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in 경기도]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피트니스, 트레이너와 회원을 연결합니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금 국내를 비롯해 전세계는 스타트업을 주목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IC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이 스타트업부터 시작해 현재 미국 상장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IT 분야 상위 10개 기업 중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등 5개 기업도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국내도 마찬가지. 네이버(NHN), 다음카카오 등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국내 대표 IT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선진국들이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안정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유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문화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설립했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아이디어 보유자와 기업을 연결하고, 창업 자금 지원, 전문가 네트워크 지원 등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판교와 광교, 의정부 등 총 3곳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11월 경기도 시흥에도 개소할 예정이다. 특히, 이 가운데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지난 2014년 5월 성남시에 경기문화창조허브 중 가장 먼저 오픈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스마트오피스의
모습
예비창업자를 위한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스마트오피스의 모습

< 예비창업자를 위한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스마트오피스의 모습 >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에게 오피스 공간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원활하게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8층과 9층에서 사무실과 회의실, 휴게실, 미팅 공간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8층은 창업 후 7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공간으로 총 22개의 창업공간(사무실)을, 9층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스마트오피스로 세미나실과 미팅룸, 오픈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스타트업을 위해 'G-START(A-E)',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문화창업플래너', '청년창업 SMART2030', '1인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시작한 G-START(A~E)는 스타트업 창업 주기를 고려한 5단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초역량강화, 실전역량강화, 초기투자, 자금지원, 해외진출 등 창업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지원 중이다.

이같은 지원을 통해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개소 이후부터 지난 9월까지 창업 501건, 일자리 1,361개를 창출했으며, 투자지원 건수는 후속투자기업 포함 29건으로 총250.98억원의 투자유치를 지원했다. 이에 IT동아는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자신만의 장점과 기술 노하우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를 꿈꾸는 여러 스타트업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하고자 한다.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

이번 인터뷰는 '책 속 인터넷 주소'로 전자책 공유 및 유통의 새로운 방향을 정의했던 북이오 강민수 대표에 이어, 'Leaner Than Bigger'라는 슬로건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한 피트니스 솔루션 시스템을 선보인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헬스, 피트니스를 위한 O2O 시스템, 피티나라

IT동아: 만나서 반갑다. 사실 오늘 만남을 기대하고 있었다. 지난 북이오 인터뷰 이후,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담당하고 있는 홍대웅 팀장이 꼭 위쏘케어를 한번 만났으면 좋겠다고 추천했었기 때문이다. 먼저, 위쏘케어가 어떤 업체인지 설명을 부탁한다.

김강석 대표(이하 김 대표): 쉽게 말해, 위쏘케어는 피트니스 전문 IT 기업이다. 피트니스는 정확히 '피지컬 피트니스(physical fitness)'라고 말하며, 밸런스가 잡힌 건강한 신체를 만들거나 그것을 위한 운동 등을 모두 포함한다. 단순히 헬스장하면 피트니스로 연결하는데, 피트니스는 헬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에 해당하는, 모든 걸 아우르는 것이 피트니스다. 개인적으로 주변 지인에게는 건강해지고, 행복해지는 것을 피트니스라고 말하기고 한다(웃음).

스마트폰의 등장, 모바일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 이후, 기존 피트니스를 IT 기술과 접목해 쉽고, 빠르고, 효과적인 피트니스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단순히 (피트니스 관련)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피트니스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 앱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다.

IT동아: 맞다. 2009년말 아이폰 국내 출시 이후, 모바일 앱과 액세서리 등을 이용한 헬스케어 솔루션이 많이 등장했다. 스마트 밴드, 스마트 시계를 이용해 다양한 신체 동작을 측정, 이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건강 보조 활동 등으로 연결되고 있는데.

김 대표: 위쏘케어는 제품과 앱, 그리고 오프라인까지 연결하는 피트니스 솔루션 'ptnara(피티나라)'를 개발했다. 사실, 방금 말한 것처럼, 지금 현재 기술적으로 대단한 것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스마트폰 등장과 함께 피트니스를 돕는 앱과 액세서리, 제품 등이 다양하게 등장했고, 관련 기술도 꾸준하게 발전했기 때문이다.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하지만, 피티나라를 지금까지 등장했던 다양한 관련 제품과 기술, 서비스 등을 하나로 연결한 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피트니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와 피트니스를 돕는 전문 트레이너를 연결하는, 이른바 피트니스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구축했다. 관련 제품과 앱을 개발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관찰한 결과 결국 서비스, 솔루션의 중심은 사용자와 실생활에서 직접 만나고 연결되는 트레이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트레이너를 위한, 트레이너에게 유용한 기능을 계속 강화했다. 아, 물론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당연히 준비했고(웃음).

