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팔방미인 2베이 NAS, 시놀로지 DS218+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현대사회에서 데이터는 곧 경쟁력이다.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가 정말로 중요하다는 의미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수단 역시 차별화가 필요하다. 각 저장 수단별로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외장하드는 용량은 크지만 내구성이 취약하며, 스마트폰은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의 경우는 안정적인 저장이 가능한 대신 용량에 제한이 있다.

NAS(Network-Attached Storage)는 이런 고민거리들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나만의 테라급 클라우드 저장소다. 원하는 용량의 HDD(혹은 SSD)를 꽂은 NAS를 인터넷에 연결하기만 하면 구성이 가능하며, 요즘 NAS는 단순한 저장소 외에도 제공하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보기만 해도 배가 부를 정도다.

시놀로지(Synology)의 DS218+도 최근 NAS의 이런 경향을 잘 보여준다. 최대 20TB의 구성이 가능한 2개의 드라이브 베이로 안정적인 데이터 보존이 가능한 것 외에 인텔 듀얼코어 프로세서 및 암호화 엔진으로 성능을 높여 4K급 동영상의 실시간 트랜스코딩(변환)도 지원한다. 무엇보다도 NAS의 기능을 다방면으로 확장시키는 DSM(DiskStation Manager) 운영체제를 품고 있어 CCTV, 메일 서버, 토렌트 머신 등 정말로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기업 시장 겨냥한 고성능 제품이지만 크기 작고 저렴한 편

시놀로지 NAS 중에도 모델명에 +(Plus)가 붙은 시리즈는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제품으로, 대기업을 위한 FS/XS/XS+ 시리즈 보다는 저렴하면서도 SOHO용 제품인 벨류 시리즈나 개인용인 J 시리즈 보다는 우위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DS218+의 경우, 높은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제품 크기가 작은 편이고, 가격은 플러스 시리즈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40만 원대) 것이 장점이다.

시놀로지 DS218+
시놀로지 DS218+

내부적으로는 인텔 셀러론 J3355(2코어, 2.0~2.5GHz) CPU와 2GB DDR3L 메모리(4GB 추가해 최대6GB 가능)를 탑재하고 있다. 인텔 CPU를 탑재한 NAS는 ARM 계열 CPU를 탑재한 제품에 비해 고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트랜스코딩(변환)하면서 외부기기로 재생할 때 유리하다. DS218+ 역시 최대 4K UHD급 동영상의 트랜스코딩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하드웨어 기반 암호화 엔진을 갖추고 있어 보안성을 높게 유지하는 상태에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데, 시놀로지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최대 113MB/s의 읽기/쓰기 속도를 낸다. 실제 IT동아의 테스트에서도 100MB/s 전후의 속도로 안정적인 파일 전송이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USB 저장장치를 꽂고 C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백업
가능
USB 저장장치를 꽂고 C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백업 가능

DS218+의 전반적인 외형은 기존의 시놀로지 2베이 NAS와 크게 다르지 않다. 드라이브 베이 전면에 탈착 가능한 커버를 달아 디자인 상의 포인트를 준 것이 눈에 띄는 정도다. 전면에는 USB 3.0 포트도 달려있는데, 여기에 USB 저장장치(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를 꽂은 후 C(copy) 버튼을 누르면 NAS 내부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하다.

시놀로지 DS218+ 후면
시놀로지 DS218+ 후면

후면에는 저장장치 연결용 2개의 USB 3.0 포트, 네트워크 연결용 기가비트(1Gbps) 유선 랜 포트 및 외부 SATA 드라이브 연결을 위한 eSATA 포트 1개가 위치하고 있다. 이 역시 일반적인 2베이 NAS와 크게 다르지 않은 구성이라 예전에 NAS를 써봤던 사용자뿐 아니라 NAS 초보자도 손쉽게 적응이 가능할 것이다.

RAID 구성으로 성능이나 안정성 극대화 가능

전면 드라이브 베이 상단의 걸쇠를 누르면 손쉽게 베이의 분리가 가능하다. 3.5인치 드라이브(데스크탑 HDD 사이즈)라면 별도의 도구 없이 장착할 수 있지만 2.5 인치 드라이브(노트북용 HDD 사이즈)는 나사와 드라이버를 이용한 고정이 필요하다. 참고로 DS218+는 베이 하나 당 최대 10TB씩, 합계 최대 20TB의 HDD나 SSD를 꽂을 수 있다. 참고로 이번 리뷰에선 씨게이트의 NAS 전용 HDD인 아이언울프 8TB 2대를 탑재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물론 일반 PC용 HDD를 탑재하더라도 이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좀 더 나은 안정성과 수명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NAS 전용 HDD를 이용한다.

