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시장을 알면 기회가 보인다, KRG 2012년 IT시장 백서
IT시장만큼 변화무쌍한 트렌드가 또 있을까. 자고 나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쏟아지는 형국이니 시장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IT시장 조사를 토대로 영업이나 마케팅 활동을 벌여야 하는 관련 업계 종사자에게는 더더욱 그러하다. 이들에게 구체적인 시장 통계 데이터는 개인 업무를 넘어 회사 전체에 걸쳐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늘 시장 통계 기관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데이터를 수집한다. 물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일목요연하게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다면 지금 소개하는 이 책, 아니 이 자료를 눈 여겨 봐 두기 바란다. IT시장분석기관인 KRG(날리지리서치그룹)이 발간한 ‘2012년 IT시장백서’다. 단 이는 PDF 파일 형태의 문서 파일로 제공되기에 책이 아닌 자료다. 노트북이나 태블릿PC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파일 형태로만 발간했다. 물론 PDF 파일은 PC용 MS윈도 운영체제나 스마트폰/태블릿PC용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애플 iOS 운영체제 등에서 깔끔하게 읽을 수 있다.
우선 KRG(대표 전원하, www.krgweb.com)는 2000년에 설립된 후로 10여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쌓은 경험과 데이터를 토대로 공신력 높은 IT시장조사기관으로 발돋움했다. 이후 포스트PC 백서, 소프트웨어산업 백서, IT시장 백서 등을 차례로 발간했으며, IT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나 컨퍼런스도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지난 달말 발간한 ‘2012년 IT시장백서’는 최근 국내외 IT시장과 기술, 주요 IT업체의 정보를 총망라한 실질적 데이터베이스다. 여기에는 관련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그래프와 표 자료가 대거 포함돼 있다.
총 265페이지 분량에 1, 2부로 구성됐으며, 1부 IT시장전망에서는 총 9편에 걸쳐, 전망, 이슈, 시스템/단말기 시장,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시장, 서비스 시장, 통신 시장, 인터넷 시장, IT기술 시장, 비즈니스 이슈 등을 다루고 있다.
전반적인 구성과 난이도를 봤을 때 가볍게 읽기 위함 보다는 보고서/제안서 작성용 참고 자료로 큰 가치가 있으리라 판단된다. 그만큼 정확한 팩트(fact)만 딱 추려서 간결하게 정리했다. 또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솔루션, 국내외 주요 IT기업 현황, 핵심 기술/서비스(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등 IT시장 전반 분야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어 포괄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한편 2부에서는 기업 IT투자 및 산업별 IT시장을 분석하면서, IT투자 동향, 제조 IT 시장, 금융 IT 시장, 공공 IT 시장, 유통/물류 IT 시장, 통신/기타 IT 시장, 대학/병원 IT 시장, SOC(사회기반시설, 교통/건설 등) IT 시장 등 총 8편에 걸쳐 상당히 실질적인 데이터를 담아내고 있다. 특히 해당 산업별 업체/기관들의 실제 IT 투자 정보가 고스란히 들어 있으니 기술 컨설팅 종사자에게 대단히 유익하리라 판단된다.
이 밖에 국내 약 7,400여 개 IT기업, 해외 약 850여 개 IT기업의 프로필과 간단한 소개 자료를 별도의 액셀 파일로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2012년 IT시장 백서는 KRG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기업 리스트 액셀 파일 포함 15만 원이다. KRG는 이번 2012년 IT시장 백서 출간을 기념하여, 이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2011년 공공기관 발주 프로젝트 현황 및 수주 현황 보고서’ 파일도 함께 제공한다.
참고로 PDF 파일은 인터넷 제본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단행본으로 제작하여 PDF 파일과 함께 참고하면 더욱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구매 페이지: http://www.krgweb.com/base_1/mall/mall1.php?idx=75&mode=goods_view&topmenu=&cate_code=CA100001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