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저희는 스타트업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스타트업(start-up)은 과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한다. 닷컴 버블 초기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작은 그룹 또는 프로젝트성 업체가 등장하면서 지금까지 사용된 용어로, 당시에는 닷컴 회사들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이렇게 정의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기반으로 급격한 성장이 기대되는 사업모델을 가진 업체라고. 또한, 대체로 구성원 간에 수평적 열린 소통문화를 가진 회사들이 많으며 주식시장에 상장되거나 대기업에 합병되기 이전 상태의 회사를 말한다.

지금 국내를 비롯해 전세계는 스타트업을 주목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IC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이 스타트업부터 시작해 현재 미국 상장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IT 분야 상위 10개 기업 중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등 5개 기업도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국내도 마찬가지. 네이버(NHN), 다음카카오 등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국내 대표 IT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선진국들이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생존전략으로 안정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 이유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문화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설립했다.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아이디어 보유자와 기업을 연결하고, 창업 자금 지원, 전문가 네트워크 지원 등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판교와 광교, 의정부 등 총 3곳에서 운영 중이며, 오는 11월 경기도 시흥에도 개소할 예정이다. 특히, 이 가운데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지난 2014년 5월 성남시에 경기문화창조허브 중 가장 먼저 오픈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예비 창업자와 창업자에게 오피스 공간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원활하게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8층과 9층에서 사무실과 회의실, 휴게실, 미팅 공간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8층은 창업 후 7년 이하의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공간으로 총 22개의 창업공간(사무실)을, 9층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스마트오피스로 세미나실과 미팅룸, 오픈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스타트업을 위해 'G-START(A-E)',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문화창업플래너', '청년창업 SMART2030', '1인창조기업비즈니스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지난 9월부터 시작한 G-START(A~E)는 스타트업 창업 주기를 고려한 5단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초역량강화, 실전역량강화, 초기투자, 자금지원, 해외진출 등 창업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지원 중이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이러한 지원을 통해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개소 이후부터 지난 9월까지 창업 501건, 일자리 1,361개를 창출했으며, 투자지원 건수는 후속투자기업 포함 29건으로 총250.98억원의 투자유치를 지원했다. ​.

경기도 내 지역 특성에 맞춰 스타트업을 지원합니다

IT동아: 만나서 반갑다. 이렇게 보니 센터장님이 낯설지 않다. 과거 스타트업 공모전이나 게임잼 행사, 스타트업 관련 행사장 등에서 여러번 만났는데, 인터뷰는 처음인 것 같다. 최근에는 경기문화창조허브를 통해 여러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윤식 센터장(이하 최 센터장): 하하. 2005년부터 경콘진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아마 여러 장소에서 만났을 것으로 기억한다(웃음). 사실 경기도와 경콘진은 과거 10여년 전부터 벤처 기업, 스타트업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지속했다. 현 경콘진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지난 2002년 경기도와 부천시가 협력해 설립했던 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현재 경기도 내 지역별 특성에 맞춰 지원하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은 도내 5개 클러스터와 4개소의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운영 중이다. 부천과 판교, 광교, 의정부, 시흥 등 총 5개 클러스터로 나누고, 문화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부천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영상을 중심으로 로봇+금형+조명+콘텐츠 등 4대 특화산업과 콘텐츠 융합 생태계 구축을, 의정부 클러스터는 디자인 중심의 제조와 콘텐츠 융합 산업을, 판교 클러스터는 소프트웨어 융합과 게임 산업을, 광교 클러스터는 VR/AR(게임, 교육, 관광, 기타 응용분야 등)을 집중 지원한다. 시흥 클러스터는 오는 2017년 11월 오픈할 예정으로, 제조 기반 콘텐츠 융복합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IT동아: 특별히 예비 창업자, 스타트업에게 지원하는 이유가 있는지.

최 센터장: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부천 클러스터를 운영하면서, 스마트폰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다가온 모바일 시대로 변화한 이후 창업,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2014년부터 경기문화창조허브라는 별도의 팀을 지역별로 만들었다. 그리고 지역마다 지니고 있는 특색과 장점에 따라 경기문화창조허브의 색깔을 결정했다. 앞서 언급한대로 애니메이션과 게임, VR/AR, 제조 산업 등 지역별로 업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유리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장 처음 개설된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비롯해 각 지역별 경기문화창조허브마다 의미있는 성과와 결과를 내주고 있다.