2개의 드라이브 베이에 최대 20TB의 HDD나 SSD를 꽂을 수
있다
2개의 드라이브 베이에 최대 20TB의 HDD나 SSD를 꽂을 수 있다

DS218+는 2베이 구조를 이용, 저장소의 성능이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레이드) 구성이 가능하다. 지원하는 RAID 모드는 RAID 0과 RAID 1이다. 2대의 디스크를 RAID 0로 묶으면 하나의 파일을 둘로 쪼개 각각의 디스크에 나눠 저장하게 된다. 이렇게 하면 이론상 읽거나 쓰는 속도가 2배로 빨라질 수 있지만, 둘 중 하나의 디스크만 고장 나도 모든 데이터가 못 쓰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성능만을 우선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한다.

반면, RAID 1으로 2대의 디스크를 묶는 경우는 각각의 디스크에 모두 온전한 파일을 동일하게 저장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의 디스크가 망가져도 모든 데이터를 온전하게 되살릴 수 있다. 대신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저장 공간이 절반이 된다. 저장 공간이 적어지더라도 데이터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할 만 한 방식이다.

SHR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최적의 RAID 모드로
구성된다
SHR 기능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최적의 RAID 모드로 구성된다

DS218+에 탑재된 DSM 운영체제는 SHR(Synology Hybrid RAID)이라는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는 현재 NAS에 탑재된 저장장치의 특성(대수, 용량 등)을 고려해 최적의 RAID 구성을 해주는 기능이다. 2대의 HDD를 탑재한 상태에서 SHR을 적용하면 대개 RAID 1으로 저장소가 구성된다.

간편한 초기 설정

이젠 본격적으로 DS218+를 이용해보자. NAS 본체에 HDD나 SSD를 탑재하고 전원 및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하면 하드웨어적인 준비는 끝난다. 이후 NAS와 같은 공유기에 연결된 PC의 웹브라우저에 NAS의 IP를 입력하면 내부 접속이 가능하다. 만약 NAS의 IP를 모르겠다면 시놀로지 NAS 찾기 전용 URL인 http://find.synology.com를 입력하면 된다.

웹브라우저에 http://find.synology.com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NAS를
찾아준다
웹브라우저에 http://find.synology.com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NAS를 찾아준다

다음부터는 화면의 지시에 따르기만 하면 된다. DSM 설치 및 관리자 계정 생성, 퀵커넥트 ID(QuickConnect ID) 생성 등의 순서가 이어지며, 이 과정을 마치면 NAS를 쓸 수 있게 된다. 이 중에 특히 중요한 것이 퀵커넥트 ID 생성이다. 퀵커넥트 ID 기반의 계정과 URL이 있으면 네트워크를 공유하지 않은(같은 공유기에 연결되지 않은) 외부에서도 NAS에 접속이 가능해지므로 이를 잘 기억해두도록 하자. 이 과정에서 퀵커넥트 ID를 생성하지 않더라도 나중에 DSM의 제어판 메뉴의 QuickConnect 항목에서 얼마든지 다시 확인이나 생성이 가능하다.

퀵커넥트 ID를 생성하면 외부에서도 언제나 NAS로 접속이
가능
퀵커넥트 ID를 생성하면 외부에서도 언제나 NAS로 접속이 가능

직관적인 NAS용 운영체제, DSM

DS218+ 내부의 DSM(최신 버전은 6.1.5)에 접속해보면 마치 윈도우나 맥OS와 같은 그래픽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 방법 역시 윈도우와 마찬가지다. PC의 파일을 NAS로 복사하려면 마우스로 파일을 잡아 DSM의 파일 스테이션(파일 탐색기의 일종)으로 드래그앤드롭 하기만 하면 된다.

