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훈의 ESG 금융] ESG가 베타에 미치는 영향 Part 6: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의료수요 증가

E(Environment)·S(Social)·G(Governance). ESG가 화제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새로 생기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ESG 경영 전략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평가 방식과 사례도 철저히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이익 집단이 난립해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왜곡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분야도 그렇습니다. 아직 EGS의 영역과 관련 단어의 뜻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생긴 폐해입니다.

필자는 지난 4년간 국내외 금융, ESG 관련 기관 여러 곳과 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홍기훈의 ESG금융] 칼럼을 마련해 독자와 소통하려 합니다. 금융 관점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ESG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금융

ESG가 베타에 미치는 영향 Part 6: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의료수요 증가

지난 칼럼에서 인도의 거시경제적 상황을 토대로 아폴로 병원의 경쟁 우위를 살펴봤습니다. 인도 경제와 산업계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고급 의료 서비스 수요가 늘었고, 이 수요에 대응하기에 아폴로 병원의 허브 앤 스포크 전략이 잘 맞아 떨어졌다고 요약 가능합니다.

또한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의 기업 분석과는 별개로, 아폴로 병원이 또 하나의 성장 가능성을 보였다는 점도 소개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 다룰 주제이기도 합니다.

이 사례는 CFA연구소(CFA Institute)와 책임투자원칙주도기구(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PRI)가 발행한 보고서 ‘Guidance and Case Studies for ESG Integration Equities and Fixed Income’을 참고했습니다. 조윤형 홍익대학교 학생이 칼럼 참고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인도 아폴로 병원의 경쟁 우위는 바로 ‘스마트폰 보급’입니다. 인도의 인구 수는 13억 명을 넘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런데, 인도인 대부분이 휴대전화가 없거나, 있더라도 인터넷을 쓸 수 없는 피처폰을 씁니다.

그 까닭에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은 나날이 고속 성장합니다. 한 시장조사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매년 스마트폰이 1억 5,000만 대 이상 팔립니다. 중국(약 3억 6,000만 대)에 이어 판매 대수 세계 2위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스마트폰은 시공간 제약 없이 최신, 첨단 정보를 인터넷으로 전달합니다. 즉,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인도에서 더 편리한, 더 효과 좋은 의료 서비스를 찾는 목소리가 커집니다.

인도에서 스마트폰은 비싼 제품이기에, 주요 도시의 고소득 사용자들이 주로 썼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중저가 스마트폰을 속속 보급하면서 지방에 사는 일반 소비자들도 스마트폰을 써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덕분에 인도에서 의료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광고가 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검색만 한 번 하면 자신의 건강 상태가 정상인지 아닌지를 알게 됐습니다.

인도 지방 도시의 산업 인프라와 정보는 모두 부족했습니다. 의료 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때 스마트폰이 등장하며, 지방 도시 거주자들도 첨단 의료 서비스가 인도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자연스레 첨단 의료 서비스에 인도의 소비자 수천만 명의 관심이 모였습니다.

사실, 얼라이언스번스타인 이전에도 몇몇 증권사가 아폴로 병원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스마트폰 보급이 아폴로 병원의 허브 앤 포크 전략과 얼마나 큰 상승 효과를 낼 지를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은 이를 반면교사 삼아 아폴로 병원을 분석할 때 스마트폰 보급의 영향력을 반영했습니다. 허브 앤 포크 전략은 지방의 서비스 수요를 주요 도시로 효율 좋게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스마트폰의 보급은 곧 지방의 의료 서비스 수요 자체를 늘리고, 이를 주요 도시로 더 많이 흡수되게끔 하는 매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은 아폴로 병원의 기대 수익률이 분석 당시의 가치를 아득히 뛰어넘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인도의 거시경제와 산업 현황, 허브 앤 포크 전략과 스마트폰의 보급 등 일련의 요소들은 기업의 IRR(내부 수익률, 당초 투자에 소요되는 지출액의 현재 가치가 그 투자로부터 기대되는 현금 수입액의 현재 가치와 동일하게 되는 할인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 칼럼에서 이를 더 자세히 분석하겠습니다.

글 /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홍기훈 교수(PhD, CFA, FRM)는 홍익대 경영대 재무전공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학계에 오기 전 대학자산운용펀드, 투자은행, 중앙은행 등에 근무하며 금융 실무경력을 쌓았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 박사를 마치고 자본시장연구원과 시드니공과대(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경영대에서 근무했습니다. 주 연구분야는 자산운용, 위험관리, ESG금융, 대체투자입니다. 금융위원회 테크자문단, 글로벌 ESG, 한국탄소금융협회 ESG금융팀장을 포함해 현업 및 정책적으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