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꿈을 이루는 행복한 공부법, 이 책에 있다
최고의 공부/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 간의 연구보고서
저자: 켄 베인
옮긴 이: 이영아
출판사: 와이즈베리
분량: 324페이지
출간일: 2013년 3월 25일
가격: 종이책 13,500원 전자책 9,450원
경제협력개발기구 국제학생평가(PISA)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핀란드에 이어 세계 2위다. 그러나 수학을 좋아한다고 답한 학생은 8%, 과학을 좋아한다고 답한 학생은 11%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학업 성취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정작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자신 없어한다면 인생의 목표를 위해 수십 년간 공부에 정진할 수 있을까?' '최고의 공부'는 이러한 의문으로 시작한다.
이 책의 저자, 켄 베인 박사는 최고의 공부란 깊이 있는 배움으로 성장과 창조를 계속해나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단지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을 '피상적이고 전략적인 학습자'라고 비판하며, 그들의 행동은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성적이 좋고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평생 배움을 계속해 나가지 못한다면 최고가 될 수 없다고 덧붙인다. 나아가 노력하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깊이 있는 탐구를 계속하는 '심층적 학습자'가 궁극적인 행복과 성공을 거머쥔다고 강조한다.
세계적 리더들과 진행한 인터뷰도 흥미롭다. 저자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 훌륭한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 탐구, 발명, 문제 제기 등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학생들의 삶을 크게 변화시킨 교사, 혁신을 일으킨 벽돌공이나 의상 디자이너 등을 최고의 학습자로 꼽으며 각자의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해 성공한 사람들이라 말한다. 저자는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개인의 지능과 능력은 타고 난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하며, 무한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학생들과의 인터뷰로 성공한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점이 무엇인지도 소개한다. 저자가 만난 학생들은 성적이나 경제적 성공과 같은 외적 동기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안의 '내재적 동기'를 찾아내는 힘을 가졌으며, '정신의 역동적인 힘'을 발견한 사람들이다. 최고의 학생은 어려운 문제에 훨씬 더 오래 매달리면서 쉽사리 포기하지 않는다. 저자는 여기서 최고의 공부란 정신 속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버릇들을 벗어 던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쉬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내면의 힘을 믿으며,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모든 것에 의문을 던지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최고의 학생들인 것. 또한 최고의 공부 전략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즐기고, 생각을 자극하는 공부를 하며, 폭넓고 통합적인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라고 덧붙인다.
최고의 공부를 실천하는 실마리는 자신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성격적 강점에 있다고 말하며 이는 언제든지 학습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당부의 메시지를 전한다.
1. 당신을 가로 막고 있는 영원한 장애물은 없다.
2.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슴 뛰는 일을 찾아라.
3. 당신은 오늘보다 내일 더 성장할 수 있다.
저자의 말은 긍정적인 희망을 심어준다.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꿈을 위해 정진한다면 누구나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누릴 수 있음을 수많은 사례로 알 수 있다.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육 정책을 연구하는 선생님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은 단순히 '이렇게 공부해라'와 같은 공부법이 아닌 최고의 공부를 하도록 자극하는 실천적 지침서다. 공부에 대한 기본과 기초를 다시 되짚어 볼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자신을 확인하는 책이다. 아직도 공부의 목적을 좋은 점수에 둔 사람이라면, 읽어보자.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법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글 / IT동아 윤리연(yoolii@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