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디테크,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 출시···3분 만에 치아교정 계획 완성

한만혁 mh@itdonga.com

[IT동아 한만혁 기자] 디지털 덴티스트리 스타트업 이노디테크가 AI 기반 치아교정 진단 솔루션 ‘닥터덴트AI(Dr.dentAI)’의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 시뮬레이션 서비스는 환자의 구강 스캔 데이터를 자동 분석해 3분 이내에 맞춤형 교정 계획을 시각화 데이터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 / 출처=이노디테크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 / 출처=이노디테크

이노디테크는 30년 이상 치아교정 전문의로 활동하는 주보훈 대표가 지난 2019년 3월 설립한 디지털 덴티스트리 스타트업이다. 이노디테크는 투명 교정 솔루션 ‘클라라AI’와 AI 기반 교정 진단 솔루션 ‘닥터덴트AI’를 선보였으며, 주보훈 대표의 오랜 임상 경험과 치아교정 성공 사례 데이터를 AI 기술과 결합해 치아교정 분야의 AX(AI 전환) 및 자동화를 이끌고 있다.

닥터덴트AI는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 계획을 자동 추천하는 솔루션이다. 이노디테크는 닥터덴트AI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의학적 가치가 검증된 5000건 이상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치아교정 치료에 특화된 AI 모델을 구축했다.

이번에 출시한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는 환자의 구강 3D 스캔 데이터(STL 파일)를 분석해 3분 이내에 시각화 데이터를 제공한다. 환자 데이터를 입력하면 서비스는 자동으로 치아 객체를 분리하고 부정교합을 진단한다. 이후 환자 상태에 맞는 5가지 맞춤형 교정 전략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준다. 교정 전략은 전체 치아 배열을 조정하는 ‘심플’, 앞니 위치를 유지하는 ‘홀드AP’, 치아 확장을 통한 ‘익스팬드’, 치아 사이 공간을 확보하는 ‘IPR’, 발치 후 교정하는 ‘44발치’ 등이다.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면 의료진은 정밀한 치료 계획을 빠르게 수립할 수 있다 / 출처=이노디테크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면 의료진은 정밀한 치료 계획을 빠르게 수립할 수 있다 / 출처=이노디테크

이를 활용하면 의료진은 정밀한 치료 계획을 빠르게 수립해 교정 치료의 효과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기존 치아교정 치료에서는 의료진이 환자 상태를 분석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면 이 과정을 3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전략별로 치아가 어떻게 이동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의료진은 환자에게 치료 과정을 쉽게 설명할 수 있다. 환자 역시 자신의 교정 치료가 어떻게 진행될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치료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도가 높아진다.

주보훈 이노디테크 대표는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는 3분 이내에 환자 맞춤형 교정 치료 시나리오를 시각화해서 제안한다”라며 “업계 최고 수준 기술력으로 의료진의 진단 효율성과 환자의 치료 신뢰도 및 참여도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노디테크는 닥터덴트AI 시뮬레이션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의료진 대상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실제 임상 환경에서의 활용성을 입증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벤트다. 이노디테크는 이벤트 참여 의료진에게는 초기 사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리포트와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는 별도 공지 시까지 계속되며, 이노디테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