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 – 하수
출시 전부터 '백아연'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많은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스마트폰. 바로 팬택의 '베가아이언(VEGA IRON, 모델명: IM-A870S/K/L)'이다. 지난 기사(http://it.donga.com/14213/)에서 엔드리스 메탈(Endless Metal)과 제로 베젤(Zero Bezel), 주얼리 라이팅(Jewelry lighting) 등 세 가지만 알면 베가아이언의 매력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하 지만 '자세히 보아야 더 예쁘다'고 했던가. 베가아이언의 더 예쁜 모습을 보기 위해 자세히 살펴봤다. '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는 '초보' 단계부터 '신' 단계로 나눠 연재할 계획이다. 베가아이언 사용자도, 베가아이언을 사용하려는 사람도 모두 주목해보자.
1부 초보 - 외형 살펴보기 (http://it.donga.com/14383/)
2부 평민 – 기본 기능 뜯어보기 (http://it.donga.com/14469/)
스페셜 링크 실행하기
텍스트 액션 실행
텍스트 액션은 손글씨로 원하는 내용이나 명령어를 입력해 특정 애플리케이션이나 기능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필기 인식 명령 서비스'다. 일일이 버튼을 눌러 실행하기 번거로울 때, 간단한 필기 입력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텍스트 액션을 실행하려면, 홈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1~2초간 길게 눌러 '텍스트 액션' 아이콘을 선택한다. 처음 텍스트 액션 창이 열리면, 화면에서 안내하고 있는 매뉴얼에 따라 텍스트를 그리면 된다. 예를 들어 인터넷 검색을 하고 싶다면 화면에 '?' 모양을 그려 넣으면 곧바로 인터넷 창이 열리며, 사용자가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이외에도 '이름(번호) C'를 그리면 해당 번호로 전화 연결되고 'C' 대신 'M'을 그리면 메시지 전송 화면으로 넘어간다. 장소나 위치를 검색하고 싶다면 위치 정보를 손으로 그려 넣은 뒤 '!'만 붙여주면 된다.
설정에서 명령어를 설정할 수도 있다. 갤러리 애플리케이션의 텍스트 액션 명령어를 등록할 때,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 후 화면에 'g'를 그려 명령어를 등록하면 된다. 명령어가 중복되지 않게만 한다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스마트 보이스 실행
스마트 보이스는 텍스트 액션과 같이 휴대폰에 손을 대지 않고도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텍스트 액션처럼 홈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1~2초간 길게 눌러 스마트 보이스 아이콘을 선택한다. 스마트 보이스는 전화 걸기나 메시지 전송, 연락처 검색, 메모(노트) 작성, 이메일 전송, 일정 추가, 날씨 확인, 음악 재생, SNS 업데이트, 인터넷 검색, 지도 보기, 애플리케이션 열기, 알람 설정 등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스마트 보이스를 실행한 뒤 '문자'라고 말했다. 그 후 받는 이의 이름을 이야기하고, 보낼 메시지 내용을 말하면 자동 입력된다.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전송할 것인지 아닌지를 물으면 보내기를 누르면 된다.
음성인식은 비교적 잘 됐다. 다만 욕설이나 은어 등은 잘 인식하지 못했다. 음성 인식률을 높이려면 휴대폰 하단의 마이크와 사용자 간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 뒤 원하는 단어를 또박또박 큰 소리로 말하면 된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한 상태에서는 마이크로 음성 제어를 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스마트 보이스는 한국어와 영어 두 가지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SNS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주에는 '외강내유 베가아이언, 100% 활용하기 - 중수'편이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양호연(yhy420@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