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제대로 알기] 2. 국내외 가상자산 현황과 성장 가능성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편집자주: 본 연재는 ‘가상자산’ 또는 ‘디지털자산’에 관한 올바른 인식 정립과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기획됐습니다. 가상자산은 미래의 시장 경제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리라 전망되지만, 투자, 수익 등 단편적 기능에만 매몰되어 가상자산의 진정한 가치가 왜곡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재를 통해 가상자산의 의미와 가치, 시장성 등 근본적 개념과 정보를 전달하려 합니다. 본문 내 의견과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국내와 해외의 가상자산 현황과 그 성장 가능성에 관해 살펴보려 한다. 사실 다루기가 다소 조심스러운 내용이지만, 대부분의 독자가 가장 궁금할 부분이라 주제로 선정했다. 가상자산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나 기관의 견해와 예상에 쉽게 동의하기 어려울 수 있고, 실제 상황도 시시각각 급변하는 불안정한 상황이다. 그 이유의 핵심은 지난 글에서 언급한 '화폐의 조건'과 관계가 깊다.

출처=동아닷컴
출처=동아닷컴

가상자산 시장은 첫 가상자산인 비트코인 등장 이후 현재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데, 그 중에서도 코로나 대유행(2020년 ~ 현재) 시기에 특히 급성장했다. 그 주요 요인으로 ① 풍부한 시장 유동성, ② 블록체인 생태계의 확장, ③ 스테이블코인의 등장으로 보고 있다.

① 코로나 극복 과정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 걸쳐 경기부양을 위한 확장적 재정정책 및 완화적 통화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시장 유동성이 풍부해져 가상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

② 블록체인의 기술인 스마트계약이 NFT, 디파이(DeFi) 같은 새로운 블록체인 산업을 만들어 내며 블록체인 생태계가 확장됨으로써 가상자산 수요가 증가

③ 투자의 불안요소인 높은 가격 변동성을 보완하는 '스테이블 코인'이 등장으로, 불안은 다소 줄면서 지급/결제수단으로 활용을 꿰하면서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파생되는 기반이 됨

여기서,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은 기존의 화폐 또는 실물자산과 연동시켜 '가격 안정성을 보장'하는 암호화폐다. 종류는 크게, 법정화폐 담보형(Fiat-Collateralized Stablecoin), 암호자산 담보형(Crypto-Collateralized Stablecoin), 그리고 무담보형(Non-Collateralized Stablecoin) 등 3가지로 구분되며, 가장 선호되는 게 법정화폐 담보형이다.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전망과 각 유형에 관해서는 관련 주제에서 추가 설명하겠다.

아래 도표를 보면, 위 언급한 성장 요인의 영향을 알 수 있다. 코로나 대유행 시대에 들어선 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거래도 많이 발행해 예치되어 그 규모가 엄청나게 성장했다.

출처=곽노건
출처=곽노건

가상자산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기존 금융 시스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단 긍정적 영향 요소로는 (1) 가상자산은 기존 화폐 및 자산을 보완/대체함으로써 금융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 (2)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대해(금융서비스 개선 외 메타버스, NFT, 디파이 등 혁신산업의 성장) 금융혁신,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이에 국가와 금융당국은 이런 가상자산이 긍정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마련, 정비해야 하며, 규제가 아닌 활성화에 초점을 두기를 기대한다.

반면 부정적 영향 요소도 있다. (1) 급격히 커진 시장 규모에 비해 투명성이 낮고 규제체계가 미비하여, 소비자(투자자) 보호가 미흡하고 자금세탁/탈세 등 불법 거래에 활용될 소지가 높음 (2) 기업의 가상자산 보유 확대, 스테이블 코인에 의한 지급결제 기능 강화, 가상경제와 실물경제의 융합 심화 등 가상자산과 실물경제의 연계성이 높아짐에 따라 금융안정과 통화정책을 저해할 우려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부정적 요소는 뉴스 등을 통해 자주 접하는 상황이라, 대중의 관심도와 이해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 만큼 법과 제도가 발빠르게 보조를 맞춘다면 부정적 요소는 최소화될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 익명성, 탈중앙화 등이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이 추구하는 기조이므로, 이를 규제 영역 안으로 끌어 들이는 게 옳은 방향인 지를 시장과 이용자 입장에서 면밀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지난 3월 2일에 보도한 '21년 하반기 가상자산사업자 실태조사(21년 하반기 / ’21.12.31.)'의 일부다. 이를 토대로 가상자산 현황을 알아보자.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시장규모는 총 55.2조 원이며, 일평균 거래규모는 11.3조 원이다.(’21.12말 기준)

