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28 마이크로소프트, 세계 최대 학생IT경진대회 '이매진컵 2017' 성료 등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마이크로소프트가 27일(미국 현지시각) 올해로 개최 15주년을 맞이한 세계 최대 규모 학생 IT 경진대회인 '이매진컵 2017(Imagine Cup 2017)' 월드파이널의 최종 우승자를 발표했다.

이매진컵 2017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코딩'을 주제로, 미국 시애틀 7월 24일, 25일 양일 간 전 세계 39개 국, 54개 팀이 출전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특히 올해는 기존 3개의 경쟁 분야를 하나로 통합하고, 우승팀 상금 및 특전을 대폭 늘렸다.

이매진컵은 지난 15년 간 전세계 200만여 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혁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학생 IT 경진대회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IT 기술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VR/MR 기기 및 클라우드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소개됐다.

뇌성마비 아동의 학습능력 배양을 돕는 가상 키보드, 인텔리전트 기능을 활용해 어류 수확량을 모니터 및 최적화하는 시스템, MS 애저 클라우드로 동물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외과수술 수련의가 VR 환경에서 훈련할 수 있는 3D 모델 등이 선보였다.

이매진컵 2017 월드파이널에는 비영리 여성 코딩교육 기관 '블랙 걸스 코드(Black Girls Code)' 창업자 킴벌리 브라이언트(Kimberly Bryant), 하버드 대학교 컴퓨터 공학 교수 데이빗 맬런 박사(Dr. David Malan),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펠로우 겸 애저 부문 CTO 마크 루시노비치(Mark Russinovich) 등이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각 팀의 프레젠테이션을 경청하고, 최종적으로 체코 'X.GLU'팀에 우승 트로피를 전달했다.

MS 이매진컵 2017 우승팀
'X.GLU'
MS 이매진컵 2017 우승팀 'X.GLU'

X.GLU팀은 당뇨병, 특히 어린이 환자들이 클라우드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혈당측정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추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우승팀에게는 10만 달러의 상금, 12만 달러 상당의 애저 크레딧,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와의 단독 멘토링 세션, 마이크로소프트 최대 규모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빌드(Build)' 참석 티켓 등이 제공된다.

한국은 지난 2007년 이후 매년 월드파이널에 진출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IT 강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열린 한국 예선에서 우승한 세종대학교 'En#I-Guard(윤명식, 박민현, 오성민)' 팀이 본선에 진출해, 전세계의 젊은 개발자들과 열띤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En#I-Guard팀은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면 발생하기 쉬운 컴퓨터 시각 증후군 증상을 예방 및 완화하는 솔루션을 선보였으나, 아쉽게 수상까지 이어지지는 못했다.

다나와, "한풀 꺾인 가상화페 열기에 채굴용품 판매량 급락"

최근 과열됐던 가상화폐 시장의 열기가 한풀 꺾임에 따라, 가상화폐 채굴을 위한 PC 부품 등의 판매량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는 가상화폐 열기와 함께 판매량이 급등했던 채굴전용PC(채굴기), 6웨이 케이스, 라이저카드, 채굴용 그래픽카드 등의 판매량이 모두 1개월 새 80% 이상 하락했다고 전했다.

가상화폐 채굴용품 판매
추이
가상화폐 채굴용품 판매 추이

항목 별로는 채굴전용PC의 7월 3주 판매량이 6월 3주 대비 88% 하락했으며, 6웨이 케이스가 82%, 라이져카드가 85% 하락했다.

그러나 품귀현상까지 발생했던 그래픽카드는 현재도 판매량 감소가 크게 일어나지 않았다. 7월 3주 그래픽카드의 판매량은 6월 3주 대비 1% 하락하는데 그쳤다.

다나와 측은 "가격이 급상승한 GTX1060의 대체재로 GTX1050과 GTX1050Ti의 판매량이 크게 상승한 것이 원인", "급등했던 일부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안정되며 구입을 미루던 대기수요도 점차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