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암호를 까먹었어요.. 어쩌죠? ㅠㅠ"
항상 쓰던 것을 두고 새 암호를 만든 게 잘못일까? 아니면 어딘가에 적어뒀어야 하는데 누가 볼까 무서워 머리로만 외운 게 문제였을까. PC 안에 중요 문서, 사진, 웹 기록 등 모든 것이 담겨 있는데 윈도의 암호가 생각나지 않는 순간, 머릿속은 당혹감으로 새하얘진다.
이 순간, 사설업체 전문가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면 일반 사용자가 암호를 풀기란 쉽지 않다.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대부분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윈도 재설치'가 전부다. 평소 클라우드나 외장하드 등에 중요 파일을 백업해두었다면야 별문제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업무 등에 큰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소 잃기 '전'에 외양간 고치기
잠깐 단 2분만 투자해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들어 두자. 한번 만들어 두면 한 윈도에서 몇 번이고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다. 이번 강의는 윈도7을 기준으로 진행한다.
윈도 제어판을 실행해 '사용자 계정 – Windows 암호 변경'으로 들어간다. 왼쪽 목록에서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를 눌러 암호 기억 마법사를 실행한다.
암호 기억 마법사가 시작되면 USB 메모리를 PC 본체에 꽂는다.
USB 메모리가 꽂아진 적합한 경로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그 후 현재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한다. 그 후 조금만 기다리면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가 끝난다.
이제 이 USB를 안전한 곳에 보관해두었다가 혹시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사용하면 된다.
암호 재설정 해보기
제대로 암호 재설정 디스크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볼 시간이다. 윈도 암호 입력 시 일부러 틀린 암호를 입력해 보았다. 그러면 암호 입력 칸 아래에 '암호 다시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이를 누르면 암호 재설정 마법사가 시작된다. 이전에 만들어 둔 암호 재설정용 USB 메모리를 PC에 꽂고 알림창의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한다.
곧 새로운 암호를 설정하라는 단계에 도달한다. 새 암호를 두 번 입력한 후 새 암호 힌트를 적는다. 그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암호 재설정이 끝난다. 좀 전에 설정한 암호로 윈도 암호가 변경됐다.
한 PC에서 만든 암호 재설정 디스크는 다른 PC에서 쓸 수 없다. 윈도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 친구의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빌린다 해도 이는 무용지물이다. 제작 과정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도움말 페이지(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7/create-a-password-reset- disk)에서 동영상으로 감상해보는 것도 좋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