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카오톡 서비스 관련 오픈 API 제공해
2014년 2월 7일,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가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카카오의 플랫폼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 '카카오 디벨로퍼스(Kakao Developers)'를 선보이고, 공개 시범 테스트(Open Beta Test)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카카오가 선보인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개발 경험과 대용량 처리 기술, 실시간 반응성과 안정성 등을 바탕으로 개발에 꼭 필요한 기술들을 선별해 공개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앱을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카카오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이번 테스트 기간동안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 API'와 카카오 서비스 연동에 필요한 '카카오 서비스 API'를 우선 공개하고, '간편 로그인', '사용자 관리',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프로필 연동' 등의 기능들도 구현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이를 통해 개발한 앱 사용자들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카카오계정을 이용해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예를 들어 카카오스토리를 직접 실행하지 않아도 해당 서비스 내 자신의 카카오스토리에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카카오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카카오계정으로 개발자 등록 후 개발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앱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분석, 카카오톡 봇 서비스, 파일 스토리지, 추천 분석 시스템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의 API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 디벨로퍼스 공식 홈페이지(https://developers.kakao.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