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인사이트] 도심 내 교통 문제, 마이크로 모빌리티로 해결한다?

모빌리티(mobility). 최근 몇 년간 많이 들려오는 단어입니다. 한국어로 해석해보자면, ‘이동성’ 정도가 적당하겠네요. 그런데 말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자동차도 모빌리티, 킥보드도 모빌리티, 심지어 드론도 모빌리티라고 말합니다. 대체 기준이 뭘까요? 무슨 뜻인지조차 헷갈리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지난 몇 년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스타 벤처 중 상당수는 모빌리티 기업이었습니다.

‘마치 유행어처럼 여기저기에서 쓰이고 있지만 도대체 무슨 뜻인지, 어디부터 어디까지 모빌리티라고 부르는지 도무지 모르겠다!’라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모빌리티 인사이트]를 통해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모빌리티 기업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차량호출 서비스부터 아직은 낯선 ‘마이크로 모빌리티’, ‘MaaS’, 모빌리티 산업의 꽃이라는 ‘자율 주행’ 등 모빌리티 인사이트가 국내외 사례 취합 분석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하나씩 알려 드립니다.

복잡한 도심, 해결 방법은 없을까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인구가 촌락을 떠나 도시로 향하는 현상을 이촌향도(離村向都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부터 도시 중심의 산업 발전에 따라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 도시로 삶의 터전을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이촌향도 현상은 가속화했죠. 지난 2021년 6월,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표한 ‘2020년 도시계획 현황 통계’에는 도시지역 인구·면적, 용도지역·지구·구역, 도시·군계획시설 현황 등이 기록되어 있는데요. 해당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 5,183만 명 중 4,757만 명이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2020년 도시계획 현황 통계, 출처: 국토교통부
2020년 도시계획 현황 통계, 출처: 국토교통부

우리나라 국토면적 10만 6,210㎢ 중 도시지역은 1만 7,763㎢로 전체 면적 중 약 16.7%에 불과합니다. 즉, 국민 91.8%가 국토 16.7%에 밀집해 있죠. 나머지 국민 8.2%는 국토 83.3%에 살고 있습니다. 극심한 도시화에 처한 것이죠.

2020년 도시계획 현황 통계, 출처: 국토교통부
2020년 도시계획 현황 통계, 출처: 국토교통부

10명 중 9명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다는 말이네요.

맞습니다. 지속적인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도시지역의 일자리는 증가했고, 농촌지역의 일자리는 감소했죠.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일을 찾아, 돈을 벌기 위해 농촌에서 도시로 옮겨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좁은 면적에 몰리는 인구 밀집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필자 제공
출처: 필자 제공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이미 도시에는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습니다. 매일 같이 교통 체증을 겪어야만 하죠. 도시 안에 위치한 주요 시설에 접근하기 위해 도시 주변에서 안으로 진입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주말이면 도로 위는 거대한 주차장을 방불케 하죠. 주차 공간도 부족합니다. 이른 아침, 출근 시간부터 이웃과 얼굴을 붉히거나 언성을 높여 다투는 일은 다반사죠. 이러한 교통 문제는 환경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많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는 대기를 오염시키니까요.

출처: 필자 제공
출처: 필자 제공

정부가 시행하는 탄소 중립, 그린 뉴딜 등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을 시행하잖아요? 자동차 제조사도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개발하고 있구요.

통계를 살펴보죠.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1년 9월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누적)는 2,478만 대인데요. 친환경차 등록 대수(누적)는 이제 막 100만 대를 넘은 수준입니다. 전체 등록 차량 중 4.1%에 불과한 수치죠. 빠르게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아직 미비한 수치입니다.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를 넘어서기까지 적어도 10년 이상 필요하다고 하네요.

물론, 정부는 환경 개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5월,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는데요. 향후 30년간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친환경으로의 전환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죠. 다시 말해, 3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제 막 탄소중립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은 상황이죠.

출처: 필자제공
출처: 필자제공

친환경차로의 전환과 교통체증, 주차문제 등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자동차를 종이 접듯 접어 어디 넣어 둘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음… 유의미한 친환경 시대는 아직 멀었다는 말이네요. 도심지역 내 차량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도 아니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있으니까요.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퍼스널 모빌리티, 개인용 이동수단과 같은 뜻인데요. 자전거,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 모페드 등 1인용 이동수단을 의미합니다.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 차량 증가로 발생하는 교통체증, 소음, 대기오염 등 여러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죠.

