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사용자 편의성 높인 '스마트 컨트롤' 리모컨 공개

이상우 lswoo@itdonga.com

2014년 1월 2일, 삼성전자가 기능과 디자인을 개선한 2014년형 스마트TV용 리모컨 '삼성 스마트 컨트롤'을 CES 2014에서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삼성 스마트 컨트롤은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이용이 많은 스마트TV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해 동작인식 기술과 터치패드, 버튼을 결합해 빠른 이동과 정확한 선택 기능을 제공한다.

삼성 스마트 컨트롤
삼성 스마트 컨트롤

사용자는 스마트TV의 영화/드라마/앱 목록에서 리모컨을 쥔 채 화면의 커서를 이동시키고, 원하는 콘텐츠에 가까워지면 리모컨의 방향 버튼을 이용해 정확히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허브' 패널을 넘기거나 하나하나 확인해야 하는 콘텐츠 목록에서는 터치패드를 활용해 책장을 넘기듯 화면을 바꿀 수 있다. 여기에 자연어를 인식하는 대화형 음성인식 기술도 적용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와 웹 페이지에서 리모컨에 말을 하는 것만으로 콘텐츠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디자인을 타원형의 길쭉한 조약돌 모양으로 바꿔 한 손에 쥐기 편하게 만들었다. 특히, 리모컨을 쥐었을 때 엄지손가락이 놓이는 중앙에 타원형 터치패드와 방향 버튼을 넣어 손의 움직임을 줄이고, 동작/음성인식 기능을 쉽게 쓸 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선보였다. 터치패드는 기존의 1/5 이하로 크기를 줄이고 기능을 단순화한 대신, 꼭 필요한 기능은 복잡한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갈 수 있게 했다. 축구 경기 시청에 적합한 '사커 모드' 등을 별도 버튼으로 배치해 사용 편의성도 최적화했으며 TV 화면에 띄워 놓고 리모컨으로 제어하는 가상 리모컨, 가상 키패드도 손쉽게 불러올 수 있게 고안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박광기 부사장은 "TV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사용자가 더욱 쉽고 편하게 TV를 이용할 수 있도록 리모컨이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