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 보고 싶은 뉴스만 모아 본다
인터넷 뉴스를 보다 보면 원하는 뉴스를 찾아 홈페이지를 옮겨 다니는 것이 조금 귀찮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보고 싶은 뉴스만 골라 한군데에 볼 수는 없을까?"
물론 가능하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를 이용하면 된다. RSS란 특정 웹 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 한군데서 모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뉴스뿐만 아니라 블로그나 게시판에 새로 올라온 글도 모아 볼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광고 등을 보지 않아도 되니 여러모로 유용하다.
RSS로 콘텐츠를 구독하려면 'RSS리더'가 필요하다. RSS리더는 크게 웹 브라우저 형태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웹 브라우저 형태의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로그인하면 되고, 앱 형태 RSS리더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RSS 앱을 내려받으면 된다. 참고로 RSS 앱은 어느 것을 사용하든 관계없다.
RSS리더를 실행한 다음 구독하려는 웹 사이트의 RSS 주소를 입력하면, 뉴스나 글을 시간 순서대로 읽을 수 있다. RSS 주소는 보통 해당 사이트의 RSS코너/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다수 언론사가 전체 기사 RSS 주소뿐만 아니라 섹션별 RSS 주소를 제공하고 있으니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된다.
RSS 따라 하기
직접 따라 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본다. 여기서는 '탭투(Taptu)'라는 RSS리더를 사용한다. 탭투는 인터넷과 앱 모두 지원하므로 PC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먼저 PC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먼저 탭투 홈페이지(www.taptu.com)에 접속한 후 우측의 'Log in to sync'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소셜 서비스 계정을 선택해서 로그인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지메일) 계정 중 하나를 입력하면 된다. 계정 입력 후 로그인하여 탭투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이제 RSS 정보를 구독할 사이트를 고를 수 있다.
이제 구독할 뉴스를 추가할 차례다. 예를 들어 동아닷컴(www.donga.com) 홈페이지 상단의 RSS를 눌러 RSS 주소를 확인한다.
그다음 탭투 홈페이지로 이동해 화면 왼쪽 상단의 'Stream store'를 선택한 후 오른쪽에 나타나는 창에 동아닷컴의 각 RSS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RSS 주소를 입력한 후 'More result'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밑에 동아닷컴 RSS가 나타난다. 그다음 '+'를 눌러 추가하면 끝. 다른 매체의 뉴스도 동일한 방법으로 RSS 주소만 추가하면 된다.
RSS 구독은 PC도 편리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사용할 때 그 진가가 드러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RSS 구독하려면 먼저 해당 앱을 내려받아 설치해야 한다.
이후는 PC의 설정 과정과 유사하다. 4개의 SNS 계정 중 하나로 로그인한 후 상단의 '+'를 눌러 나타난 주소창에 RSS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설정이 끝나면 이제 번거롭게 언론사 홈페이지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각 언론사의 최신 기사를 RSS 앱으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위젯 기능을 통해 뉴스 모음집을 바탕화면에 꺼내둘 수 있으니 한층 편리하게 뉴스를 볼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