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IT애정남] 교통카드 안되는 내 폰, 어째서?

김영우

[IT동아 김영우 기자]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각종 금융결제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특히 교통카드 기능이 편리하죠. 그런데 몇몇 상황의 경우는 스마트폰 기반 교통카드의 이용에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이번에 사연을 주신 admirxxx님의 경우도 그러합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유익한 기사 써 주시는 것에 감사를 표합니다.

제가 얼마 전에 LG Q9이라는 스마트폰을 샀습니다. 예전에 쓰던 LG G3에 비해 모든 면에서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는데 티머니가 안됩니다. 티머니를 깔아도 유심채널 오류라고 하면서 티머니가 꺼져버립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폰 껐다 켜보라 하고 그것도 아니면 폰이나 유심이 고장난 것이니 통신사에 문의하라고만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유심이나 폰은 새로 산지 며칠밖에 안된 것이라 고장은 아닌 거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티머니가 안되는 폰도 있다고 하는데 LG에 전화해보니 Q9은 티머니 되는 기종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의 오류 메시지

스마트폰에서 티머니/캐시비 기능을 쓸 수 없는 경우는?

안녕하세요. IT동아입니다. 부족함이 많은 저희 기사를 애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잘 되지 않아서 불편하신 것 같은데, 그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정리하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스마트폰으로 티머니나 캐시비 같은 교통카드 기능을 쓸 수 없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단말기가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교통카드 기능을 쓰려면 해당 단말기가 기본적으로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을 갖춰야 합니다.국내에서 정식으로 유통되는 국산 스마트폰(삼성전자나 LG전자)의 스마트폰은 대부분 NFC 기능을 지원합니다만, 해외 브랜드의 중저가 제품(샤오미 홍미노트7, 화웨이 비와이폰 등) 중에는 NFC 기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당연히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를 포함한 모든 교통카드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화웨이 비와이폰3<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화웨이 비와이폰3>

NFC 기능을 지원하지만 티머니/캐시비에 호환되지 않는 규격일 경우

이건 주로 해외 브랜드의 고급형 단말기(화웨이 P9, 구글 넥서스 6P 등)에 해당합니다. 국내 브랜드 제품 중에는 예외적으로 LG전자의 Q9 One이 이에 해당하고요. NFC 기능은 있지만 티머니/캐시비에 호환되지 않는 해외 규격이라 쓰지 못하는 거죠. 다만, 이런 경우는 티머니/캐시비가 아닌 다른 방식의 NFC 기술을 이용하는 앱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쓸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레일플러스나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등의 앱은 HCE(Host Card Emulation) 규격의 NFC 기술을 이용하는데, 이건 티머니/캐시비를 지원하지 않는 해외폰이라도 NFC 기능만 지원한다면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해외폰 사용자에게 유용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해외폰 사용자에게 유용한 레일플러스 모바일 교통카드>

애플 아이폰 시리즈를 이용하는 경우

애플 아이폰 시리즈는 2014년에 출시된 아이폰6부터 NFC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건 사실상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 전용이나 다름없습니다. 2019년 현재 한국에서 애플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으므로 국내에서는 아이폰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단말기와 유심의 통신사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같은 단말기라도 유통하는 이동통신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삼성전자 갤럭시 S10 중에도 SK텔레콤용, KT용, LG유플러스용이 따로 있죠. 2014년 이후에 출시된 단말기의 경우, 단말기와 유심의 통신사가 다르더라도 통화나 데이터 통신 같은 대부분의 기능을 쓰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를테면 SKT용 단말기에 KT용 유심을 꽂아 쓰더라도 큰 문제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의미죠.

하지만 교통카드, 그 중에서도 티머니나 캐시비 기능은 그렇지 않습니다. 티머니나 캐시비는 단말기와 유심의 통신사가 일치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이 경우엔 앞서 설명했던 HCE 규격의 NFC 기능을 이용하는 레일플러스나 신용카드 앱으로 교통카드 결제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SKT의 경우, 자사의 유심을 타사 단말기에 꽂아 쓰더라도 티머니 이용이 가능한 정책을 2018년 하반기에 발표하긴 했습니다. 다만 호환성이 100%인지는 아직 보고된 바 없네요. 참고로 이동통신사에서 유통하지 않고 단말기 자급제용으로 출시된 폰은 이동통신 3사의 유심 모두 티머니나 캐시비 기능이 호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말기와 유심의 통신사가 같아야 티머니나 캐시비 기능이 정상 작동한다<단말기와 유심의 통신사가 같아야 티머니나 캐시비 기능이 정상 작동한다>

NFC 기반 금융기능을 미지원하는 유심, 혹은 티머니/캐시비 단독 지원 유심을 이용하는 경우

요즘 유통되는 유심은 거의 대부분 NFC 기반 금융기능을 지원합니다만, 3G 시절이나 LTE 초기에 유통되던 유심, 혹은 일부 알뜰폰 업체에서 유통하는 유심 중에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티머니나 캐시비 기능을 쓸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NFC 기반 금융 기능을 지원하는 유심 중에도 티머니, 혹은 캐시비 중 하나만 단독 지원하는 유심도 있으니 자신이 쓰는 유심이 어떤 종류인지 이동통신사에 문의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정확한 기종확인, 그리고 단말기/유심 점검을 추천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티머니나 캐시비 앱을 통한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위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LG전자의 Q9 기종을 쓰고 있으시다고 했는데 혹시 이름과 디자인이 비슷한 다른 기종인 LG전자 'Q9 One'을 쓰고 있으신 건 아닌가 의심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LG Q9의 형식번호는 LM-Q925S(SKT), LM-Q925(KT), LM-Q925L(LGU+)이며 Q9 One의 형식 번호는 LM-Q927L(LGU+ 단독유통) 입니다. Q9 One은 구글의 글로벌 규격에 맞춰 제작된 제품이라 국내 정식 유통 제품임에도 티머니/캐시비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레일플러스나 신용카드 앱을 통한 교통카드 결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LG G7과 Q9 One, Q9은 디자인이 매우 흡사하다<LG G7과 Q9 One, Q9은 디자인이 매우 흡사하다>

그리고, 이건 정말로 드문 일입니다만, 단말기 고장, 혹은 유심 불량으로 교통카드 결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우선 제조사 고객센터를 방문해서 제품의 상태를 점검해 보시고 제품 이상이 없다면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해 유심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문제가 해결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