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NAS용 HDD, 꼭 NAS에만 써야 하나요?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 권택경 기자] 최근 PC를 장만하는 사람 중 SSD를 놔두고 저장장치로 하드디스크(이하 HDD)를 먼저 고려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만큼 SSD는 PC 저장장치 시장에서 확고한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HDD도 건재한 존재감을 과시하며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SD보다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한 덕분에 단순 데이터 저장 용도라면 HDD가 SSD보다 나은 선택지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HDD를 인터넷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인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수요가 늘면서 NAS용 HDD 수요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와 같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온라인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개인이 직접 마련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그런데 이 NAS용 HDD는 일반 HDD와는 어떻게 다를까요? 그리고 꼭 NAS에서만 써야할까요? 이런 궁금증을 품은 tokmXXXX님 사연입니다. (일부 내용 편집)

최근 모 쇼핑몰에서 할인행사로 HDD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걸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일반 HDD가 아니라 NAS용 HDD더라고요. 마침 HDD가 필요해서 혹했지만 저는 그냥 PC에 물려 사용할 HDD가 필요해서 그냥 넘겼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NAS용 HDD라도 일반 PC에 물려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그럼 굳이 왜 NAS용 HDD가 따로 구분돼서 나오는 건가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꼭 NAS에는 NAS용 HDD만 써야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내구성과 안정성 강조한 NAS용 HDD

씨게이트의 NAS용 HDD
씨게이트의 NAS용 HDD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NAS용 HDD라고 해서 꼭 NA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반대도 마찬가집니다. NAS에서 PC용 HDD를 쓰더라도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용도를 왜 구분해뒀을까요? 단순히 마케팅 용어에 불과한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PC와 NAS의 작동 방식에는 여러 모로 차이가 있고, 그에 따라서 HDD에 요구하는 성능이나 기능에도 조금 차이가 생깁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PC는 필요할 때만 켜서 사용하지만, NAS는 보통 365일 24시간 항상 켜놓는다는 점입니다. HDD에게는 PC보다 NAS가 훨씬 더 가혹한 환경인 셈입니다. 그래서 NAS용 HDD는 대부분 내구성이나 안정성을 크게 강화하는 고급 부품이나 기능이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NAS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모습
NAS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모습

대표적인 게 회전 진동(Rotational Vibration, RV) 센서입니다. HDD는 특성상 진동에 취약합니다. 진동이 심한 환경에서는 데이터를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데이터가 저장된 원반인 플래터가 헤드라는 부품에 긁히는 일도 생깁니다. NAS에는 보통 여러 대의 HDD를 장착해서 쓰곤 하는데, 그러다 보면 진동도 증폭되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HDD를 사용하면 할수록 플래터를 돌릴 때 쓰이는 모터의 수명이 줄면서 진동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RV 센서는 이같은 진동의 악영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진동을 감지해서 헤드와 플래터 간격을 적절하게 조절해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내부를 헬륨으로 충전한 제품도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기보다 밀도가 낮아 플래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이 줄어듭니다. 그만큼 열과 진동도 줄어들죠.

웨스턴 디지털의 NAS용 HDD 제품
웨스턴 디지털의 NAS용 HDD 제품

데이터 기록 방식도 좀 더 안정적인 방식을 채택할 때가 많습니다. NAS용 HDD에는 흔히 CMR(Conventional Magnetic Recording)이라는 기록 방식을 채택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한 칸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이지만 속도도 안정성도 뛰어납니다. 반면 좀 더 저렴한 HDD에는 보통 SMR(Singled Magnetic Recording)이란 방식을 씁니다. 데이터를 겹겹이 쌓아올리는 방식입니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대용량 제품을 만들기 유리하지만 데이터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NAS용 HDD 중에서 SMR을 채택한 제품이 종종 눈에 띄지만, 대부분은 CMR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외에도 NAS용 HDD에는 NAS에 적합한 성능 구성, 부가 기능, 추가 부품 등을 채택한 경우를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NAS용 HDD가 일반 PC용 HDD보다 가격도 비쌉니다. 내구성과 안정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게 아닌 이상, PC용으로 굳이 더 비싼 NAS용 HDD를 사서 쓸 이유는 딱히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할인 행사 덕분에 더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면 오히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