IT동아: 그러니까, 피티나라를 트레이너를 위한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도 되는 것인가.

김 대표: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피티나라를 'B2C', 사용자를 위한 솔루션을 지향한다. 트레이너를 위한 기능 추가는 '어떻게 더 사용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한 결론이기 때문이다. 피티나라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김 대표는 피티나라 앱부터 개발까지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김 대표는 피티나라 앱부터 개발까지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 김 대표는 피티나라 앱부터 개발까지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

피티나라 초기에는 피트니스 센터에 솔루션을 도입해 트레이너가 회원을 사용자(회원)을 관리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실제 테스트를 진행했던 일부 피트니스 센터에서 호응이 있었지만, 구조적인 문제가 있더라. (헬스장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일하는) 트레이너는 직접 운영하는 사장이 아닌 이상,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에 가깝지 않은가. 그래서인지 피티나라를 새로운 시스템, 새롭게 알아야 할 것 등으로 생각하고, 다소 귀찮아 하더라. 반대로 사장님들은 정말 좋아하시고(웃음).

이에 피티나라 제품과 기술, 앱 개발을 끝내고 실제 오프라인 테스트까지 진행한 상황에서 직접 직영점을 운영해야겠다고 결정했다. 오는 12월 경기문화창조허브 바로 인근에 위치한 판교 유스페이스에 직영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 선택까지 많은 고민과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피티나라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트레이너들과 함께 의미있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피트니스, 스스로 필요했고 이제는 공유하고 싶습니다

IT동아: 피트니스, 건강을 생각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

김 대표: 69년생, 올해 49살이다. 내년이면 이제 50살이 된다. (김 대표의 나이에 기자는 깜짝 놀랐다. 그는 어느 30대 보다도 건강한 몸을 지녔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콘텐츠 관련 일을 했는데, 한참 일에 집중하다 보니 몸무게는 90kg까지 늘었고, 혈압은 180까지 올랐었다. 친구들의 돌연사 소식도 들려오고. 이러다가 나도 어떻게 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때부터 결심했던 일이었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퍼스널 트레이너 국내외 자격증도 땄고. 진정 전문성을 갖춘 전문 기업을 꿈꿨다. 직접 경험하고 느낀 필요성을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많이 알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위쏘케어 김강석 대표

2015년 위쏘케어 법인을 설립한 뒤에는 이탈리아와 독일 지역에서 우리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을 만났고, 피트니스 발전에 대한 교감도 얻었다. 이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피트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유럽을 여러 번 다녀온 뒤, 지금의 피티나라 솔루션을 개발했다.

처음에는 피트니스 보조 기구에 집중했었다. 상체에 입는 슈트인데, 이 슈트를 입고 뛰거나 걷는 등의 운동을 하면, 저주파 자극을 통해 몸을 만들 수 있는 건강기기다. 아직 개발 중인 상태로, 현재 70% 완성된 상태다. 집에서 트레이닝을 할 수 있도록, 일반인들도 손쉽게 몸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부터 하나씩 필요한 것을 추가하고, 개발하고, 네트워크를 넓혀오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피티나라 플랫폼을 구축했다.

IT동아: 피티나라 시스템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김 대표: 실시간으로 트레이너가 사용자의 신체 상태와 운동 상황을 전달받고, 각 사용자에게 필요한 조언이나 운동을 다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걸 온라인과 오프라인(헬스장, 피트니스 센터)에서 함께 운용한다. 사용자는 피티나라 멤버이고, 트레이너는 피티나라 코치인 셈이다. 앱도 사용자와 트레이너를 위한 두 가지로 제공한다.