경기문화창조허브 현황
경기문화창조허브 현황

IT동아: 기억나는 업체가 있는지 궁금하다.

최 센터장: 수 없이 많다. 돌이켜보면 지난 10년 이상 각 산업별 업체를 지워하고, 스타트업 육성과 창업 지원을 위해 숨 가쁘게 뛰어왔다. 처음 판교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구축하기 전 부천에서 몇날 며칠을 밤새며 준비했던 기억이다(웃음). 요즘은 정말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고 있다. 5개 클러스터, 4개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입주한 기업만 150개 이상이다. 여기에 입주를 원하는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는 셀 수도 없다.

기억나는 업체라... 혹시 '럭시(출퇴근 승차 공유 서비스 업체)'라는 업체를 들어본 적 있는지 궁금하다. (잘 모른다는 기자의 대답에) 럭시는 모 경제신문에서 기자 생활했던 대표가 '현재 하는 일에 심장이 안뛴다. 심장 뛰는 일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회사를 그만두고 3개월간 집에서 매일 고민했다고 말했는데, 사업 아이템은 정한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 3개월을 집에서 고민만 했다더라(웃음). 럭시는 초기 직원 3명이 이곳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창업해 시작했는데, 지금은 직원 60명 이상이 일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최근 좋은 평가를 받아 투자도 유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럭시가 출퇴근 카풀로 합법적인 서비스를 운영 중이나 애매한 규정 때문에 많은 걱정을 안고 있어 성장과정에서 주줌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 그간의 노력을 알고 있는 만큼 마음이 아픈 상황이다. 부디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길 바란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한 업체가 더 있다. 바로 '만드로'다. 이 업체 대표님은 나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기업인이다. 만드로는 사람들이 사고로 팔이나 다리를 잃었을 경우, 의수나 의족을 3D 프린터를 이용해 개인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업체다. 센서와 기계장치를 활용한 의수를 제작 동영상을 공개해 수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기존 의수의족은 3,000~4,000만 원으로 고가지만, 만드로의 의수의족은 100만 원 정도에 불과해 가격도 상당히 저렴하다.

여기 대표님은 만날 때마다 존경스럽다. 나이는 30대 중반인데,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이다. 요즘은 의수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만나 치수 잴 시간도 부족할 정도라고 한다. 이제 판교 경기창조허브는 졸업했지만, 미래부와 협력해 약 3억 원의 스타트업 창업 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던 적도 있었다. 얼마 전, 만드로 대표를 부천 클러스터 엘레베이터에서 만났었는데, 이렇게 말하더라. 요르단 지역에서 전쟁으로 팔이나 다리를 잃은 사람들을 위해 미래부와 협력해 약 500개의 의수의족을 제작해서 현지로 보내는 사업도 진행 중이라고.

만드로 (출처: 만드로)
만드로 (출처: 만드로)

각 지역 특색에 맞는 지원 정책으로 얻어낸 성과

IT동아: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가 가장 먼저 개설했고, 경기도 내에서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 센터장: 맞다. 현재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8층과 9층에 위치해 스마트오피스(9층)와 스타트업오피스(8층)을 제공하고 있다. 8층 스타트업오피스에 입주한 기업은 총 22개 업체다. 9층은 예비 창업자를 위한 공간으로 창업공간과 회의실 및 미팅룸 16실, 오픈공간 52석,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과 네트워킹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판교 이외에도 광교에 18개 스타트업, 의정부에 10개 스타트업 등 경기도 내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약 15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입주해 미래를 꿈꾸고 있다. 입주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2년으로 입주 심사와 함께 6개월마다 심사를 받는 구조다. 심사 때마다 약 20~30% 스타트업은 탈락하는데, 건전한 경쟁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IT동아: 입주한 스타트업을 위해 특별히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최 센터장: 뻔한 말이지만, 스타트업이 사업 아이템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것을 최대한 신경 써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만, 워낙 많은 스타트업이 입주해 있기해 특정 기업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지원 정책을 만들지는 못한다. 이에 각 담당 매니저들이 입주한 스타트업들과 1:1 매칭, 네트워킹 등을 통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운영 중인 프로그램을 교체하기도 하고, 진정 필요로 하는 부분을 도움 줄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러한 운영의 결과물로 현재 경기도 내에는 문화콘텐츠 기업만 3,000개가 넘는다. 앞으로 더 많아질 것이라 자부한다(웃음).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IT동아: 지역별 클러스터, 지역별 경기문화창조허브 마다 집중하고 있는 영역이 다른 이유가 있는지.

