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 코엑스에서 첨단 NFC 기술 선보여
2013년 10월 23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M)가 오는 25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RFID/IoT 월드 콩그레스 2013'에 참가해 자사의 근거리무선통신(NFC)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다이나믹 NFC/RFID 태그 'M24LR' 시리즈와 NFC 트랜시버 컨트롤러 IC인 'CR95HF'와 'RX95HF'를 집중 소개하며, 이를 탑재한 일반 제품 및 솔루션을 시연해 관람객에게 NFC를 쉽게 체험하게 할 계획이다.
M24LR 시리즈를 탑재한 제품은 NFC 오븐, NFC 스피커, 스마트 밸브 제어기 '에너지팝' 등을 소개한다. NFC 오븐은 스마트폰에 있는 조리법을 무선으로 전달받아 요리를 시작하며, NFC 스피커는 스마트폰으로 듣고 있던 음악을 유선 연결 없이 접촉 한 번으로 바로 스피커에서 재생할 수 있다. 에너지팝은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활용해 난방 온수 밸브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실내 온도조절 및 에너지를 절감 등이 특징이다.
STM의 M24LR 시리즈는 NFC 스마트폰과 등의 RFID 리더기와 연동해, 중요 정보를 무선으로 주고 받으며 읽기/쓰기가 모두 가능하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무선 전파를 에너지로 변환해서 자체 전력 공급을 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비용 효율성, 설계 용이성 등의 장점도 갖추고 있다.
CR95HF와 RX95HF는 도어락 시스템과 전자 순번 대기 시스템, 시스템 펌웨어 업그레이더와 같은 솔루션으로 시연된다. 도어락 시스템은 스마트폰으로 사용자를 인증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어 및 보안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전자 순번 대기 시스템은 NFC 스마트폰으로 순번을 인증받아서 줄을 서거나 대기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시스템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USB 케이블 등 연결장치 없이 시스템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STM 참가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는 STM 한국 지사(02-3489-0114)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