원화마켓 사업자 거래비중이 약 95%를 차지하여, 원화마켓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거래되는 가상자산은 총 1,257개, 623종이며, 이중 단독 상장 가상자산이 403종으로 매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시장은 글로벌 시장 대비, 주요 가상자산 비중이 낮고, 비주류ᆞ단독상장 가상자산 투자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ᆞ이더리움 비중(시가총액) : 글로벌 59% > 원화마켓 27% > 코인마켓 9%

단독상장 가상자산의 절반(219종)은 최고점 대비 가격하락률 (MDD)이 70% 이상이므로 이용자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는 많이 줄었지만, 거래 중단 및 유의 종목의 비율이 매우 높다. 특히, 코인마켓의 경우 신규 상장보다 거래중단(폐지)된 가상자산이 많다. 가상자산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갖게 만든 주된 이유다. 다음 내용을 보자.

가상자산 사업자를 이용하는 국내 총 이용자수는 1,525만 명이며, 실제 거래에 참여하는 이용자수는 558만 명이다. (중복포함) 연령대로는 30/40대가 전체의 58%로 가장 많고, 대다수(56%)는 100만 원 이하 규모의 가상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30대(31%) > 40대(27%) > 20대(23%) > 50대(14%) > 60대(4%)

남성(67%)이 여성(33%)보다 2배 정도 높은 이용률

거래 참여자들은 1일 평균 4회 거래(매도 및 매수)에 참여, 1회 거래금액은 약 75만원 수준

수치로 볼 때, 이제 MZ세대가 가상자산을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으며, 가상자산 투자가 일상 활동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끝으로, 가상자산의 향후 성장과 안정화 주요 이슈도 몇 가지 있다. 첫째,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기준금리 인상 및 양적 긴축 등으로 시장 유동성이 빠르게 위축될 경우, 가상자산 시장의 안정화 과정 중 소비자 보호 이슈가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소비자 보호 및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스테이블 코인(특히 현금담보형)에 대한 규제체계 구축 논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장기적으로 민간 디지털 화폐에 대한 대응 및 지급결제 시스템의 안전성/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발행 논의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중 첫째, 둘째 내용은 올해 들어 루나 사태, 금리 인상 등으로 이미 겪고 있는 상황이고, 이런 상황에서 대체적으로 안전성을 위해 규제하고 직접 발행하는 등 시장에 적극 개입하여 자연스럽게 중앙은행 방식의 가상자산의 생태계를 만들어 이동하려는 모습을 세째 내용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이 규제와 제재를 넘어, 가상자산 시장과 이용자가 바라는 전 세계의 추세인 지를 지속 확인하며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많은 이들이 가상자산을 투자 기반 경험으로만 인식하다 보니, 활용 생태계의 실제 경험이 없어 안정적 성장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투자용 자산이지, 일상에서 활용하는 자산이 아니라고 여기는 것이다. 자상자산과 그 관련 서비스가 일상에 적용되고 확대될 때, 그리고 해당 코인과 토큰이 그 목적의 가치를 다할 때 가상자산의 성장 가능성은 현실이 되고 확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글 /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보호대학원 곽노건 겸임교수

현재 블록체인/가상자산 지갑서비스 및 컨설팅 전문회사인 비피엠지에서 사업개발을 맡고 있으며, IT 개발 및 컨설팅 경험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분야 비롯해 다양한 IT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정리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자료참고: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 2022년 3월 보도자료 - ’21년도 하반기 가상자산사업자 실태조사 결과 / 보험연구원 CEO Brief 제2022-6호 - 가상자산 시장의 성장과 향후 주요이슈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