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유튜브 인기영상 Top10 발표
싸이 올해도 1위, 소녀시대는 10위 내 3곡 올라
K-Pop 커버댄스 영상, 전세계인이 즐기는 UGC로 자리잡아
유튜브 채널 Top20에 음악가, 방송사 등 대표 한류 채널 포진
2013년 12월 10일, 유튜브(www.youtube.com)가 2013년 한 해 동안 전세계 사용자들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및 국내 사용자가 제작한 동영상(이하 UGC) Top10을 발표했다. 유튜브는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1월까지 공개된 동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 순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전세계 구독자 수가 많은 국내 유튜브 채널 Top20 순위도 공개했다.
한 해 동안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는 싸이의 '젠틀맨'이다. 젠틀맨은 유튜브 공개된 직후, 유튜브 최다 일일 조회수, 최단 기간 1억뷰 돌파 등 신기록을 수립하며 화제를 모았으며, 지금까지 조회수는 6억 회에 이른다. 소녀시대의 'I Got A Boy'는 '올해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한데 이어, K-Pop 뮤직비디오 Top 10에서 2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Dancing Queen'과 'Galaxy Supernova(일본어)' 역시 각각 5위와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 EXO의 '으르렁'과 '늑대와 미녀' 뮤직비디오는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으며, fX의 '첫 사랑니'가 7위, 2NE1의 'Falling in Love'가 9위, 포미닛의 '이름이 뭐예요?'는 10위를 기록했다.
국내 UGC Top10에는 K-Pop 커버 댄스부터 정부의 재치 넘치는 홍보 콘텐츠, 가야금 연주 영상 등 다양한 UGC가 순위에 올랐다. 국내 UGC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본 동영상에는 여성 댄스 팀 '웨이브야'의 젠틀맨과 I Got A Boy 안무 커버 영상이 각각 1위와 3위에 올랐다. 올 상반기 인터넷 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귀요미 송'은 귀요미송 영상 10가지를 선정해 모은 'Top 10 Kiyomi Compilation'이 UGC 순위 2위를 기록했으며, '2 ♡ Gwiyomi'는 6위를 차지했다. 영화 '레미제라블'을 패러디한 공군 홍보영상 '레밀리터리블'은 4위, 중앙정부부처의 로보카 폴리 '에너지 위기 대탈출'편과 '뽀로로가 한국에 왔어요'는 각각 5위와 8위를 기록했다. 미국의 전설적 기타리스트 지미 헨드릭스의 'Voodoo Chile'를 가야금으로 연주한 영상은 10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채널 Top20 순위에는 음악가나 방송사처럼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는 채널들과 더불어, 자신의 창의적인 재능 만으로 글로벌 인기 스타로 발돋움한 개인 채널들도 있어 눈길을 끈다. 2013년 11월 30일 기준 구독자 순으로 싸이, SMTOWN, 빅뱅 채널이 각각 1위부터 3위에 올랐으며,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인 기타리스트로 성장한 정성하의 채널이 구독자 수 4위를 기록했다.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공유하는 Mnet 채널은 7위, MBC K-Pop 채널과 엔터테인먼트 채널이 각각 9위와 10위, CJ E&M Music과 Media 채널이 각각 15위, 2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삼성전자의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Mobile은 기업 채널 중 유일하게 순위에 올랐으며, 아프리카TV BJ로 이름을 알린 '대도서관TV' 채널도 순위권에 들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