다. 한창 게임에 집중하고 있는데 '렉'이라도 걸리거나 속도가 느려지면 답답하기 짝이 없다. 이에 많은 게이머들이 PC 시스템을 관리해 게임 속도를 최적화하고 있다. 시스템 최적화 소프트웨어는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많이 쓰는 것이 '고클린(GoClean)'이다.
고클린을 이용하면 PC에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거나, 기본 프로세스를 제외한 나머지 프로세스를 종료해 PC 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 최적화' 메뉴에서 선택해 파일을 삭제하거나, '액티브X 삭제' 메뉴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은 액티브X 컨트롤을 지우면 도움이 된다. 다만, 혹시라도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고클린은 게임 최적화 외에도 PC 상태를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드디스크 상태점검' 메뉴에서 하드디스크를 자가 진단해 볼 수 있으며, '블루스크린' 메뉴에서는 블루스크린 발생 빈도 및 원인(추정)을 살펴볼 수 있다. 게임을 하다가 PC가 뜨거워지거나 속도가 느려진다면 'CPU/그래픽카드 온도'를 참고할 수 있겠다.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