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갤럭시S3 업데이트하면 멀티캐리어, HD Voice 된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갤럭시S3 LTE 업데이트를 통해 '멀티캐리어'와 'HD Voice'를 10월 4일부터 지원한다고 밝혔다.
업데이트는 PC로 삼성 KIES 홈페이지(http://www.samsung.com/sec/sppt/pcApplication.do)에 접속한 뒤,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면 된다. 또는 스마트폰 설정에서 디바이스 정보 메뉴를 선택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면 된다. 삼성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해도 된다.
업데이트를 하면 멀티캐리어 기술이 적용되어 LTE 체감 속도가 개선된다. 멀티캐리어란, 주파수 2개(850MHz, 1.8GHz)를 LTE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멀티캐리어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상대적으로 사용자가 더 적은 주파수 대역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도로가 2개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도로가 1개밖에 없다면 자동차가 많을 때 속도가 느리다. 그러나 2개의 도로가 있다면 자동차가 나눠서 길을 갈 수 있고, 차량이 더 적은 도로를 선택할 수 있다.
HD Voice는 SK텔레콤이 선보이는 VoLTE(LTE망을 이용한 음성통화) 서비스다. HD Voice는 고음질 음성 코덱을 사용해 HD급 음질을 제공한다. 통화연결 시간도 0.25초~2.5초 미만으로, 3G 음성통화보다 2배~최대 20배까지 줄어들어 바로 통화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