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N과 Azure Sphere: 강력한 보안이 지원되는 스마트 홈 환경 구현

글: 갈렌 헌트(Galen Hunt) - Microsoft Azure Sphere 수석 엔지니어 겸 경영 이사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IoT(사물인터넷)의 등장으로 우리가 주변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이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책임이 따르는 여러 가지 우선순위를 매 순간 선택해야 하는 다급한 시대에 살고 있는데, 스마트 홈의 가장 큰 이점은 휴식, 창작, 성취, 친구, 가족 등 개인이 추구하는 바에 맞춰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는 원격 제어 기능과 음성 명령으로 일상사를 해결함으로써 시간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누리는 이점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네트워크화된 스마트 기기가 증가하면 여러 계층의 지능형 시스템들이 연동하여 작업 관리 목록을 확인하지 않고서도 필요사항을 예측하고 자동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아주 긴밀히 연결된 네트워크의 진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가정용 가전 기기는 고장 나기 전에 수리를 받게 되고 소모품과 식료품은 보충할 때가 되었다 싶은 시점에 알아서 배달될 것입니다.

이러한 스마트 환경의 직관적인 기능은 일상 생활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고 사람들에게 주변 환경에 대한 완벽한 통제력을 선사할 전망입니다.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면면이 최적화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지능형 IoT 기기는 사람들이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 일조하며,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스마트 환경을 개발하는 회사에게 지금은 황금기입니다. 상상력이 바닥 나지 않는 한 혁신의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긴 합니다. 다름아닌 보안입니다. 이와 같은 스마트 기기의 보안 위험 상황은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려면 민첩하고 순발력이 뛰어나며 상시 학습하는 지능형 보안 플랫폼에 스마트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보안을 책임지는 기업은 미래를 주도하는 믿음직한 파트너로서 엄청난 혜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E.ON: 홈 에너지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조

유럽의 선도적인 에너지 회사로 손꼽히는 E.ON은 일반 가정에 존재하는 보다 복잡한 문제, 즉 에너지로 쾌적한 가정 생활을 유지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에 대한 이 회사의 미래 지향적 전략은 바람직한 생활 방식을 구체적으로 정의함으로써 개개인이 스스로 삶의 질을 통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ON Home Energy Management는 가정용 에너지 자원을 통합한 개인화된 지능형 토털 에너지 관리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난방, 조명, 그리고 다양한 에너지원(예: 태양 전지판, 배터리, 가정용 전기 자동차 충전기)이 연동을 통해 고객이 가정용 에너지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편의성, 안락함, 비용 절감 또는 에너지 절약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통합 전략을 통해 각 세대의 목표와 에너지 사용량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자립성을 주창해온 선구적 기업인 E.ON은 가정용 친환경 에너지 생산 설비를 가정에 비치하고 생산된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거나 E.ON Solar Cloud에 가상으로 저장할 수 있는 태양열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에너지는 필수 자원입니다. 우리 모두가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편의성은 에너지의 접근성에 의해 좌우됩니다. 에너지의 접근성은 심지어 생사 문제와 직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E.ON은 너무나도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에 보안이 전제돼야만 자사의 야심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보안 공격 수법이 진화하더라도 한결같이 기기를 보호하는 정교한 보안과 더불어 그에 필적하는 정교한 사용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E.ON의 신조입니다. 그런 이유로 E.ON은 Azure Sphere를 선택했습니다.

