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제 1회 대한민국 앱 공모전 개최

김영우

2_1_.jpg

2010년 6월 7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 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오는 6월 14일부터 ‘제 1회 대한민국 앱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로 공공 DB와 민간 DB를 포함한 DB 활용 앱을 공모 대상으로 한다.

최근 스마트폰 확산과 더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 많은 개발자는 활용할 수 있는 DB가 공개되기를 희망해왔다. 하지만, 그동안 공공 DB를 비롯한 많은 DB는 절차적 문제 등으로 소극적으로 공개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이번 공모전은 공공 DB를 포함한 각종 유용한 DB들이 적극적으로 공개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개발자에게는 이를 활용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낼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 참가는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학생, 일반인, 팀(기업 제외)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공모분야는 앱 개발 및 기획 분야로 구분된다. 응모작 중 개발 분야는 대상 3편(문화부장관상, 행안부장관상, 경기도지사상) 및 최우수상 2편, 기획 분야에서는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편을 수상하며, 이를 포함한 총 25편을 선별하여 총상금 1억 1천만 원 상당 상금 및 상장을 수여한다.

이번 공모전을 위해 오늘부터 티저사이트(www.koreaapps.or.kr)가 오픈되며, 6월 14일에는 ‘제 1회 대한민국 앱 공모전’ 사이트를 정식 개설할 예정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