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인스타하는법] 다른사람 게시물을 내 피드로?,'리그램'하는 방법

장현지

[IT동아 장현지 기자] SNS를 하다가 공감되거나 유용한 게시물을 보면 공유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는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내 피드로 공유하는, 흔히 말하는 '퍼가기'기능이 없다.

정확히 말하면, '공유하기'는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페이스북의 '공유하기'와는 달리, 게시물을 그대로 자신의 피드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게시물의 링크만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다시 포스팅하고 싶거나, 사진 혹은 동영상 저장을 원한다면 별도의 앱을 사용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의 '공유하기'와 페이스북의 '공유하기'

인스타그램에서는, 기존 게시물을 가져와서 다시 포스팅하는 것을 '리그램'이라 부른다. '리포스트(repost)+인스타그램'의 합성어다. 이벤트 참여방법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해시태그(#)와 함께 '리그램 이벤트'를 검색해보면 수많은 게시물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모두 앱을 활용한 것이다.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와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검색한 결과

리그램 앱은 다양하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인스타그램 리그램' 혹은 'repost instargram'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Repost for Instagram'앱을 예시로, 리그램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인스타그램 앱에서 복사 후 Repost for Instagram 앱으로 이동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리그램하고 싶은 게시물을 선택한다. 게시물 상단 오른쪽 점 세 개 모양 '더보기'버튼을 누른다. '링크복사'를 선택한다. 이제, Repost for Instagram 앱을 실행한다. 아까 링크 복사한 게시물이 자동으로 불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포스트를 누르면, 리그램할 사진이 보인다. 이때, 원래 게시물을 업로드한 사람의 계정 표시가 태그처럼 붙는다. 하단 메뉴에서 위치를 선택할 수 있고, 검정색/흰색 중에서 고를 수도 있다. 배치 후, 아래 'Repost'버튼을 누른다.

리그램 한 모습

그 다음 뜨는 알림창에서 'Open Instargram'버튼을 누르면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간다. 여기서부터는 평소에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리그램할 사진을 자르거나, 필터를 적용하는 등 추가 작업을 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 내 코멘트를 추가할 수도 있다. 세부 설정을 마친 뒤, 상단 오른쪽 '공유'버튼을 누르면 게시물 원작자의 태그까지 표시된 게시물을 내 피드에 리그램할 수 있다. 예시로 든 Repost for Instagram앱 뿐만 아니라, 다른 앱도 기본 기능과 사용방법은 비슷하다. 자신에게 편한 앱을 택하여 이벤트를 참여하거나 인스타그램 피드를 꾸미는 등 더욱 알차게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