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지능형 조명 제어 솔루션 출시
LG유플러스가 건물 내 조명등의 관리 편의성을 높이고 조명 소비전력을 절감해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지능형 조명 제어 솔루션 'U+Biz iLS(Intelligent Lighting Solution)'를 출시했다고 지난 5월 26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LED 조명, 스마트 미터, 조명 전력 제어기, 통합관제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LED 조명는 기존 조명 대비 전력사용량이 적고 조도가 높아 효율적이며 별도의 배선공사 없이도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 미터는 사무실, 통로, 주차장, 옥외 등 LED조명이 설치된 곳의 전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사용 전력량과 조명전력 절감통계를 통합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조명전력제어기는 고객 환경에 맞춰 장소, 시간 별로 조명 밝기를 미리 설정할 수 있고 구간별로 조명을 제어하기 때문에 개별제어기보다 경제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LED조명과 스마트 미터, 조명전력제어기 등을 하나로 연결해 관리하는 통합관제시스템은 전체 솔루션 제어 및 모니터링 등으로 전력 사용현황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통계 그래프를 제공하고 설정된 요금 초과시 SMS으로 알려준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U+Biz iLS를 도입하는 건물주는 이처럼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명을 원격 제어하고 전력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조명환경을 누릴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조명사용시간이 많은 공장, 오피스, 지하주차장 등을 중심으로 국내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호텔, 병원, 상가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최근에는 일본으로 이 솔루션을 수출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