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설문조사, 맡겨만 주세요!" 서베이몽키
설문조사는 기업, 정당, 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쓰인다. 사람들의 반응을 얻고 그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이 여러 모로 유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종이와 펜으로 하는 설문조사보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래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해졌다.
온라인 설문조사란 말 그대로 설문조사를 온라인 매체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들은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대상들이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IT동아는 온라인 설문조사 업체인 ‘Survey Monkey(이하 서베이몽키)’의 CEO 데이브 골드버그 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하 내용은 그와 나눈 서면 인터뷰 내용이다.
IT동아 – 대표님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어떠한 일을 해 오셨으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데이브 골드버그 - 저는 1994년에 음악과 음악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Launch미디어’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2001년 야후에 매각될 때까지 회사 경영에 주력했습니다. 매각 이후에는 ‘야후 뮤직’ 총괄부사장으로서 야후 뮤직의 서비스가 최상의 서비스가 되도록 업무에 임했구요. 제가 재직하는 동안 야후 뮤직의 방문자 숫자는 매월 200만 명에서 2,500만 명으로 늘었고, 2006년에는 40억건의 뮤직비디오가 공급될 만큼 성장했습니다. 저에게는 나름대로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한편, 2006년 빌보드 매거진이 선정한 디지털 음악 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 중 한 명으로 선정된 적도 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인생의 멋진 순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IT동아 – 서베이몽키에서 일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회사의 성장 과정은 어떠했습니까?
데이브 골드버그 – 저는 2009년 4월에 서베이몽키에 들어 왔습니다. 저는 이미 성공적인 사업 모델이었던 서베이몽키가 더욱 큰 회사로 발전할 성장가능성을 그 때 느꼈습니다. 서베이몽키에 합류할 당시에는 직원이 겨우 11명이었고, 대부분 고객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신기술을 가진 사람들, 즉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채용했습니다. 일을 진심으로 재미있게 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IT동아 – 서베이몽키의 근본적인 서비스 내용이 무엇인가요? IT동아 독자들에게 회사를 간단하게 소개하신다는 생각으로 답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데이브 골드버그 – 서베이몽키는 여러 분야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한 툴을 포함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저희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빨리 수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글을 포함한 14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190개 이상의 나라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IT동아 – 디자인, 진행, 분석 순으로 서베이몽키 서비스가 진행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합니다. 각각 단계의 의미는 무엇이며, 서비스를 진행하는 방법은 어떠한가요?
데이브 골드버그 – ‘디자인 단계’는 고객이 알고 싶은 정보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 정보를 가장 잘 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만드는 단계를 말합니다. 저희는 이 과정을 최대한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통계 전문가를 섭외했고, 방법론 전문가가 검증한 막대한 양의 문제은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센터를 통해 고객들이 최적의 질문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 교육자료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문 디자인이 끝나면 고객들은 설문을 사람들에게 발송해야 합니다. 그것을 ‘진행 단계’라고 부릅니다. 고객들의 경우 설문을 받을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요. 이 대상자들이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저희는 다양한 설문 컬렉터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특히 저희 웹사이트의 이메일 발송툴을 이용해 설문을 보내면 설문 응답자와 비응답자를 추적해서 비응답자에게만 설문참여를 권유하는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설문을 게재하는 방법인데, 이 경우 페이스북 사용자가 페이스북 내에서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설문링크를 이메일이나 문자로 전송해 스마트폰 등에서 답변을 받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그 다음은 ‘분석 단계’입니다. 대상자가 응답을 보내기 시작하면 저희가 실시간으로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을 하게 됩니다. 의미 있는 자료를 차트화 혹은 그래프화하고, 이 데이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서비스도 있습니다. 남녀별, 연령별 응답자의 의견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교차분석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런 3단계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분석, 보관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 서베이몽키 서비스가 기업 위주로 진행된다고 들었는데, 개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나요?
데이브 골드버그 – 물론입니다. 개인 사용자도 많습니다. 기업, 정부, 학교, 비영리단체에서 저희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개인적 용도로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족모임, 결혼식 피로연 같은 소모임의 장소를 정하거나 참석여부를 물을 때가 있는데 그것이 한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화나 편지보다 훨씬 빠르고 쉽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심지어 어떤 고객은 자녀의 이름을 지을 때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기 위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IT동아 – 서베이몽키와 비슷한 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나요? 그렇다면 그 회사들과 서베이몽키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데이브 골드버그 – 비슷한 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물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경쟁사로 생각하는 회사도 있죠. 저희의 경쟁사는 종이와 펜을 이용한 전통적인 리서치 회사들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방식의 설문조사에 익숙하지만 이런 방식의 리서치는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결과 수집 및 분석을 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서베이몽키와 기존 리서치의 차이점은 ‘기술력’입니다. 그 기술력을 이용해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인 거죠.
IT동아 – World IT Show (WIS 2012)에서 처음 서베이몽키를 접했습니다. WIS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으셨으며, 참가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참가 이후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데이브 골드버그 – WIS는 서비스를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저희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참가 이후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늘고 있어 매우 기쁩니다.
IT동아 – 각국에 지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어느 국가에 지사를 두고 계시며, 서베이몽키 진출 시장 전체를 기준으로 한국의 위치는 어느 정도쯤 됩니까? 한국 시장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데이브 골드버그 – 저희는 전 세계 모든 나라에 지사를 운영하기보다는 몇 개의 주요 시장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한국의 경우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므로 전담 직원이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국 고객들에게 감사하는 한편, 한국 고객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T동아 –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서베이몽키와 계약을 한 바 있나요? 그리고 그 기업들의 만족도는 어떠했습니까?
데이브 골드버그 – 저희는 전 세계적으로 1,4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춘 500대 기업의 99%가 서베이몽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도 물론 높습니다. 그것을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IT동아 – 마지막으로 IT동아 독자들에게, 혹은 사용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데이브 골드버그 – 저희는 항상 새로운 고객과 만나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많은 IT동아 독자들이 사업에서, 그리고 일상에서 서베이몽키를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록 서면 인터뷰였지만 그는 성실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주었다. 인터뷰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서베이몽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그의 회사에 대한 애정도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해외 시장에서 거둔 성과 못지 않게 한국 시장에서도 서베이몽키가 많은 활약을 하길 기대한다.
글 / IT동아 허미혜(wowmihye@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