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인테리어로 사용하는 원형 멀티탭, 벨레 PLUG5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 정연호 기자]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사람들의 눈길을 끈 것은 인테리어의 디자인이다. 가구들을 평소보다 자주 보게 되면서 벽지와 집의 구조, 그리고 다른 가구와 디자인적으로 어울리는 게 맞는 건지를 고민하게 된 것이다. 덕분에 인테리어 시장도 활기를 띠게 됐다.

벨레의 인테리어 스피커 '멜로우 W501T
벨레의 인테리어 스피커 '멜로우 W501T

음향 디자인가전 전문 브랜드 벨레는 스피커나 멀티탭 등의 가전 제품을 개발할 때 주변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기업이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테이블 형태로 만든 벨레 멜로우가 그렇다. 스피커로 사용하면서 동시에 공간을 꾸미는 인테리어로 써도 손색이 없다.

벨레 원형 멀티탭 벨레 PLUG5
벨레 원형 멀티탭 벨레 PLUG5

벨레의 멀티탭인 ‘벨레 PLUG5’도 인테리어로써 활용하기 좋게 디자인에 신경을 쓴 제품이다. 기존 멀티탭은 하얀색 긴 막대기 형태로 제작되지만, 벨레 PLUG5는 작은 원형 디자인이다. 사용하지 않을 땐 위에 덮개를 씌울 수 있는데, 어디에 두더라도 튀지 않고 무난하게 잘 녹아 든다. 가운데에 멀티탭 전원을 끄거나 켤 수 있는 전원스위치가 있다.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블랙’ 색상으로, 현재 고를 수 있는 색상은 이외에도 그린, 레드, 화이트가 있다.

출처=벨레홈페이지
출처=벨레홈페이지

콘센트 배치는 일자형 멀티탭에 비해 이용하기에 더 편리한 구조로 돼 있다. 일자형 멀티탭은 콘센트가 일렬로 배치되는 형태다. 콘센트에 꽂는 어댑터가 크면 다른 어댑터를 낄 공간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다. 원형으로 콘센트를 배치하니 여러 형태의 어댑터를 간편하게 꽂을 수 있다. 멀티탭 덮개를 뒤집어서 그 안에 휴대폰 충전기 어댑터 같은 물품을 넣는 수납공간으로 쓸 수도 있다.

크기는 폭 180mm, 길이 180mm, 높이 106mm 정도다. 일자형 멀티탭처럼 구석에 숨겨 놓기에 좋은 구성은 아니지만, 이는 단점이 아닌 벨레가 의도한 바이다. 멀티탭을 구석에 숨겨야 할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인테리어로서 이 제품을 개발했기 때문.

구성은 우리나라 220V 규격을 따르는 원형 콘센트 5개와 USB 단자 3개다. 5개의 전자기기와 3개의 USB 장치 연결을 지원할 수 있다.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 요즘 같은 환경에 적합하다. USB는 A규격 단자 2개와 C규격 단자 1개로 제공된다. 당연히 이 포트들은 충전만 지원한다.

PD충전을 지원하는 USB C포트
PD충전을 지원하는 USB C포트

벨레 PLUG5는 PD(Power Delivery)형과 일반형 두 가지로 나뉜다. USB PD충전은 최대 100W의 전력을 USB C형 단자로 전달해 기기를 충전하는 기술이다. 최근 노트북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이 PD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PD충전 멀티탭은 다양한 전자기기를 충전하기에 좋다. PD형은 USB C포트가 최대 65W의 PD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PD충전 어댑터 없이 케이블만으로도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일반형은 USB A 포트와 C 포트 모두 15W 충전을 지원한다.

콘센트의 최대 사용 전력량은 4000W지만, 사실상 3800W으로 봐야 한다. 국내법상 가정용 멀티탭은 최대 3800W까지 전력량 지원이 가능하다. 한 개의 콘센트에 약 760W를 쓸 수 있다. 멀티탭의 적정 사용량은 최대 용량의 80% 정도라 하니, 3000W 정도로 쓰는 게 좋다고 한다. 전동기(모터)가 탑재된 제품은 처음 전동기를 회전할 때, 꾸준히 작동할 때보다 순간적으로 6~8배 높은 전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용량 멀티탭이어도 벽면 콘센트 용량이 제한돼 있으면 용량을 넘어설 때 두꺼비 집이 알아서 차단한다. 고용량 멀티탭도 자신의 상황에 맞게 구매할 필요가 있다.

멀티탭을 구매할 땐 KC 안전 인증과 안전 접지극의 여부, 난연 등급을 확인하는 게 좋다. KC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제품 사용과정에서 열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어 화재 위험이 있다. 인증을 받지 않으면 제품을 국내에서 판매할 수 없다. 당연히 이 제품은 KC인증을 받았다.

콘센트에 있는 금속 접지단자
콘센트에 있는 금속 접지단자

대부분의 멀티탭 제품처럼 벨레 PLUG5도 콘센트 구멍에 금속 접지단자가 있다. 이 접지가 없으면 기기 안에 전하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인다. 넘치는 전하는 누설 전류로 남아 누전 등 감전사로 이어질 수 있다. 접지단자는 누전 및 미세전류를 흡수해 감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난연 소재 중 최고 등급인 V-0으로 설계돼 있어 불이 잘 붙지 않는다.

본체 뒤에 달린 리셋 버튼
본체 뒤에 달린 리셋 버튼

최대 사용량을 넘어가면 멀티탭이 저절로 꺼지는 과부하 차단 기능도 탑재됐다. 전력이 과부하 되면 멀티탭이 스스로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다. 이를 다시 사용하려면 사용 중이던 콘센트를 제거하고 뒤에 있는 리셋 버튼을 누르면 재가동한다.

PD형 제품 USB단자의 경우엔 C타입은 최대 65W를 지원하며 A타입과 동시 사용 시 45W까지를 지원한다. 일반적인 노트북은 45~65W 이상 용량의 AC어댑터를 이용해야 충전이 가능한데, USB C타입을 활용한다면 무리 없이 충전이 가능하다. A타입은 1개 사용 시 최대 12W, 2개 사용 시 도합 15W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USB A 단자는 스마트폰 고속충전기가 5V 전압의 1~2A전류를 내보낸다면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5V에 2A라면 10W 전력 공급이 이뤄지는 것이다.

벨레 PLUG5은 기존 문법을 벗어나서, 더는 숨길 필요 없이 당당하게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 멀티탭을 지향한다. 멀티탭으로서 유용한 특별한 기능이 첨가된 것은 아니지만 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면서,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공식 가격은 79000원이다. 다른 멀티탭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싼 편이지만, 이를 가전제품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IT동아 정연호 (hoh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