피티나라 시스템을 위한 두 제품도 개발했다. 몸무게와 체지방, 체중향, BMI 등 인바디를 측정하는 체중계(블루투스 바디웨이트 스케일)와 음식을 올리면 자동으로 칼로리로 변환하는 저울(블루투스 뉴트리션 스케일)이다. 사용자가 두 제품을 이용해 신체 상태와 섭취하는 음식(칼로리)을 트레이너에게 공유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두 제품은 블루투스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모든 결과는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사용자가 번거롭게 앱을 켜서 매번 측정한 값을 입력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위쏘케어가 개발한 블루투스 바디스케일과 뉴트리션
스테일
위쏘케어가 개발한 블루투스 바디스케일과 뉴트리션 스테일

< 위쏘케어가 개발한 블루투스 바디스케일과 뉴트리션 스테일 >

IT동아: 시중에 판매되는 스마트 체중계와 비슷한 것 같다. 그런데, 스타트업이 이러한 제품을 개발하고 준비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샤오미가 출시한 스마트 체중계도 떠오르는데.

김 대표: 오래 걸렸다(웃음). 오래 걸리기도 했는데, 투자금도 많이 들어갔다. 아, 이 제품들은 시제품이 아니다. 이미 앱과 연동해 완성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곧 오픈하는 헬스장에서 제품을 무료로 사용자(회원)에게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피티나라 솔루션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웃음).

피티나라의 솔루션
피티나라의 솔루션

< 피티나라의 솔루션, 츨처: 위쏘케어 >

피트니스 O2O, 오프라인 헬스장을 직접 준비하는 이유

IT동아: 사실 스마트폰과 앱을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피트니스, 헬스 솔루션은 지난 몇 년간 많이 등장했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내놓은 시스템, 솔루션은 없었던 것 같은데.

김 대표: 맞다. 알고 있다. 건강과 관련 앱이나 서비스의 마지막 단계는 어떻게 오프라인에서 사용자에게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피티나라를 개발하면서 트레이너와 사용자를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연결하는데 집중한 이유다.

피티나라를 이용하면 트레이너가 직접 운동하는 동영상을 촬영해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의 상태 정보를 확인하고, 각 개인별 맞춤 운동 동영상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동영상은 트레이너의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유해 하나의 카테고리처럼 운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사용자가 해당 동영상을 보고 운동을 수행하면, 그 정보도 트레이너에게 전달된다. 1:1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트레이너가 (사용자를) 관리해야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

피티나라를 활용한 전문 트레이너 과정도 진행 중이다. 전세계 70개국, 국내 7,000여 명의 국제 트레이너를 배출한, 체코에 본사를 둔 'FISAF(피사프)' 국제 트레이너 교육 기관과 협약해 트레이너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고,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가칭 i-트레이너). 피사프측에서 먼저 피티나라를 공동 브랜드로 발전시키기로 제안했고,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로 연결-발전시킬 예정이다.

위쏘케어 직원들이 제품과 앱 연동에 대해서 시연하고
있다
위쏘케어 직원들이 제품과 앱 연동에 대해서 시연하고 있다

< 위쏘케어 직원들이 제품과 앱 연동에 대해서 시연하고 있다 >

IT동아: 판교에 헬스장을 직접 운영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김 대표: 지난 기간 동안 피티나라 솔루션을 실제 테스트해본 뒤 내린 결론이다. 광주, 부산, 서울 서초동 등에서 100~200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며 테스트했는데, 현실적인 문제에 결과가 좋지 못했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것을 발빠르게 대응해야 하는데, 피드백 전달이 빠르지 못했고, 열정있는 트레이너가 많지 않았다. 그래서 결심했다. 당장에는 느리게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는 단단하게 다져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사용자와 직접 만나는 접점이 중요했다. 체중 감량, 또는 좋은 몸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확실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높은 효과를 보여주겠다는 자신감이다. 피트니스는, 건강은 습관에서 나온다. 피티나라를 이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좋은 습관을 연결시켜주면,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피티나라만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겠다. 특히, 이곳 판교는 IT에 친화적인 20~40대의 젊은 연령이 많이 있지 않은가. 퇴근 후 일을 끝내고 가는 길에 오시는 사용자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참고로, 피티나라 헬스장을 오픈한 뒤에는 '피티나라 클럽100'이라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100명 한정의 회원을 받아 피티나라 전용 두 제품을 증정하고, 피티나라 전문 트레이너가 프로그램을 관리할 예정이다. 다른 헬스장과 비교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찰제 가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위쏘케어 직원은 대부분 트레이너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다
위쏘케어 직원은 대부분 트레이너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다

< 위쏘케어 직원은 대부분 트레이너 자격증도 취득하고 있다 >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IT동아: 제품 개발과 앱 연결, 트레이너 교육과 헬스장 운영 준비까지. 쉼없이 달려온 기분이다.

