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사물인터넷 기술 개발에 힘쓴다

2014년 4월 8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김흥남, www.etri.re.kr, 이하 ETRI)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분야 신기술 사업화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ETRI 사물인터넷 협력 MOU
체결
SK텔레콤과 ETRI 사물인터넷 협력 MOU 체결

그 동안 SK텔레콤과 ETRI는 IoT 분야의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SK텔레콤은 다양한 IoT 사업 경험 및 무선통신 인프라의 강점을, ETRI는 플랫폼 기술 및 저전력 사물통신 기술 등을 보유 중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 보유한 IoT 관련 서비스/솔루션 및 인프라와 기술 등을 결합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국내 생태계를 강화하며,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쉽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사용자의 니즈(Needs)를 반영해 새로운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며, 원천기술 개발 및 국내외 표준화를 위해 협력하는 등 IoT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SK텔레콤과 ETRI는 앞으로 단기간 내 성과 창출을 위해 '보유 IoT 플랫폼간 상호 연동', '차량(Automotive)/자산(Asset)/농업(Agriculture) 분야 우선 협력', 'IoT 통신 기술 공동 개발' 등을 중점 협력 분야로 선정했다.

또한, 양사는 정례적 기술 교류를 통한 사업화 활동을 강화하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 및 사업지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국내 IoT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동반성장형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이명근 기업사업부문장은 "지난 3일, SK텔레콤은 새로 출발한 사물인터넷협회의 초대 회장사로 선임되는 등 한국 IoT 산업 발을 위해 노력했다"라며, "다양한 기술을 보유한 ETRI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이 IoT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