최 센터장: 판교같은 경우에는 IT 업체 특히, 게임 관련 업체들이 많이 위치해 있다. 아무래도 콘텐츠 산업은 특성상 대도시 내 코어 지역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반면, 서울에서 다소 떨어져 있는 의정부의 경우에는 IT 업체가 아닌 섬유나 가구 제조, 조명 관련 업체가 많다. 당연히 인프라가 다르고, 유입되는 인력이 다르며, 업체 지원 색깔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의정부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는 IT와 콘텐츠를 융합한 가구, 조명, 디자인, 보드게임, 아카데미 과학 등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을 펼친다. 그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방식이다. 해당 지역과 코업할 수 있는,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지난 2014년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개소한 이후, 지난 9월까지 도내 허브 이용자 수는 8만 5,303명, 회원수 7,644명, 창업 501건, 일자리 창출 1,361개, 스타트업 지원 7,842건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지난 2014년 노동부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우수사례(S등급) 선정, 2015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등의 실적을 낸 바 있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스마트오피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스마트오피스

우리는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IT동아: 외람된 말이지만, 입주 기업과 직접 부딪히는 담당 매니저 분들의 노고가 상당할 것 같다.

최 센터장: 맞다. 사실 일은 매니저들이 다 한다(웃음). 아무래도 야근이 많다. 직원'분'들에게 진정 감사하는 부분이다. 정말 감사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새로운 꿈과 아이디어로 도전하고 있는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분들의 노력이 안타까우면서도 고맙다. 2014년 초기에는 허브 경쟁률은 2:1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금은 경쟁률이 15:1, 20:1에 가깝다. 많은 청년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더 철저하게 준비하고, 더 실속있는 지원을 드릴 수 있도록 분발하는 중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8층 스타트업오피스 입주
기업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8층 스타트업오피스 입주 기업들

IT동아: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그만큼 경기창조허브의 지원이 좋다는 뜻 아닐까.

최 센터장: 자신하는 부분이다(웃음). 지원 프로그램을 언급하고 싶다. 다른 민간 스타트업 지원 센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부/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갖출 수 있는 경쟁력이 분명 있다. 무엇보다 네트워크다. 새롭게 시작하는 중앙부처의 지원 정책이나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누구보다 빨리 전달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그리고 (야근이 잦은) 상주하는 매니저를 통해 지역 내 콘텐츠 기업 간 네트워크로 상시 이뤄지고, 해외 사업도 많이 진행한다. 또한 적합한 기관이 있으면 구축한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연결하고, 요즘 많이 문의하고 있는 중국 시장의 VR/AR 연계 사업 및 프로그램도 꾸준하게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의 메이저 업체들과 협력해 투자하는 사례로 끊이지 않는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진행하는 연계 프로그램 'NEXEED 투자센터'도 언급하고 싶다. 넥시드는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탈, 엑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로 구성된 넥시드 파트너사를 연결하거나 간접투자 지원 등을 통해 함께하는 스타트업들의 투자유치 성공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제한 없이 상시, 언제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NEXEED 투자센터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NEXEED 투자센터

IT동아: 현재 경기문화창조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에게 건네고 싶은 말이 있다면.

최 센터장: 직원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다. 우리는 "(기업에게, 스타트업에게, 예비 창업자에게) 서비스하는 것"이라고. 현재 스타트업이 처한 문제는 무엇인지,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필요한 자원 또는 스킬은 무엇인지... 이야기를 듣고, 해결해주려고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각 지역 허브 담당 매니저에게 콘텐츠 나름의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고 부탁한다. 게임을 많이 알거나, 영화에 대해서 많이 알거나, 투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많이 알거나, 해외 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알기를 희망한다. (매니저가) 전문성이 없으면, 그건 단순히 행정업무하는 행정직원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다행히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 (스타트업에게) 서비스하려고 노력한다.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다음에 해드릴게요", "추후에 검토해보겠습니다"라며 미루지 않고, "그래요?", "그런 문제가 있어요?"라고 공감하기 위해 노력한다. 경기콘텐츠진흥원과 경기문화창조허브는 기존 타 공공기관과 다르다고 자신한다.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분들이 많이 관심 가지고 호응해주시면, 더 많은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찾아뵐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경기콘텐츠진흥원 최윤식 센터장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