DSM은 윈도우와 유사한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DSM은 윈도우와 유사한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그리고 윈도우 운영체제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기능으로 NAS 내부의 폴더를 끌어오면 아예 NAS를 PC의 내장 드라이브처럼 쓸 수도 있다. 다만, 이는 PC와 NAS가 같은 공유기에 접속한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만약 외부에서도 비슷한 감각으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DSM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시놀로지 드라이브(Synology Drive, 이전 이름은 클라우드 스테이션)를 PC에 설치하고 퀵커넥트 ID로 로그인하자. 이렇게 하면 PC와 NAS의 특정 폴더가 동기화되며,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므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백업이 가능하다.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간편히 NAS와 PC의 파일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간편히 NAS와 PC의 파일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시놀로지 드라이브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파일이 변조되거나 손상되더라도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이다.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시놀로지 드라이브 메뉴 하의 '이전 버전 찾아보기'를 선택하면 해당 파일이 언제 어떻게 내용이 변경되었는지를 최대 32단계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단계의 파일로 복구가 가능하다. 이는 문서 편집 중에 실수한 내용이 저장된 경우, 혹은 파일을 무단 변조하는 랜섬웨어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입은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파일을 복구하거나 URL 링크를 생성
가능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파일을 복구하거나 URL 링크를 생성 가능

NAS 내의 특정 파일을 블로그나 카페, SNS나 이메일 등으로 공유하는 방법도 있다. DSM에 접속해 공유를 원하는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공유 링크 생성'을 선택하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링크 주소를 생성할 수 있다. 이 주소를 통해 DSM 계정의 유무와 상관 없이 누구나 이 파일을 다운로드 가능하다. 원하는 사람에게 이 주소를 알려주거나 게시판이나 이메일 등에 삽입해 편하고 안전하게 간이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

소프트웨어 패키지 추가로 다양한 기능 확장 가능

이 정도만 알아도 NAS로서의 DS218+의 기능은 대부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DS218+에 탑재된 DSM은 앱스토어의 일종인 '패키지 센터'를 이용해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토렌트와 같은 다운로드 정보 파일을 입력해 곧장 NAS에 파일을 저장하는 '다운로드 스테이션(Download Station)', NAS에 저장된 각종 동영상이나 음악, 사진 파일 등을 편하게 관리하는 콘텐츠 서버 패키지인 '비디오 스테이션(Video Station)', '오디오 스테이션(Audio Station)', '포토 스테이션(Photo Station)' 등이 대표적인 DSM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DSM의 패키지 센터에서 다양한 기능의 확장이
가능
DSM의 패키지 센터에서 다양한 기능의 확장이 가능

그 외에도 IP 카메라를 NAS에 연결해 보안감시 시스템으로 쓸 수 있는 '서베일런스 스테이션(Suveillance Station)', 자사만의 독자적인 이메일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메일플러스(MailPlus)', 팀원간의 협업을 돕는 '캘린더(Calendar, 일정표)', '챗(Chat, 메신저)', '노트 스테이션(Note Station, 메모장)' 등 기업에서 유용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다소 준비되어 있다. 이 정도면 단순한 NAS라기 보단 다기능 서버에 가깝다.

다양한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NAS의 주요 기능을 대부분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NAS의 주요 기능을 대부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DS218+의 기능 대부분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직접 접속하는 것 외에도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DS파일’, ‘DS비디오’, ‘시놀로지 드라이브’, ‘메일플러스’ 등의 다양한 모바일 앱을 무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모바일 기기에 설치하고 퀵커넥트 ID로 로그인하면 와이파이나 3G, LTE 등의 모바일 네트워크에 접속해 언제 어디서나 NAS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DS218+은 실시간 4K 동영상 트랜스코딩이 가능하므로,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때 해당 모바일 기기에서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도 실시간으로 변환해서 재생할 수 있게 해 준다.

본격적인 고성능 NAS에 입문해보자

시놀로지의 NAS가 높은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이유는 하드웨어 구성의 충실함도 있지만 그 이상으로 소프트웨어 지원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DSM은 NAS용 운영체제 중에서도 가장 강력하고 다채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제품의 가치를 높여준다. 이번에 소개한 DS218+ 역시 위와 같은 시놀로지 NAS 특유의 장점을 빠짐없이 갖추고 있으며, 여기에 고성능의 하드웨어가 더해져 한층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 되었다.

2018년 3월 현재 기준으로 시놀로지 DS218+의 인터넷 최저가는 41만 5,000원(HDD 별매)으로,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고려하면 납득할 만한 수준이다. 본래 중소/중견기업 시장을 노리고 출시된 제품이지만 개인이나 소호 이용자도 구매하지 못할 가격은 아니며, 시놀로지 플러스 제품군 중에서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한다. 비용과 공간의 제약이 많은 상태에서 고성능/다기능 NAS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한 번 구매를 고려해보자.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