E.ON은 유럽 전역에서 3,200만 명이 넘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현대식 가정과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믿음직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기기부터 클라우드까지 연결되는 사용 환경을 Azure Sphere로 보호할 수 있기에 E.ON은 고객, 수익,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보호 받는다는 믿음으로 혁신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E.ON은 2019년에 자사의 E.ON Home 솔루션을 보편화하겠다는 각오로 Microsoft 팀과 제휴하고 Azure Sphere를 통해 자사의 에코시스템에 설치된 기기를 지원 및 보호하고 있습니다. E.ON의 포부에 활력을 불어넣은 다양한 기기(난방 장치, 전기 자동차 충전기, 태양 전지판, 조명 솔루션, 배터리)가 현존하는 가장 까다로운 보안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E.ON와과 Microsoft가 힘을 모았습니다. E.ON과 Microsoft는 미래 지향적 기술 시스템을 설계하고 고객에게 상상 속에 존재하는 미래의 기술을 오늘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E.ON은 전기와 통신의 의존도가 날로 높아지는 가정의 안락함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E.ON은 Home Energy Management 솔루션으로 가정의 자가 발전, 전기 저장, 냉난방, 전기 자동차 충전 또는 홈 오토메이션용 에너지 인프라를 원활하고 안전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경제적인 비용이나 지속 가능성은 물론 에너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편안한 생활 양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E.ON은 Microsoft와 협력하고 Azure Sphere를 활용함으로써 대단히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IoT와 AI의 잠재력과 저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알렉스 키를란(Alex Cirlan), E.ON HEM 및 소프트웨어 사업부 글로벌 지역 총책

Azure Sphere로 보안 책임 실행

스팸을 전송하는 냉장고가족을 염탐하는 데 사용된 베이비 모니터라는 제목의 기사가 먼 훗날 얘기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현실이 그렇습니다. 해커가 기기를 장악하면 개인 정보, 데이터, 인프라, 심지어 신상의 안전마저도 위협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성과 상상력에 힘입어 스마트 환경이 나날이 발전하면 공격 수법도 진화하고 보안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사용자가 개인의 생활과 공간을 스마트 환경과 최첨단 기술에 맡기는 경우 이러한 환경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Microsoft의 책임입니다. Microsoft가 스마트 환경을 혁신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스마트 환경은 직관적이고 통찰력을 갖추며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거기에 한 가지가 더해져야 합니다. 스마트 제품은 철통 같은 보안을 보장해야 합니다. Microsoft가 Azure Sphere를 개발한 것도 그 때문입니다. Azure Sphere를 도입한 기기 제조업체는 근본적으로 안전한 스마트 제품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심층 방어 전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Microsoft가 기기 제조업체와 Azure Sphere에 대해 얘기할 때 흔히 듣는 몇 가지 얘기를 정리해봤습니다.

기기 제조업체는 Azure Sphere의 손쉬운 사용법을 정말 마음에 들어 합니다. Microsoft의 Visual Studio 개발 환경은 기기 제조업체가 출시 일정을 앞당기는 데 유용합니다.
기기 제조업체는 Azure Sphere로 자사의 제품이, 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요컨대 자사의 브랜드와 고객이 보호 받는 데 만족해합니다.
기기 제조업체는 Azure Sphere의 투자 가치에 만족해합니다. MediaTek MT3620가 탑재된 Azure Sphere 솔루션의 가격은 8.65달러 이하로 책정됐습니다. 이 단발성 선납금을 지불하면 다음과 같은 항목이 제공됩니다.
MT3620(최초의 Azure Sphere 인증 MCU)
Azure Sphere OS 라이선스(지속적 OS 서비스 업데이트 포함)
Azure Sphere Security Service용 기기 라이선스(지속적 모니터링 및 업데이트 포함)

정확한 가격은 구매 수량 같은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새로 인증 받은 MCU가 Microsoft 제품 포트폴리오에 잇따라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각 제품의 성능과 제조사 요구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웹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Azure Sphere 개발 키트와 공개 체험판을 사용해보십시오.

Azure Sphere 개발 키트와 더불어 Azure Sphere OS, Azure Sphere Security Service, Azure Sphere용 Visual Studio 도구 공개 체험판을 여러 지역에 출시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합니다. 이런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Azure Sphere로 새로운 제품과 환경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여건이 갖춰지는 셈입니다.

수십억 대의 IoT 기기를 일상 생활에 수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Microsoft는 이런 기기를 보호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기를 보호하는 것이 곧 우리의 미래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만간 열리는 IoT in Action 웨비나참여 행사에 등록하여 다른 회사가 어떻게 주변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IoT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현하는지 알아보십시오.

IoT 관련하여 Microsoft또는 파트너가 여러분의 비즈니스 문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주소로 연락처와 함께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관련 담당자가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IoT APAC - msiotapac@microsoft.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