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진행과정, 지도보면서 실시간으로 확인한다!
김민주
hojumo@naver.com
2012년 9월12일, GIS 전문기업 한국에스리(대표 리차드 윤, www.esrikr.com)는 여·야 정당의 대선 후보 선거 운동이 본격화 될 것에 대비해서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선거 사례 및 방법을 소개했다.
한국에스리가 소개한 GIS 선거 활용 사례는 2011년 스페인 총선에서 유력 일간지 '엘 문도(El Mundo)'의 홈페이지에 에스리의 웹 지도(www.votosycifras.com)를 통해 무료로 선거 진행과정과 결과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에스리 스페인이 개발한 이 서비스는 약 4주의 개발 과정을 통해 선거구별 지지율과 득표 현황과 유권자 성향, SNS 멘션 지역별 발생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지도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보여주었다. 또한 지도 축소 및 확대를 통해 세부 선거구별 확인과 SNS를 통해 의견 공유도 가능했다. 특히 지역, 연령, 성별 등을 기준으로 2007년 총선 결과와 비교하면서 유권자의 성향 변화 등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었다.
한국 에스리는 "선거 분석 지도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이며, SNS상에서 지역별 기준과 인구통계적 기준, 소득 수준 등의 종합적인 데이터 등을 적용해 지도에 표시할 수 있어, 민심 분석 활용에 유용하다"고 밝혔다.
글/ IT동아 김민주(mjkslove@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