마이크로 모빌리티 산업의 높은 성장 가능성에 주목한 기업들도 관련 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전세계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2020년 441억 2,000만 달러(한화 약 52조 9,087억 원)에서 연평균 17.4% 성장해 2030년 이르면 2,145억 7,000만 달러(한화 약 257조 3,123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출처: 필자 제공
출처: 필자 제공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도시는 어디인가요?

여러 도시가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활용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타인과의 접촉을 피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죠. 자연스럽게 이용률도 늘어났습니다.

출처: 모바일인덱스
출처: 모바일인덱스

사람이 붐비는 혼잡한 버스나 지하철보다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안전하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세계 여러 도시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 진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는 2020년 5월 약 650 ㎞의 자전거 전용 도로를 설치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신도시 개발 시 모든 차선 위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하는 정책을 설계했습니다.

이탈리아 밀라노는 자동차 도로 일부를 변경해 자전거와 보행을 위한 공간을 재설계하고, 35km의 새로운 자전거 도로와 학교 주변 인도 확대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접근성을 높였죠.

또한, 미국 뉴욕시의회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동안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에게 자동차 도로를 개방하는 법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벨기에 브뤼셀은 일부 지역에서 차량의 주행 속도를 시속 20km로 제한해 보행자와 자전거를 보호하고, 이용하기 편리하게 바꿔 차량과 마이크로 모빌리티가 공존하는 교통 시스템을 구축했죠.

출처: 필자 제공
출처: 필자 제공

그런데, 별로 신기해 보이지 않아요. 자전거, 킥보드… 지금도 길거리에서 많이 볼 수 있잖아요?

맞습니다. 자전거, 전기 자전거, 전동 스쿠터, 전동 킥보드 등 다양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기를 활용한 공유 서비스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하지만, 진정 차세대 IT 기술을 접목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기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킥보드, 일반적인 자전거 등이 대부분이었죠.

그런데 지난 2022년 1월 CES2022에서 보쉬(BOSCH)가 차세대 기술을 접목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기기를 공개했습니다. 전기를 주동력으로 사용하는 커넥티드 스마트 자전거 ‘eBike’인데요. 모바일 앱을 활용해 자건거를 제어할 수 있고, 정보를 보기 쉽게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를 달아 편의성을 높였죠. 내비게이션, 개인정보, 피트니스 데이터, 배터리 충전 상태, 장비 결함 알림 등 다양한 기능도 지원합니다.

eBike, 출처: 보쉬
eBike, 출처: 보쉬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지난 2020년 12월,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경찰청이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등장한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개정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인형 이동장치의 규정, 안전장비 착용, 주행도로, 탑승인원, 제한속도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에 대한 규제를 정립해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향으로 초점을 맞췄죠.

다만, 당시 산업계에서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규제라고 반발이 많았는데요. 전문가들은 ‘원동기 면허 이상 소지’, ‘헬멧 의무화’ 처럼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을 어렵게 하는 규제보다 ‘속도 제한’,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 면허증 도입’ 등 실효성을 높인 규제의 필요성을 어필했습니다. 다행히 작년말 이러한 의견을 반영한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죠.

출처: 필자 제공
출처: 필자 제공

개인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친환경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 증가 등에 따라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은 지난해 314%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사고를 이유로 관련 규제는 강화하고 있어 산업 성장을 지연시킨다는 의견이 있어요. 정책적인 측면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이라고 판단합니다.

일례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사고 발생 이유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 편의를 위한 인프라 부족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 의무화부터 시행할 것이 아니라, 사고 자체를 방지하는 방법부터 찾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뜻이죠. 위험하다는 이유로 전동 킥보드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안전하게 전동 킥보드가 달릴 공간을 마련한다면, 어쩌면 갑작스럽게 도로 위에 나타나는 ‘킥라니’도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글 / 한국인사이트연구소 김아람 책임연구원

한국인사이트연구소는 시장 환경과 기술, 정책, 소비자 측면에서 체계적인 방법론과 경험을 통해 다양한 민간기업과 공공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모빌리티 사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모빌리티 DB 구축 및 고도화, 자동차 서비스 신사업 발굴, 자율주행 자동차 동향 연구 등 모빌리티 산업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모빌리티 인사이트 데이’라는 전문 컨퍼런스를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모빌리티 전문 리서치를 강화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모빌리티 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정리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