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훈의 ESG 금융] 도시와 기후변화 (2) 도시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

김동진 kdj@itdonga.com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ESG가 화제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새로 생기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ESG 경영 전략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평가 방식과 사례도 철저히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이익 집단이 난립해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왜곡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분야도 그렇습니다. 아직 ESG의 영역과 관련 단어의 뜻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생긴 폐해입니다.

필자는 지난 4년간 국내외 금융, ESG 관련 기관 여러 곳과 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홍기훈의 ESG 금융] 칼럼을 마련해 독자와 소통하려 합니다. 금융 관점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ESG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금융

지난 몇번의 칼럼을 통해 선도그룹연합(FMC)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칼럼부터는 '도시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수많은 전문가는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를 위해 전 지구적으로 여러 캠페인을 벌이고 있기도 합니다. 정책적 규제는 대부분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UN, OECD와 같은 국제기구들과 다양한 환경재단 등이 벌이는 캠페인은 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효율성을 위해서는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주체를 규제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도시는 전 세계 에너지와 온실가스 배출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시는 탄소배출로 인한 기후변화에 큰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도시의 탄소배출과 에너지 소비에 집중하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합리적입니다.

각 도시는 기후변화 문제의 주범인 동시에 가장 큰 피해자입니다. 경제학적으로 말하면 부정적 외부효과(기후변화)의 경제적 내재화를 이룰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부정적 외부효과를 해결하는 주요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외부효과에 책임이 있는 주체에게 경제적 비용을 전가하는 경제적 내재화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도시들은 전 지구적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도시가 기후변화문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수치로 보여줍니다.

출처=Why ESG Matters The Handbook(2022), HSBC Global Research
출처=Why ESG Matters The Handbook(2022), HSBC Global Research

▲2,080억달러 : 전 세계 100개 도시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교통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 ▲834개 : 100% 재생 가능한 에너지 활용을 목표로 삼은 도시의 수 (2020년 기준) ▲78% : 도시가 소비하는 세계 에너지의 비율 ▲1조달러 : 21세기 중반까지 해수면 상승과 내륙 범람으로 인한 세계 경제 비용 추정 ▲8억명 이상 : 해수면 상승과 폭풍 해일의 영향으로 위험에 처한 예상 인구 수 ▲16억명 : 2050년까지 정기적으로 초고온에 노출될 예상 인구 수

이렇게 수치를 놓고 보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에 있어 도시들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만 한다는 것이 더 명확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도시들이 얼마나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보여드렸습니다. 이후 몇번의 칼럼을 통해 기후변화와 도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글 /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홍기훈 교수(PhD, CFA, FRM)는 홍익대학교 경영대 재무전공 교수이자 메타버스금융랩 소장입니다. 학계에 오기 전 대학자산운용펀드, 투자은행, 중앙은행 등에 근무하며 금융 실무경력을 쌓았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 박사를 마치고 자본시장연구원과 시드니공과대(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경영대에서 근무했습니다. 주 연구분야는 자산운용, 위험관리, ESG금융, 대체투자입니다. 금융위원회 테크자문단, 글로벌 ESG, 한국탄소금융협회 ESG금융팀장을 포함해 현업 및 정책적으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 IT동아 김동진(kd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