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나만의 다이어트 플래너, 아이리버 SB-S403B 스마트 체중계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건강과 몸매를 가꾸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정도는 다이어트 생각을 해 봤을 것이다. 다만, 다이어트도 전략적으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조건 굶거나 과하게 운동만 하는 식이라면 다이어트 성공은 커녕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때문에 다이어트에 앞서, 자신의 몸 상태부터 객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이라면 저칼로리 식이요법 및 유산소 운동에 집중 해야 할 것이고, 근육량이 적은 사람이라면 무산소 운동을 주로 하면서 고단백질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한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한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
스마트폰 앱과 연동한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

그래서 피트니스 클럽(헬스장)에 가보면 이러한 수치를 알 수 있는 체성분 검사 장비(통칭 인바디)가 설치되어 있곤 한다. 다만, 너무 바빠서 피트니스 클럽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 혹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장비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다. 이번에 소개할 아이리버의 블랭크(Blank) SB-S403B는 체중을 측정하면서 인바디와 유사한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도 있는 스마트 체중계로, 전략적인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제품이다.

다른 장비 없이 올라서는 것 만으로 체성분 검사 O.K.

블랭크 SB-S403B는 화이트와 그레이, 핑크의 3가지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디자인은 일반적인 디지털 체중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밟고 올라서면 자동으로 측정을 시작하며 상단의 단색 LCD로 측정값을 표시한다. 전원은 하단의 커버를 열고 넣는 AAA전지 2개로 작동한다.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

다만, 블랭크 SB-S403B로 측정할 수 있는 건 단순히 체중만은 아니다. 제품 상단의 양쪽에 배치된 4개의 센서(SUS 304)를 이용해 다양한 체성분도 검사가 가능하다. 이를 측정하려면 일단 사용자의 프로필을 등록해야 한다. 체중계에 달린 방향키와 SET 버튼(터치식)을 이용해 키, 성별, 나이 등의 프로필을 최대 10명 까지 등록할 수 있다.

최대 10명의 사용자 프로필을 등록
가능
최대 10명의 사용자 프로필을 등록 가능

스마트폰 연동하지 않으면 데이터 확인 불편

프로필 등록을 마치고 체중계에 올라가면 약 몇 초 정도 기다리면 체성분 분석이 시작된다. 참고로 체성분 분석은 센서에서 미세한 전류를 신체에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이 때는 반드시 신발과 양말을 벗고 발바닥이 센서에 접촉하도록 해야 한다.

맨발로 올라가야 체성분 분석이
가능
맨발로 올라가야 체성분 분석이 가능

이를 통해 체중 외에도 체지방, 체질량(BMI), 체수분, 근육량, 공격량, 신진대사량, 내장지방, 단백질율, 신체 나이 등을 분석, 상단 LCD에 순차적으로 표시한다. 다만, 각 항목의 의미를 고유의 아이콘으로만(BMI 제외) 표시하기 때문에 미리 정보를 숙지 하지 않은 사용자는 이게 뭘 뜻하는지 알기 힘들다. 심지어 제품에 동봉된 사용설명서에도 각 아이콘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나와있지 않다. 그리고 각 항목(아이콘)의 의미를 알았더라도 현재 측정된 나의 수치가 어느 정도 좋거나 나쁜지를 분석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이것만 봐선 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점도 문제다.

각 아이콘이 무슨 의미인지 바로 알기
어렵다
각 아이콘이 무슨 의미인지 바로 알기 어렵다

따라서 이 제품을 산다면 되도록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이용하도록 하자. 이 때 이용하는 'AIFit' 모바일 앱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나 애플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모바일 앱 통해 직관적인 데이터 확인 및 분석, 기록 가능

AIFit 앱을 실행한 후 화면의 지시에 따라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스마트폰과 체중계를 연동시키면 체중계에서 측정한 각종 수치를 스마트폰 화면으로 표시해준다. 각 메뉴 항목은 한글화가 되어있으며, 각 메뉴에 대한 설명 및 측정된 수치의 분석까지 해 주기 때문에 굳이 체중계에 달린 작은 LCD를 보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다.

AIFit 앱을 통해 각 측정값을 쉽게 확인하고 조언도 들을 수
있다
AIFit 앱을 통해 각 측정값을 쉽게 확인하고 조언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사용자가 측정한 체성분 수치를 일, 주, 월, 년 단위로 기록해 그래프로 보여주기도 하므로, 사용자가 현재 몸 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다이어트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는지를 수월하게 확인할 수 있다. 피트니스 센터의 인바디 기기를 매일 마음대로 이용하는 느낌이다. 그리고 AIFit 앱은 구글의 건강관리용 앱인 구글 피트니스(Google Fit)와도 연동이 가능하므로 한층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기록된 값을 일, 주, 월, 년 단위로 확인
가능
기록된 값을 일, 주, 월, 년 단위로 확인 가능

그 외에 아기나 애완동물(반려동물)의 체중을 측정하기 위한 유아/애완동물 측정 모드도 제공한다. 앱에서 이 모드를 실행한 후 아기나 애완동물을 안고 올라서면 본인의 체중을 제외한 아기나 애완동물의 실제 체중을 알 수 있다. 다만, 이 경우는 체중을 제외한 체성분 분석은 할 수 없다.

실제 다이어트 효과도 있었다?

참고로 필자는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를 좀더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약 일주일 정도 집중적으로 다이어트를 해봤다. 피트니스 센터에서 매일 1시간씩 유산소 운동 및 무산소 운동을 섞어서 했으며 식이요법도 병행했다. 그리고 매일 같은 시간에 블랭크 SB-S403으로 체중 및 체성분 측정을 했다.

피트니스 클럽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
필자
피트니스 클럽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 필자

그 결과, 1일차에 84.8kg이었던 체중이 6일차에는 82.4kg으로 줄어들었으며, BMI도 27.4에서 26.6으로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체질 개선 효과가 있었다. 물론 이는 단순히 블랭크 SB-S403를 이용했기 때문만은 아니고, 필자가 적극적으로 운동 및 식이요법을 진행한 덕분이지만 적어도 이런 제품이 체질개선에 대한 동기를 주고 좀 더 체계적인 다이어트를 하도록 돕는 건 맞다. 아이리버 블랭크 SB-S403B의 2018년 9월 기준 인터넷 최저가는 4만 5,000원 정도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