김 대표: 단순히 제품을 팔겠다는 생각은 없다. 제품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보조기기일 뿐이다. 사업 모델은 다른 방식으로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회원이 늘어나면 헬스, 피트니스에 필요한 전용 식단이나 운동 도구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앱 마켓을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위쏘케어를 운영하기 위한 자금은 지금까지 직접 투자하고 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을 다했다고 생각해달라(웃음). 지금까지 경험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모아서 시작했다. 모든 스타트업이 마찬가지겠지만, 어린 청년이 좋은 경험 한번 해보자라고 시작하는 마음가짐과는 다르다.

IT동아: 적지 않은 나이인데, 피티나라 개발 이전에는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하다.

김 대표: 인하대학교에서 언론정보학과와 문화콘텐츠 학과 겸임교수로 8년 동안 있었다. 이후 안양시 정책보좌관 옮겨 스마트콘텐츠밸리 조성 사업을 총괄했고, 당시 안양창조경제융합센터 설립에 가장 심혈을 기울였다. 그리고 인하대 문화예술교육원 주임교수로 임용됐었다. 그런데… 위쏘케어, 피티나라를 준비하면서 주임교수로 임용된지 6개월만에 나왔다(웃음). 이전에는 케이블TV Q채널에서 아시아리포트 프로그램에서 다큐멘터리 감독으로도 일했었고, 잡지사에서 이사로도 일했었다.

사실 과거 경험 때문에 정부 지원 사업을 받는 것이 많이 저어스럽다.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해서 잘 알아서 더 어렵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간이나 투자금 등은 정말 잘 써야 하는 것 아닌가. 지난 2년여 동안 개인 자금으로 창업하고 운용한 이유다.

이번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처음으로 1,000만 원 지원을 받았다. 제품을 최종 개발하고, 실제 완성품을 제작하는데 지원하는 용도였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과거 정부 지원을 얻기 위해 발표하는 참여자를 심사하고 평가하는 자리에 있다가, 직접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하니 너무 어렵더라(웃음).

이제 마지막 단계를 준비하고 있는 위쏘케어
직원들
이제 마지막 단계를 준비하고 있는 위쏘케어 직원들

< 이제 마지막 단계를 준비하고 있는 위쏘케어 직원들 >

IT동아: 안정적인 주임교수에서 스타트업 창업가로. …집에서 내쫓기지는 않았는지.

김 대표: 사실 주임교수를 그만뒀을 때, 아내에게 바로 말을 못했다. 약 6개월 동안 월급 받는 척하며 연기했다. 주임교수는 100% 보장은 아니지만, 거의 정년을 보장하는 자리다. 아내는 학교에서 끝까지 남고, 하고 싶은 것 소소하게 하는 것을 원했다. 외부강연과 컨설팅 등을 진행하면서(웃음). 아내는 (교수를) 그만뒀다는 결정보다 그 전에 의논하지 않은 혼자만의 결정이었다는 것에 섭섭해 하더라.

그런데, 정말 절실하게 이 피트니스 솔루션을 하고 싶었다. 애초에 하고 싶은 것은 하고 마는 성격이다. 둘째가 100일 때 동티모르 내전지역을 촬영하러 들어간 일도 있었다. 당시에도 아내는 "종군기자도 아닌 사람이 거기를 왜 가냐. 아이가 이제 100일 인데, 애아빠가 어디를 가느냐"라고 말렸지만, 결국 다녀왔다. 이때 아내가 알았단다. 나라는 사람은 하면 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제는 돌이킬 수도 없으니, 제발 성공해 달라고 말한다(웃음). 큰아들이 곧 군대를 들어가는데, 다녀온 2년 뒤에는 좋은 소식을 전해줬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