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 유튜브에서 가장 사랑 받은 아티스트는 누구?
2013년 10월 1일, 유튜브(www.youtube.com)가 오는 11월 3일(일)에 지난 한 해 동안 전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사랑 받은 아티스트와 음악을 선정하는 글로벌 시상식, '유튜브 뮤직 어워드(YouTube Music Awards)'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레이디 가가(Lady Gaga), 에미넴(Eminem),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와 같은 톱 아티스트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유명 영화 감독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으며, VICE와 선셋 레인(Sunset Lane)이 제작을 총괄한다.
기아자동차가 공식 파트너로 후원하는 유튜브 뮤직 어워드는 대한민국 서울을 시작으로 러시아, 영국, 브라질에서 펼쳐지는 공연에 이어 미국 뉴욕 'Pier 36' 공연장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공연과 시상식은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 생중계 된다. 공식 행사에 앞서 오는 10월 17일, 지난 1년 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공유한 수상 후보들을 발표할 예정이며, 최종 수상자는 SNS를 통해 유튜브 팬들이 직접 선정한다.
유튜브 마케팅 부사장 다니엘 티에트는 "유튜브는 인기 스타부터 신예 뮤지션까지 모든 아티스트들이 모이는 커뮤니티다. 새로운 뮤지션이 발굴되고, 전세계적인 문화 현상을 이끌어 내는 등 유튜브는 음악 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라며, "전세계 음악 팬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음악 축제 유튜브 뮤직 어워드를 선보이게 되어 무척 기쁘다"라고 전했다.
기아자동차 해외마케팅실 이순남 상무는 "유튜브 뮤직 어워드는 디지털과 음악을 결합한 빅 이벤트가 될 것이다"라며,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선두주자인 기아자동차가 유튜브와 함께하기로 한 것은 자연스러운 결정이었다"라고 밝혔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